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호경 교수가 전해주는 건강을 위한 지혜와 전략
두호경 교수가 전해주는 건강을 위한 지혜와 전략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3.11.12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머리가 아프면 청상탕을… (6)… 끝

 
약물내용은 “조구등 8g, 백작, 황금 각 6g, 천마, 당귀, 반하강제, 진피, 백복령 각 4g, 시호, 감초 각 3g, 생강 6g”으로 되어 있다. 여기에 물 800cc 가량을 붓고 120cc가 남도록 달여서 얼마간 하루에 아침 저녁으로 2회 복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두통에는 섭생이 중요하다. 먼저 과로와 긴장되는 생활을 피하고 적당한 안정과 휴식이 필요하며 금주·금연해야 한다. 음식도 약물이다. 곧 ‘약식일여(藥食一如)’라는 말처럼 식품에도 약물과 같은 작용이 있으므로 식이요법으로 피할 것은 피하고 소식해야 한다.
일례로 닭고기는 뇌를 자극하여 두통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피하고, 기름진 음식보다는 양질의 동물성단백질과 더불어 식물성단백질이 풍부한 콩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부식으로는 진정작용이 있는 녹두·메밀 등이 좋고 차로는 꿀·인삼·커피는 피하고 녹차·솔잎차·죽엽차 등을 마시는 것이 효과적이다. 과일은 제철에 나는 것으로 먹는 것이 좋다.
긴장성두통 환자는 사고와 생활습관의 개선에도 노력해야 한다. 먼저 과로를 피하고, 모든 일에 즐거운 마음으로 임하며 몸을 가볍게 풀어주는 운동이 좋다. 또한 편두통 환자는 어떤 일에 집중하여 골똘하게 생각하는 것이나 독서의 경우 정독을 피하고 음식을 가려서 먹는 것이 좋으며, 스트레스와 과로를 피한다.
두통이 발생할 때 스스로 할 수 있는 두통치료법에 지압이 있다. 이는 혼자서도 가능한 방법으로 머리 부위의 두유혈, 태양혈, 풍지혈을 손가락으로 가볍게 눌러주면 통증이 감소한다. 두유혈의 자리는 양 이마 바깥의 양끝으로 머리카락이 굽어지는 모퉁이 부분이다.
태양혈은 양눈썹의 바깥쪽과 귀의 최상부에서 앞쪽으로 나오는 선과 만나는 부분으로 눌러 보면 약간 함몰된 곳이다. 풍지는 뒷목 머리카락이 끝나는 부위로 엄지와 둘째손가락으로 잡으면 움푹 들어가는 곳이다.
일반적으로 두통이 발생하면 얼음수건으로 머리를 차게 하고, 햇볕을 차단하여 주위를 어둡게 하여야 하다. 그리고 집중하여 어떤 일에 골똘히 생각하는 것을 피하고 심신을 이완시켜 안정을 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