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양파 = 얼었던 땅이 풀리면 웃거름을 주도록 하고 생육 상태에 따라 비료량을 조절하여 너무 많은 양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잡초의 발생이 많으면 양파 수량에 영향을 미치므로 조기에 제초해 주도록 하고 작업 시에는 뿌리나 잎이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한지형 마늘은 잎(싹)이 10∼15cm 정도일 때 유인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연약하게 자란 포장이나 물빠짐이 불량한 곳에서 노균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용약제를 살포하여 피해를 사전에 예방한다.
흑색썩음균핵병은 아랫잎부터 황갈색으로 변하며 구근에 흰 균사가 발생하여 껍질이 검게 변하면서 물러 썩는 병으로 지상부 전체가 시들어 노랗게 마른다.
△딸기 = 과실수확 주간온도는 25℃ 내외, 야간온도는 5∼6℃ 정도로 관리하고 낮 동안에 고온이 되면 과실이 물러질 수 있으므로 환기에 주의한다. 2월 이후 온도가 높아지면 신맛이 증가하므로 충분한 영양관리와 적절한 환기가 필요하다.
주요 병해충 흰가루병은 15∼28℃에서 많이 발생하고 32°C 이상의 고온에서는 발생 억제, 흰가루 포자가 형성된다.
응애는 잎이 누렇게 변하여 말라죽게 되고 생육을 억제한다.
△묘목심기 = 묘목은 낙엽이 진 후 땅이 얼기 전에 심는 가을심기와 이듬해 봄에 땅이 풀린 다음 심는 봄 심기가 있다.
겨울이 춥고 건조한 지역에서는 가급적 봄에 심는 것이 언 피해 등을 줄일 수 있다.
봄 심기는 뿌리가 활동하기 이전인 이른 봄에 토양이 해빙되면 즉시 심어야 하는데, 늦어도 3월 중·하순까지는 심어야 한다.
심는 거리는 과종, 토양의 비옥도, 품종의 수세, 나무모양 및 전정 방법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동계전정시 준수사항 = 과수화상병 등 주요 병해의 사전 예방을 위하여 과수원을 청결하게 관리하여 과수원 출입용 신발과 작업복은 외부 활동용과 구별 사용한다.
병해충 등으로 오염된 흙이 작업자의 신발 등의 매개로 인하여 기존 오염되지 않은 과원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주변 과수원 방문 자제한다.
사용한 전정가위는 반드시 철저히 소독 후 다른 나무를 전정하는 데 사용한다. 과원마다 전정가위를 따로 구비하여 해당 과원에서만 사용하도록 하며 농작업을 하는 사람(작업단)의 과수원 출입 시 작업도구를 반드시 소독한다.
△화훼 = 장미정식은 2월 하순부터 정식(아주심기)하고 하절기에 절곡전정 작업을 하면 하반기인 9∼10월 정도부터 연중 수확이 가능하다.
양액재배 정식은 장미의 정식은 묘목이 큐브에서 뿌리내리고 새로운 뿌리가 큐브 밑으로 돋아나서 생장이 활발해지면 아주심기를 실시한다.
아주심기 전에 아주심기 할 배지를 충분히 적셔준 후 묘목을 올려놓으면 된다.
묘목은 눈이 자랄 방향을 통로 쪽으로 향하게 하여 심으면 꺾어 휠 때 작업이 용이하고 나무를 만들기도 좋다.
재식밀도는 1년 차에는 단위면적당 심은 그루 수가 높은 것(10a당 1만 2,000그루)이 수량이 많고 2년 차가 되면 밀도가 적은 것(10a당 5,300그루)이 좋다. 아주심기하고 처음 1∼2일은 비료분이 없는 물을 포기별로 주고차후 배양액의 농도 차이를 두면서 생육을 도모해간다.
묘목을 처음 정식하고 나면 지상부의 생육은 거의 눈에 띄지 않으나 뿌리의 생육은 아주 활발히 이루어져 암면 큐브에서 배지 내로 뿌리가 활착이 된다.
아주심기 1주일 후 정도가 되면 눈이 움직이기 시작하며 초기에는 몇 개의 잎이 전개되고 작은 꽃봉오리가 생기기 시작한다.
△약용작물 = 당귀 직파재배는 기온이 따뜻한 중, 남부 지역에서 주로 이루어지며 3월 중순∼4월 상순에 비닐을 피복하거나 노지에 파종하여 그해 가을 1년생을 약재로 수확한다.
도라지는 주로 직파재배를 하며 발아에 소요되는 기간이 10∼14일 정도이므로 봄 파종을 할 때에는 재배지의 만상일을 고려하여 발아 후 서리 피해를 받지 않도록 파종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5. 3. 3. ~ 3. 9.) [기상청 발표(’25. 2. 27., 6:00)]
(기온) 아침 기온은 6~8℃, 낮 기온은 2~11℃로 평년(최저기온 3~4℃, 최고기온 8~13℃)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음
(강수) 3~4일은 전국(4일 수도권, 강원영서 제외)에, 5일은 강원영동에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5. 3. 3. ~ 3. 9.) [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8호]
(벼농사) [볍씨 준비] 품종 특성과 숙기를 고려하여 적합 품종 선택, 벼(특수미) 종자 신청기간에 맞춰 개별신청(3.6.~, 종자광장) [농자재 관리] 농기계는 봄철 사용 전 점검 및 정비 실시 유효기간 지난 농약 등은 정리
(밭작물) [봄감자] 아주심기 20~30일 전 산광싹틔우기 실시, 적기 아주심기 및 제초제 처리 [고구마] 씨고구마 준비 및 소독, 육묘온상 만들기
(채소) [마늘·양파] 생육상태에 따라 웃거름 조절, 한지형 마늘 싹 꺼내기, 노균병, 흑색썩음균핵병 등 병해충 방제
(과수) [묘목] 품종이 정확, 잔뿌리가 많고 눈이 충실한 묘목, 병해충이 없는 묘목 선택 묘목심기: 겨울에 춥고 건조한 지역 가급적 봄 식재(3월 중·하순 전에 식재)
(특작) [약용작물] 재배지 늦서리 날짜, 토양 상태를 고려하여 파종 준비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