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용식물자원의 식·의약겸용 소재 개발
약용식물자원의 식·의약겸용 소재 개발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2.12.17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성장 동력원인 약용식물의 연구 활성화를 위해 농촌진흥청 약용작물과에서는 다양한 약용작물 자원의 기능성을 탐색하고 기능성 성분의 추출률을 높이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가축병 치료에 이용되는 항균제의 발달은 약용식물에 기원을 갖고 있다. 박테리아에는 efflux 단백질이 포진되어 있고 포도상구균, 병원성 살모넬라, 대장균, 녹농균 같은 다수의 항생제 내성 박테리아는 그들의 내성 전략의 일부로서 해당 수송기(efflux pumps)를 이용하는데 몇 종의 약용식물들로 부터 항생제 내성 박테리아에 대하여 efflux pumps의 억제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약용식물자원을 활용한 식의약겸용 소재 개발의 무한한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었다.
압출성형처리는 식품가공기술의 하나로 처리 중에 발생되는 고열, 고압, 고전단력으로 식물의 세포벽 조직을 파괴하여 유용성분의 추출률을 증대시킬 수 있는 기술이다. 참당귀는 피부미용과 관련된 기능성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식품뿐만 아니라 화장품 소재로서 가치가 높다.
또한 참당귀는 한방에서 빈혈치료와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어혈증과 혈전증 등에 처방되는 중요한 생약재로 사용돼 왔다. 참당귀에는 주요 유용성분이 중국과 일본의 당귀보다 많이 함유돼 있어 다양한 기능성 소재개발 원료로 적합하다.
이처럼 생약재로 이용되는 참당귀와 같은 약용작물은 유용성분을 최대로 추출할 수 있는 방법이 확립되면 원가절감형 제품 개발을 위한 산업적 소재로 널리 사용될 수 있다.
참당귀 압출성형물의 추출수율, 수분용해지수(WSI), 지표성분 함량 등의 이화학적 특성을 평가함으로써 압축성형 최적조건을 설정한 결과, 총폴리페놀, 총플라보노이드 및 지표성분(데커신과 데커시놀 안젤레이트) 함량을 각각 40.0%, 42.5%, 16.6% 증대시켰다.
또한 참당귀 유용성분을 함유한 피부미용 소재의 나노구조체 제조 방법을 확립하여, 나노에멀젼의 피부흡수력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약용작물과 농업연구사 최애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