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연 인삼정보센터 정부지원 절실
한식연 인삼정보센터 정부지원 절실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1.12.24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인 접속 영문콘텐츠 구축 필요

국내 유일한 인삼전문사이트로 한국식품연구원(원장 윤석후)이 운영하고 있는 ‘인삼정보센터’에 대한 정부의 예산지원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한국식품연구원은 한국인삼연합회(회장 박천정 금산인삼농협 조합장)와 협력해 인삼 관련 국내외 연구, 기술개발, 제도 및 법규에 이르는 제반 정보를 수집해 활용이 가능토록 새로운 개념의 인삼전문 정보센터를 구축, 운영하고 있다.
현재 인삼정보센터는 한글로 된 콘텐츠만 구축돼 있어 외국인이 접속할 경우에는 고려인삼에 대한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다. 또한 스마트폰으로 수시로 인삼정보센터를 검색할 수 있게끔 관련 어플리케이션 개발도 시급하다.
한국식품연구원에서 인삼정보센터의 운영 실무를 맡고 있는 장대자 박사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이제 인삼의 우수성에 대해 잘 알고 있으나 외국인들은 그렇지 않다”며 “외국인들이 인삼정보센터에 접속해 고려인삼의 우수성에 대해 파악할 수 있도록 영문콘텐츠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장 박사는 “외국인들이 많이 방문하도록 하면 고려인삼에 대한 홍보가 저절로 돼 인삼매출도 늘어날 것”이라며 “FTA로 어려움에 처해질 우리인삼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장 박사는 또한 “이동하면서도 인삼정보센터를 검색할 수 있게끔 어플리케이션을 만들면 훨씬 더 대중화할 수 있다”면서도?“현재 인삼정보센터 운영관련 예산이 없어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장 박사는 “국내 하나뿐인 인삼정보센터를 잘 운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을 개선하고 확충하기 위한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며 “R&D 예산이 빠듯한 식품연구원에서 사이트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것은 할 수 있지만 운영관련 예산은 농림수산식품부 차원에서 지원이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경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