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4.03.19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지고추, 아주심기 전 비배관리 시비량 토양검정 통해 결정
인삼 모종삼 채굴 후 바로 심어야 병해 예방

△마늘․양파 = 포장관리는 과습한 곳은 배수로를 정비하고 습해 피해 발생이 심할 경우 비닐 멀칭을 일부 걷어주어 피해를 경감시킨다.
웃거름을 많이 주거나 시기가 늦게 되면 영양 생장이 계속되어 구 비대가 지연될 수 있으므로 생육상태 및 기상여건을 감안하여 웃거름 주기를 실시하도록 한다.
병해충은 노균병, 검은무늬병, 잎마름병, 흑색썩음균핵병, 파총채벌레 등이 있다.
적기방제는 초기 발생 개체를 제거, 등록약제 10일 간격 수차례 방제한다.

△노지고추 = 육묘 후기관리는 정식하기 일주일 전부터는 정식 포장의 조건에 적응할 수 있도록 육묘상의 온도를 서서히 낮추고 광선을 많이 받도록 관리한다.
노지재배에서는 밤에도 환기시키고 관수량을 줄여서 순화를 강하게  해야 정식 후 몸살이 적고 활착이 빨라 생육이 왕성하다.
아주심기 전 비배관리 시비량은 품종, 토양 비옥도, 재식 주수, 전작물과의 관계에 따라 달라지는데, 가급적 토양검정을 통하여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밑거름 주는 시기는 퇴비와 석회는 밭 경운 2~3주 전에, 화학비료는 이랑 만들기 5~7일 전에 뿌린다.
10a 당 표준시비량은 완숙퇴비 3,000kg, 석회 100~200kg, 화학비료는 질소 19.0kg, 인산 11.2kg, 칼륨 14.9kg, 붕소 2kg을 골고루 뿌려준다. 이랑 만들기 조성은 높이 20cm 이상, 1열 재배 폭은 90~100cm, 2열 재배  폭은 150~160cm로 한다.

△묘목 심기 = 묘목은 낙엽이 진 후 땅이 얼기 전에 심는 가을심기와 이듬해 봄에 땅이 풀린 다음 심는 봄 심기가 있다.
겨울이 춥고 건조한 지역에서는 가급적 봄에 심는 것이 언 피해 등을 줄일 수 있다.
봄 심기는 뿌리가 활동하기 이전인 이른 봄에 토양이 해빙되면 즉시 심어야 하는데, 늦어도 3월 중·하순까지는 심어야 한다.
심는 시기가 늦어질수록 발아가 더디고 지상부 및 지하부 생육도 불량해진다.
봄에 심을 경우는 뿌리가 흙과 잘 밀착되도록 하고 뿌리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흙을 덮고 물을 10~20ℓ준 다음 물이 흡수된 후 복토해야 생육이 좋아진다. 심는 거리는 과종, 토양의 비옥도, 품종의 수세, 나무모양 및 전정방법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토양이 비옥하고 수세가 강한 품종일수록 심는 거리를 넓히고 척박한 토양이나 수세가 약한 품종일 경우는 좁혀서 심는다.

△저온피해 예방시설 사전점검 = 저온피해 상습발생 지역 및 늦서리 발생이 우려되는 과원에서는 예방시설 사전점검 필요하다.
관수시설 점검 및 가동 시 물이 부족하지 않도록 사전가동 필요하다. 과수나무 위에 6m 이상 높이로 방상팬을 설치하여 가동한다.
발아 직전 2℃ 전후, 개화기 이후에는 3℃ 정도로 설정하여 일출 이후까지 팬을 가동한다.

△화훼 = 장미 재배 현황 재배는 토양재배와 양액 재배로 구분할수 있는데, 토양에서 재배된 절화 장미는 줄기가 가늘고 키가 작은 반면에, 수경재배로 키운 장미는 상대적으로 줄기가 굵고 꽃이 크고 균일하고 생장 속도가 빠르고 수량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장미 수경재배 정식(아주심기)은 꺾꽂이모(삽목묘)가 부리내리고 새로운 뿌리가 큐브 밑으로 돋아나서 생장이 활발해지는 시기에 아주심기를 한다.
아주심기 전에 배지를 충분히 적셔준 후 묘목을 올려놓으면 된다.

△인삼 = 묘삼 식재 및 파종 준비는 봄철 묘삼 이식과 인삼종자 파종은 얼었던 땅이 해동하기 시작하는 시기에 일찍 하는 것이 결주로 인한 수량 감소를 막을 수 있다.
모종삼은 채굴 후 바로 심어야 모잘록병과 잿빛곰팡이병 발생을 줄일 수 있으므로 이식할 날짜를 정하고 채굴한다.
옮겨심기 전에 두둑 위 흙덩이를 잘게 부숴주는데 작판 정지기를 이용하면 로터리 작업, 두둑 표면 및 양측면 고르기 등 3가지 작업을 동시에 할 수 있다.
전년 가을동안 파종을 못한 농가에서는 보관해 둔 종자 중 개갑이 잘 된 것을 선별하여 봄철 일찍 종자를 파종해 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4. 3. 17. ~ 3. 24.) [기상청 발표(’24. 3. 14., 6:00)]
(기온) 아침 기온은 ­2~10℃, 낮 기온은 9~18℃로 평년(최저기온 ­1~6℃, 최고기온 11~16℃)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 17일 오전 충청권과 남부지방, 제주도에 비가 오겠고, 전남권과 경남권, 제주도는 오후까지 비가 이어지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4. 3. 18. ~ 3. 24.) [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2호]
(벼농사) [모기르기 준비] 건전한 볍씨 및 육묘상자 준비, 균일한 파종 위해 탈망 작업 실시 [벼 재배] 볍씨 선별 위해 까락 제거 후 소금물가리기 실시(보급종 제외), 종자 소독 및 싹틔우기 
(밭작물) [봄감자] 산광싹틔우기 실시, 적기 아주심기, 제초제 처리 [고구마] 씨고구마 준비 및 소독, 육묘온상 만들기
(채소) [마늘·양파] 배수로정비, 웃거름 적기시용, 구비대기 관수, 노균병 방제 등 [노지고추] 아주심기 일주일 전부터 순화, 밑거름 시비 등 본밭 만들기
(과수) [묘목] 정확한 품종, 잔뿌리가 많고 눈이 충실한 묘목, 병해충이 없는 묘목 선택 [묘목심기] 겨울에 춥고 건조한 지역 가급적 봄 식재(3월 중·하순 전에 식재)
(특작) [인삼] 묘삼 이식과 인삼종자 파종은 땅이 해동하는 시기 일찍 해줌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