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위 면적당 생산 ↑ … 농가 고수익 창출

화분에 식물을 키우는 분화류 생산에서도 공간 활용의 극대화가 중요해지고 있다. 도시 근교의 화훼 농업은 도시화와 산업화의 진전으로 인해 사용 가능한 농업 용지가 줄어들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제한된 공간에서 최대한의 많은 양을 수확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공간의 효율적인 활용과 생산성의 증대가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특히, 수출 시장에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비모란 선인장 같은 접목 선인장류는 농가 수와 생산량이 제한적이어서, 생산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재배 방법의 개발이 절실히 요구된다.
식물공장의 사례를 보면, 좁은 면적의 건물 안에서 여러 층으로 작물을 재배하는 방식은 노지에서 재배하는 것보다 더 많은 수량과 더 균일한 품질의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다. 이는 공간의 제한을 극복하고,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증가시키는 방법으로 평가받고 있다.
다단의 베드를 이용한 재배는 수직재배의 한 갈래로, 1999년에 미국 컬럼비아대학의 딕슨 데스포미어 교수가 처음으로 제안한 수직 농장(Vertical Farm)의 개념에서 나온 것으로 본다. 이 다단 베드 재배 방식은 노지나 일반 온실에서의 평면 재배와는 달리 시설 내 공간을 수직으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분화재배에 이와 같은 다층 베드 시스템을 도입하면, 한 개의 베드를 단순히 1단으로만 사용하는 것보다 2단, 또는 그 이상의 다층으로 구성함으로써 같은 면적에서 더 많은 식물을 재배할 수 있다.
이러한 다층 벤치 시스템은 특히 접목선인장과 같은 분화류에서 더 많은 식물을 효과적으로 재배하는 길을 제공한다. 하나의 베드에서 2단으로 재배할 경우 기존의 단일층 재배 방식보다 생산 가능한 식물의 수를 두 배 가까이 늘릴 수 있다. 이는 공간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높은 경제성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재배 가능한 식물의 종류를 다양화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더 나아가, 이러한 2단 다층 베드 시스템을 수경 재배와 결합한다면 그 효과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본다. 수경 재배 시스템은 토양을 사용하지 않고 식물에 필요한 영양분을 수용액 형태로 제공하므로, 식물의 건강과 성장율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물과 영양 관리가 더 쉬운 장점이 있다. 따라서 2단의 다층 베드를 이용한 수경 재배는 비모란 선인장과 같은 분화류의 생육과 수량 증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재배 공간의 수직 확장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물 관리와 공간 이용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기술지원과에서 실증재배한 결과에 따르면, 접목 선인장과 같은 분화류에서 단위면적당 생산량을 증대하기 위해 기존의 저면 관수 수경재배 베드(ebb and flow 방식)를 2단의 다층 베드로 운영할 때, 구의 지름과 생체중은 1단 재배 방법보다 다소 떨어질 수 있으나, 단위 면적당 생산량은 크게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다.
이러한 2단 벤치 재배 시스템은 기존 농업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더 적은 노력으로 더 나은 수량을 확보하여 생산성을 증대할 수 있는 방법으로, 나아가 농가들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변화하는 재배 방식이 맞춰 새로운 기술들이 현장에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기술보급 사업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
■이정수<농진청 원예원 기술지원과 농업연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