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인사 경제사업 규모 반영돼야
농협인사 경제사업 규모 반영돼야
  • 권성환
  • 승인 2023.09.05 2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품목농협 등 경제사업 규모 큰 농협 인사 고과 불리해
정원 책정 한정 등 진급도 어려워 … 경제사업 기피 직원 속출

농협 인사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현재 경제 사업 규모가 큰 농협들의 경우 사업장이 많다보니 경제 사업장 직원 1인당 매출액이 낮게 나와 인사 고과에 불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정원 책정 한정 등의 문제로 진급도 어려운 상황이라 직원들의 사기가 저하되고 있는 실정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경제 사업을 기피하는 직원들도 속출하고 있다. 한 경제 사업장 직원은 “요즘 젊은 세대는 신용사업보다 경제사업 부서에서 일하는 것을 손해라고 여기는 분위기가 만연한 상황이다”며 “농협 본연의 업무인 농민이 생산한 농산물을 제값 받고 많이 팔아주는 것에 보람을 느끼고 있지만, 근무 강도에 따라 금전적인 보상이 뒤따르거나 부수적 혜택이 제공되는 것도 아니고, 신용사업쪽과 비교해 인사 고과 또한 불리한 게 현실이다 보니 젊은 직원들은 경제 사업을 3D보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강하다”고 토로했다.

심상돈 원주원예농협 조합장은 “경제사업이 큰 농협들은 공판장, 학교급식, 마트사업 등 직원채용이 불가피하게 많아질 수 밖에 없는 현실인데, 정원 책정이 한정돼 우리 농협의 경우 3급 상무를 진급한지 7년이 지났지만 진급하지 못하고 있다”며 “뿐만 아니라, 직원을 많이 채용하다보니 1인당 생산량이 낮아져서 인사 고과 책정에도 불리한 실정이라 직원들의 사기가 많이 저하되고 있는 실정이다”고 말했다.

이어 “농협의 본질은 경제 사업인데 경제 사업 활동을 많이 한다고해서 불리한 것은 모순된 현상이다”며 “경제사업이 활성화된 농협들에 대한 특례사항을 만들어 이에 대해 불이익이 없도록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박성규 천안배원예농협 조합장은 “사업 규모가 있는 농협이라면 신용상무, 경제상무, 지도상무 등 상무직이 많이 요해지는데 본점에는 상무 3명만 둬야한다는 인사 규정이 있어 불편을 겪고 있다”며 “이런 규정은 과거에 생긴 것이라 사업 규모 1,500억원 이상인 농협은 상무를 5명 정도 둘 수 있도록 하는 등 각 조합의 규모를 반영한 규정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봉학 익산원예농협 조합장은 “경제사업 규모가 클수록 직원과 사업장이 많다보니 경제사업 직원들의 1인당 평균 손익이 신용사업 등에 비해 적게 책정되는 경향이 있다”며 “1인당 손익이 적어 인사 고과 점수에 불이익이 있으므로 규모를 고려한 인사 제도 개선이 이뤄져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인사 고과 뿐아니라, 조합별 종합업적평가 시에는 농민신문을 많이 보면 점수가 높게 책정되는 부분이 있는데, 농민신문만이 아닌 농업 관련 신문들을 전체 조합원이 관심 있게 보는 만큼 농업 분야 신문이라면 차등없이 모두 인정해줘야한다”고 언급했다.

한편, 한 농협 관계자는 “젊은 직원들이 신용사업 부서로 돌아가길 고대하고 있어 사람을 키울 수 없다”며 “경제 사업 담당 직원은 역량과 경험이 중요한데, 잦은 인사이동으로 경쟁력이 약화돼 농민들의 불만 또한 고조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농협 본질의 사업이 경제 사업이듯 인력 양성을 위한 인사 제도 개선 및 성과급제 등을 도입해야 한다”고 피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