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원협 친환경급식사업 탄력
아산원협 친환경급식사업 탄력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1.12.26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산농협연합사업단 학교급식지원 업무협약 체결

 
아산원예농협(조합장 구본권)의 친환경 학교급식사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아산시에 따르면 2012년 학교급식지원센터 설치 운영대행자를 학교급식심의위원회심의를 거쳐 아산시농협연합사업단에 지정하고 학교급식지원센터 지정증을 교부와 우수(친환경) 농산물 학교급식지원을 위한 아산시, 아산교육지원청, 아산시농협연합사업단 간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아산시학교급식지원센터는 아산시농협연합사업단에서 2012년 1월 1일부터 운영할 계획이며 상반기에는 주관 농협인 아산원예농협 하나로마트 급식센터에서 학교무상급식 대상인 42개 초등학교와 9개 중학교에 곡류, 김치, 채소류 등 우수(친환경)농산물을 공급할 계획이다.
이번 아산시학교급식지원센터는 아산시 관내 12개 지역농협이 공동으로 참여한 연합사업단으로 문을 여는 것으로서 지역사회가 함께 학교급식지원센터의 물류, 교육, 홍보 등을 통해 학생들에게는 깨끗하고 안전한 학교급식을 그리고 지역에는 안전한 로컬 푸드의 활로를 통한 농업발전을 목표로 삼고 있으며 학교급식의 투명하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수 발주 시스템을 구축해 학교급식전자조달시스템과 연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아산시는 그동안 학교급식지원센터 설치 운영에 따른 공공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해 학교급식지원센터 내에 시민단체, 지역농협, 생산자, 학교, 학부모, 물류운영주체, 교육지원청, 아산시로 구성된 학교급식지원센터 운영위원회를 결성 운영방향과 급식재료 공급품목, 가격 등을 심의 결정 운영하고 있다.
아산시는 충남도에서 추진하는 2012년도 학교급식지원센터 설치 지원 사업 대상 자치단체로 지난 10월 선정됐으며 총사업비 34억 3000만원을 들여 현재 거점 APC 부지 내 아산시 염치읍 방현리 343외 6필지 5000평 중 900평 유휴 부지에 500평 규모로 태양광시설 설치와 HACCP설계기준에 맞는 최신식 건물로 신축할 계획이다.
또 주요 장비로는 세척기, 절단기, 포장기, 금속검출기, 탈피기 등 설치하고 주요 세부시설로는 농산물을 저온저장 할 수 있는 저온저장고와 농산물 선별과 가공에 필요한 전처리시설, 포장실, 운반에 필요한 집하 출고 장을 설치해 2012년도 하반기부터 유치원·초·중·고·특수학교 등 전 학교 대상으로 본격적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현재 학교무상급식은 전체 초등학교 42개교에 대해 실시하고 있으며 시는 친환경 농산물 공급과 계약재배 등 친환경 농업정책에도 많은 노력을 하는 등 미래세대에 대한 안전한 먹거리 제공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를 위해 금년에 친환경농산물과 식재료 추가 지원을 위한 예산으로도 7억 2000만원의 예산을 더 수립해 1인당 400원/식을 지원했으며 이로써 단순히 무상급식을 지원하는 것만이 아닌 질적으로도 뛰어난 우수농산물 무상급식을 실천하게 됐다.
앞으로 학교무상급식은 2012년 면단위 중학교 2013년 읍 지역 중학교 2014년 동지역 중학교까지 확대 지원할 계획으로 이로써 성장하는 미래세대에게 안전하고 질 좋은 학교급식으로 한 차원 높은 교육복지 실현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연승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