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농기자재 수출 활성화 적극 지원
K-농기자재 수출 활성화 적극 지원
  • 김수용
  • 승인 2024.07.10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 바이어 초청 국내 농기자재 수출업체와 상담회 개최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는 지난 11일 오크우드 프리미어 코엑스 센터에서 ‘2024년 농기자재 해외 구매업체(바이어) 초청 수출 상담회’를 가졌다.

농산업 수출 확대를 위해 인도·파키스탄·태국 등 14개국에서 초청한 유력 구매업체(바이어) 20개사와 비료·친환경농자재·시설자재 등 국내 수출기업 30개사가 한자리에 모여 총 160여회 이상 일대일 상담을 실시했다.

농식품부는 2021년 온라인 상담회를 시작으로 매년 농기자재 수출상담회를 지원해 왔으며, 최근 성과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지난 4월 개최한 수출상담회에서는 유기농액비·비료·스마트팜 자재 업체들이 참가해 상담액 6천만불, 8건 8백만불 규모의 현장 계약 및 업무협약(MOU) 성과를 거둔 바 있다. 

농식품부는 수출상담회 성과제고를 위해 사전에 국내 참가기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해 성공 사례와 수출상담회 노하우 등을 공유했다. 

또한, 국내기업과 해외 바이어 홍보 자료를 제작하는 등 수출상담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만반의 준비를 했으며, 수출상담회 종료 후에도 국내 기업과 해외 바이어 간 사후 상담을 지속 주선해 후속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지원했다.

농식품부는 국내기업의 해외 진출 확대 및 수출 성과 제고를 위해 유력 진성 바이어 발굴에 노력하고 있다. 바이어 규모, 운영중인 유통·판매 채널, 한국과의 거래 이력 등을 종합적으로 검증하여 관련 정보를 구축하고, 수출기업 공유 및 수출상담회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