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한 원예활동과 같이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배우는 감각통합적 지식은 초등학생의 인지발달에 가장 효율적인 학습형태로 알려졌다.
그러나 급증하는 원예인구와 관심 정도와 비교하면 이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프로그램은 극히 제한되어 있고 이를 전담하는 전문가나 기관도 드문 실정이다. 이에 유아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원예통합교육 프로그램 교안을 개발하였다.
유아 수영역 원예통합 프로그램은 채소를 이용한 패턴 찍기 등 총 12회로 구성된 1학기 활동으로 프로그램 적용 후 유아들의 그림수학능력은 시행 전후 평균 9.72점 향상되었고, 수학적 기초능력 기르기의 하위요인인 대수, 수와 연산, 기하, 측정에서도 향상되었다.
초등 고학년 과학 원예통합 프로그램은 1학기 활동으로 씨감자 심기 등 총 12회로 구성되었다. 이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과학탐구능력은 16.56에서 17.86으로 증가하였다(P=0.048). 진행은 교사가 수업 내용에 맞추어 탐색단계에서 탐색 자료로서 식물을 활용하거나, 개념 도입 단계에서 과학 개념과 원리를 식물로 설명하고, 새로 배운 내용을 실생활에서 식물을 가꾸거나 식물로 작품을 만드는 과정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실제 도구들을 직접 다루는 학습의 주도자가 되어 체험에 의한 지식습득과 학생들의 과학 및 수학 탐구능력과 학습태도의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하였고, 자연친화적 환경태도, 과학적 태도 및 정서 지능에 효과적인 결과가 나타났다.
원예 통합 교육프로그램은 미래를 이끌어 갈 유아와 초등학생들에게 원예를 문화로 즐기는 방법과 자연과 식물이 주는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 건강한 발달과 교육의 질 향상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도시농업연구팀 농업연구사 정순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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