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수·낭종 치료에 아주 효과적
쌀뜨물 가루 내거나 껍질 벗겨내 사용
쌀뜨물 가루 내거나 껍질 벗겨내 사용

◈ 창출
산정이라고도 한다. 궁합이 맞는 재료는 복령, 작약, 방풍, 목적 등이 있다. 한의학적 성질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쓰고 매우며 독이 없다.
한의학적 효능으로는 혈행개선, 소화기계 건강, 호흡기 건강, 항염증, 눈 건강, 항노화·항비만 등이다. 체내 수액이 잘 순환하지 못하여 생긴 담수와 특히 낭종이 생긴 것을 치료할 때 아주 효과적이다. 산정환으로 치료하는데 창출을 쌀뜨물에 담갔다 가루 내고 약누룩(신곡)으로 쑨 풀로 반죽해서 환을 만든다. 위와 장을 든든하게 하고 습기를 제거하고 싶을 때는 쌀뜨물에 하룻밤 담갔다 썰어서 말리며 가루 내거나 달여 먹으면 좋다.
습으로 인해 설사할 때 복령이나 작약과 배합해 5돈(30g)씩 물에 달여 먹기도 한다. 감기에 의해 설사하면 방풍과 배합해 물에 달여 먹는다.
야맹증이 있을 때 창출 가루 3돈(9g)을 돼지간 2냥(60g) 속에 넣고 삼끈으로 묶는다. 이것을 좁쌀 1홉(600g)과 함께 물한 사발에 넣고 푹 달여 그 증기를 눈에 쐰 후 먹으면 큰 효과가 있다. 창출이 들어간 선출탕을 자주 복용하면 수명이 늘어나고 눈이 밝아지며 얼굴이 젊어지고 몸이 가벼워 진다. 가공방법은 쌀뜨물에 하룻밤 담갔다가 물을 바꾸어 하루 더 담근 후, 거친 껍질을 벗기고 누렇게 볶아 써야한다.
<출처 :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저작권자 © 원예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