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김춘진)는 19일부터 26일까지 영국과 호주에서 영미권 K-푸드 유망시장 공략을 위한 ‘2024년 K-푸드 세일즈로드쇼’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1:1 수출 상담회 ▲찾아가는 상담 ▲시장진출 전략 세미나 ▲박람회 참가 ▲현지 시장조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며, 특히 사전 온라인 상담회 개최로 통관 이슈와 제품 선호도를 미리 파악해 효율적인 상담을 주선한 결과 양국 합계 145건, 707만 달러 규모의 수출 상담 성과를 거뒀다.
영국 수출 상담회에서는 맛과 건강에 관심이 높은 현지 시장 특성에 따라 맛두유, 대체육 등 비건 제품이 주목받았다. 현지 식품 바이어 아시타 씨는 “맛두유 신제품은 기존 두유에 고구마나 밤의 맛을 첨가해 특색있고, 직관적인 제품 포장 디자인 덕분에 영국 시장에서도 충분히 성공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호평했다.
또한 상담회장에서 진행된 1:1 매칭 상담 외에도 유력 바이어의 현지 오프라인 매장과 물류창고를 직접 방문하는 ‘찾아가는 수출 상담회’도 진행해 수출업체들로부터 호평받았으며, 총 79건의 상담으로 217만 달러 규모의 수출 상담 성과를 거뒀다.
한편, 호주 수출 상담회에서는 최근 뜨거운 한류 열풍과 K-주류 인기 확산에 힘입어 15만 달러 규모의 막걸리 현장 계약이 체결됐고, 버섯·김치 등 107만 달러 규모의 MOU 12건이 체결되는 등 총 66건의 상담으로 490만 달러의 상담 성과를 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