원예특작 연구동향 리포트
원예특작 연구동향 리포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3.12.23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벌을 이용한 미생물농약 살포 기술

■ 연구기관
△캐나다
- Agriculture and Agri-Food, Canada,
- University of Guelph, Canada
■ 연구내용
온실작물 재배에서 곤충이나 벌을 이용하여 농약 또는 해충방제용 미생물을 퍼뜨리는 기술은 1990년대부터 세계적으로 여러 연구기관들에서 연구되어 왔다. 수정용 벌을 이용하면 온실 내에 골고루 농약이나 미생물을 전파시킬 수 있어 매우 효율적인 해충방제기술이 될 수 있다.
캐나다 온타리오주의 농식품연구소 소속 Shipp박사는 벌이 벌통을 떠나는 과정에서 미생물농약이 담긴 상자를 통과하게 하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농약이 벌의 다리와 털에 묻어 나가도록 하는 방법이다. 수정과정에서 벌이 원하는 장소에 곰팡이, 세균, 바이러스 등을 전달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 기술은 온실재배 파프리카 및 노지재배 카놀라에서 뷰베리아 곰팡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었으며 이 곰팡이는 온실가루이나 진딧물을 죽이게 된다. Shipp박사는 벌이 미생물농약이 들어 있는 상자를 걸어나가면서 옮긴 Beauveria bassiana 곰팡이의 포자가 해충의 몸에 부착된 후 발아 및 침투를 통해 해충을 죽일 수 있다고 하였다.
이 기술은 'Bee vectoring'이라고 불리는데 어떤 식물병에 대해서는 80%까지 방제효과가 있다고 한다.
최근 한 회사가 기술계약을 체결하였으며 향후 딸기, 해바라기, 블루베리, 카놀라, 고추, 토마토 재배에서 온실과 노지 모두 적용할 계획이다.
■ 국내 기술수준과 전망
Bee vectoring 기술은 적용 농약 또는 미생물 사용을 최소화하면서도 원하는 부위에 정확히 전달가능하므로 환경친화적인 기술로 부각되고 있다. 특히 곰팡이, 세균, 바이러스를 이용한 미생물 농약에 적용할 경우 효용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국립농업과학원에서도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원예특용작물 생산에서도 기술도입이 필요한 분야이다.
■ 참고문헌 및 사이트
http://www.cbc.ca/news/canada/ windsor/canadian-researchers-use-bees-to-drop-pesticides-on-crops-1.2251858
● Effect of bee-vectored Beauveria bassiana on greenhouse beneficials under greenhouse cage conditions. Bio. Control 63(2) : 135?142, 2011.
● 박홍현, 김정준, G. Mustafa, L. Shipp. 2011. 곤충병원균과 Bee-Vectoring 기술을 이용한 작물보호. 한응곤 추계학술발표회 3 p.

■ 자료제공 :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원예특작환경과 과장 조명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