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호경 교수가 전해주는 건강을 위한 지혜와 전략
두호경 교수가 전해주는 건강을 위한 지혜와 전략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3.08.02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음에서 병이 생긴다 (3)

 
지속적으로 압박의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사정은 달라진다.
우선 아드레날린이 과도하게 심장을 박동시켜 심장에 무리가 가고 혈압이 상승하게 된다. 또한 증가된 부신피질호르몬이 인체에 여러가지 나쁜 영향을 미치는데, 우선은 면역기능을 떨어뜨려 쉽게 병에 걸리게 하고, 위장관 점막을 약화시켜 위십이지장 궤양을 혈중 지질 농도를 증가시켜 동맥경화를 악화시킨다.
이처럼 계속적인 스트레스가 병의 원인이 되는 까닭은 인체가 위해한 스트레스에 대항하기 위해 분비한 호르몬들의 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지속적인 스트레스는 정신적인 질환뿐만 아니라 심장병, 위장병 등을 비롯한 각종 신체질환도 일으키고 있다.
1950년대에 실제로 일어났던 사건이 있었다. 캐나다에서 대서양을 건너 유럽으로 가는 고기잡이 냉동선 안에서 한 사람이 냉동실에 들어갔는데 이런 사실을 몰랐던 다른 사람의 냉동실의 문을 잠가버려 그는 냉동실 안에 갇히게 되었고, 그는 그 안에서 얼어 죽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며 죽었다.
그는 냉동실 벽에 자기가 얼어 죽는 과정을 상세 묘사하여 기록하였다. 그런데 그후에 밝혀진 바에 따르면 그 냉동실은 고장이 나서 냉동장치가 작동되지 않았다고 한다. 그러므로 의학적으로 보면 굶어서 죽은 것이어야만 했는데, 부검 결과 그는 얼어죽은 사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