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 마늘·양파 토양 건조하면 양분흡수 저해 및 동해 우려
농사포인트 - 마늘·양파 토양 건조하면 양분흡수 저해 및 동해 우려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4.12.10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숭아, 볏짚이나 부직포로 피복해 보온 처리

△시설채소 = 겨울철 자연재해 대비는 기존규격시설, 내재해형 규격시설, 비규격시설인지 확인 기존규격시설과 내재해형 규격시설의 경우 안전적설심을 확인한다.
사전대책은 지역별 기후 조건에 맞는 품목 선택과 안전 작기 준수  작물‧생육기별 최저한계온도확보, 보온시설 보완, 내한성 품종 선택한다.
사후대책은 정전 등으로 가온 시설을 가동할 수 없을 때는 숯, 알콜 등을 연소시켜 가온, 보온피복 강화, 살균제 및 요소 엽면 살포로 생육 촉진, 피해가 심하면 다른 작물로 대체한다.
환경 관리는 일교차에 의한 시설 내 안개가 발생하지 않도록 측창과 천창 개폐에 신경을 써서 생육 저하 및 생리장해 현상을 방지해야 한다.
병해충 방제는 조기 예찰 및 발생 초기에 방제를 철저히 한다.

△마늘․양파 = 월동 중 수분관리는 토양이 건조하면 양분흡수 저해 및 동해가 우려된다.
본답관리는 배수로를 정비하여 습해 예방, 비닐이 날리지 않도록 고정함, 한지형 마늘은 땅이 얼기 전 12월 중순까지 비닐을 덮는다.
난지형 마늘은 월동 전에 싹이 트기 때문에 뿌리의 활착이 잘 되어야 겨울철에 동해 피해를 줄일 수 있다.

△과종별 동해 한계온도 및 지속시간 = 저온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느냐에 따라 동해의 정도 차이가 있다.
저온으로 내려가는 속도가 빠를수록 동결 후 해빙 속도가 빠를수록 피해가 심하다.
복숭아는 동해 한계온도 이하의 극저온이 2시간 이상 지속되면 매우 심각한 피해를 받는다.
사과의 동해는 겨울 또는 이른 봄에 저온보다 따뜻한 후 급격한 저온에 의해 더 크게 나타난다.

△겨울철 과원관리 = 수확을 마무리한 과원에서는 잎이 떨어진 후 밑거름 바로 시비한다.
세력이 많이 약해진 과원에서는 잎이 떨어지기 전에 요소 3∼5%를 엽면시비 해준다.
월동 준비를 위해 나무 원줄기에 백색 수성페인트를 칠하거나 짚·신문지·반사필름 등 보온자재로 피복한다.(복숭아는 1m 이상)
토양이 건조하지 않도록 수확 후부터 땅이 얼기 전까지 충분히 관수한다.

△복숭아 동해피해 경감대책 = 품종에 따라 내한성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동해위험 피해빈도를 고려하여 최근 10년간 최저기온 조사 후 적지 선정한다.
지면과 가까운 원줄기는 온도 변화가 심하여 동해를 받기 쉬우므로 겨울철에 80∼100cm 부위까지 볏짚이나 부직포로 피복하여 보온 처리한다.
품종 선택은 가납암백도, 오도로끼, 일천백봉 등의 품종은 동해에 특히 약하므로 중·북부 지역에서는 품종 선택 시 유의한다.

△화훼 = 심디비움 동절기 관리는 1화경에 15개 정도의 꽃들이 착생하여 매우 아름답고 화려하며, 꽃의 감상 기간이 2개월 정도로 길며, 서늘한 곳에서도 비교적 잘 생육하는 상록성 다년초로 우리나라, 일본, 대만, 중국, 호주, 네델란드 등의 국가에서 분화 또는 절화로 유통 중이다.
심비디움은 묘 구입에서 출하까지 약 33∼38개월로 타 작목에 비해 생산기간이 길고 투자 비용이 높으므로 이를 감안하고 영농계획을 세우고 작물 재배해야 한다.
심비디움의 화아형성기는 보통 6∼10월이며, 화아가 정상적으로 발달하기 위한 온도는 15℃ 전후이다.
화아분화가 된 심비디움을 겨울철 성수기에 고품질 상품으로 출하하기 위해서는 온도관리가 필요하다.

△인삼 = 포장 관리는 월동 전 배수로 정비로 적절한 토양 수분 관리한다.
본밭에서는 고랑 흙으로 두둑 위를 덮어준다.
해가림 시설 관리는 표준 규격자재 사용과 표준 해가림 설치로 폭설 피해 예방한다.
폭설 피해 예방을 위한 월동기 차광망 걷기는 눈은 상면 보온 효과가 있어 동해를 막아준다.
미리 걷지 못한 경우는 지속적으로 제설작업을 해준다.
집단 붕괴의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중간 중간 차광망을 해체하여 연쇄붕괴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4. 12. 9. ~ 12. 15.) [기상청 발표(’24. 12. 5., 6:00)]
(기온) 아침 기온은 -7~4℃, 낮 기온은 2~12℃로 평년(최저기온 -7~3℃, 최고기온 3~11℃)과 비슷하겠음.
(강수) 13일 전라권에 비 또는 눈, 13~14 제주도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4. 12. 9. ~ 12. 15.) [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50호]
(벼농사) [볍씨 준비] 지역 적응 품종 중 품종특성을 고려하여 재배 안정성이 우수한 고품질 품종 확보, 보급종 공급 일정 확인 후 신청 [농기계 보관] 겨울철 농기계 관리(전용 창고 보관, 오일, 냉각수 등 점검·관리)
(밭작물) [감자 시설재배] 남부지방에서 가을재배로 채종한 품종은 실온 보관하여 휴면기간 단축 [봄감자 신청] 종서 신청 및 사전 준비, 기본신청기간: 12.1.~12.31.
(채소) [시설채소] 자연재해 대비 안전 적설심 확인, 시설보강, 최저 한계온도 확보 [마늘‧양파] 배수로 정비, 비닐 고정, 따뜻한 날 오전에 물을 주어 지온상승 유도. 한지형 마늘은 땅이 얼기 전 12월 중순까지 비닐을 덮음
(과수) [과원 관리] 수확 후 밑거름 시비, 보온자재 피복, 땅 얼기 전까지 관수
(특작) [인삼] 폭설 대비 표준규격 자재 사용, 차광망 걷기, 배수로 정비 등

<농촌진흥청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