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 농업기술의 길라잡이
인삼 농업기술의 길라잡이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4.05.14 1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삼사포닌, 신체 기능 조절 다양한 효과 발휘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합성 억제

▣ 진세노사이드 주요 약리작용

인삼사포닌은 중추신경계를 비롯하여 내분비계, 면역계, 대사계 등에 영향을 미쳐 신체 기능 조절에 다양한 효과를 발휘한다. 지금까지 고려인삼(홍삼포함)으로부터 40여 종 이상의 진세노사이드가 분리 동정되었고, 각각의 진세노사이드의 약리작용이 속속 밝혀지고 있다. 이들 진세노사이드들은 서로 비슷한 작용을 하거나 또는 서로 반대되는 작용을 나타내기도 한다. 예를 들면 중추신경계에 대해 PPD계 사포닌의 대표적인 진세노사이드 성분인 G-Rb1은 억제적 효과를 나타내고, 반대로 PPT계 사포닌의 대표적인 G-Rg1은 촉진적 효과를 가지고 있다. 

그 외 주요 진세노사이드 성분의 효능들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G-Ro은 알콜 해독, 항간염효능, 항염증 작용을 가지고, G-Rb1은 중추신경 억제, 해열진통, 간기능 보호 작용, G-Rb2는 항당뇨, 항동맥경화, 간세포 증식효과, G-Rc는 진통작용, 단백질 및 지질합성 촉진 작용, G-Rd는 부신피질 호르몬 분비촉진 작용, G-Re는 간 보호 작용, 골수세포 합성 촉진 작용, G-Rf는 뇌신경세포 진통 작용, 지질과산화 억제 작용, G-Rg1은 학습기능 개선, 항피로 작용, G-Rg2는 혈소판 응집 억제, 기억력 감퇴 개선 작용, G-Rg3는 암세포 전이억제, 간 보호 작용, 항암제 내성 억제 작용, G-Rh1은 간 보호, 항종양 작용, 혈소판 응집 억제 작용 등에 관하여 알려져 있다.

따라서 고려인삼에는 서로 유사 또는 상반되는 작용성분이 함께 들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성분들은 서로 반대되는 작용(길항작용, 어떤 현상에 관하여 상반되는 2가지 요인이 동시에 작용했을 때 서로 그 효과를 상쇄시키는 작용)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인체의 상태에 따라 다르게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예를 들어 고지혈증 상태에서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합성을 억제하지만 반대로 체력이 저하되는 경우에는 콜레스테롤이나 단백질의 합성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인삼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또한 홍삼은 백삼이나 수삼과는 다르게 증삼 과정 중 열처리에 의해 일부 사포닌 성분의 변환이 일어나 새로운 홍삼 특유의 진세노사이드가 생긴다. 

고려인삼은 진세노사이드(ginsenosides) 외에도 여러 가지 약리효과를 나타내는 생리활성물질을 함유하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예를 들면 항암면역증강 효과와 암환자의 식욕감퇴와 체지방 분해를 유도하는 암독소호르몬(toxohormone?L)의 작용을 저해하는 산성다당체(acidic polysaccharide)을 비롯해서 혈당저하 성분인 다당체 성분인 파낙산(panaxan) 성분이 있다.

그 외에도 방사선 장해 방어효능 성분인 열안정성 단백질을 비롯해서 인슐린 유사작용 물질인 아데노신(adenosine), 파이로글루타민산(pyroglutamic acid), 산성 펩타이드(acidic pep?tide)와 암세포증식억제 성분인 폴리아세틸렌(polyacetylenes), 항산화 효과 성분인 페놀화합물 (phenolic compounds) 등 여러 가지 비사포닌계 생리활성물질들이 발견되고 있다.

<원예원 인삼특작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