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및 초등학생 원예통합 교육프로그램 개발
유아 및 초등학생 원예통합 교육프로그램 개발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3.01.07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예통합교육이란 학습자가 전 인격적인 인격을 이루도록 돕는 전인교육을 표방하여 원예를 교육적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원예활동과 같이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배우는 감각통합적 지식은 초등학생의 인지발달에 가장 효율적인 학습형태로 알려졌다.
그러나 급증하는 원예인구와 관심 정도와 비교하면 이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프로그램은 극히 제한되어 있고 이를 전담하는 전문가나 기관도 드문 실정이다. 이에 유아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원예통합교육 프로그램 교안을 개발하였다.
유아 수영역 원예통합 프로그램은 채소를 이용한 패턴 찍기 등 총 12회로 구성된 1학기 활동으로 프로그램 적용 후 유아들의 그림수학능력은 시행 전후 평균 9.72점 향상되었고, 수학적 기초능력 기르기의 하위요인인 대수, 수와 연산, 기하, 측정에서도 향상되었다.
초등 고학년 과학 원예통합 프로그램은 1학기 활동으로 씨감자 심기 등 총 12회로 구성되었다. 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과학탐구능력은 16.56에서 17.86으로 증가하였다(P=0.048). 진행은 교사가 수업 내용에 맞추어 탐색단계에서 탐색 자료로서 식물을 활용하거나, 개념 도입 단계에서 과학 개념과 원리를 식물로 설명하고, 새로 배운 내용을 실생활에서 식물을 가꾸거나 식물로 작품을 만드는 과정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실제 도구들을 직접 다루는 학습의 주도자가 되어 체험에 의한 지식습득과 학생들의 과학 및 수학 탐구능력과 학습태도의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하였고, 자연친화적 환경태도, 과학적 태도 및 정서 지능에 효과적인 결과가 나타났다.
원예 통합 교육프로그램은 미래를 이끌어 갈 유아와 초등학생들에게 원예를 문화로 즐기는 방법과 자연과 식물이 주는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 건강한 발달과 교육의 질 향상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도시농업연구팀 농업연구사 정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