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동-한국경제TV, 미래농업 사업 협력 위한 지분 교환
대동-한국경제TV, 미래농업 사업 협력 위한 지분 교환
  • 조형익
  • 승인 2024.01.17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농업 사업 협력 MOU’ 체결 … 스마트파밍 사업협력 본격 추진

대동그룹의 미래농업 플랫폼 기업 대동(공동대표 김준식, 원유현)은 한국경제TV(대표 조주현)와 미래농업 사업 협력을 위한 전략적 지분 제휴를 추진했다고 지난 10일 밝혔다. 

대동은 ▲스마트 농기계 ▲스마트 모빌리티 ▲스마트팜 ▲로보틱스 ▲GME(농업·조경용 장비)을 미래 성장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농작물 재배 준비, 파종·생육, 수확·유통 등의 농업 전주기 솔루션을 제공하는 미래농업(Smart Farming) 플랫폼 기업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사업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이 일환으로 지난해 9월 농업농촌 블로그 ‘더 농부’, AI 기반 농산물 가격지수 ‘한경 KAPI’ 등 농업 정보 채널과 컨텐츠를 운영하는 한경미디어그룹과 ‘미래농업 사업 협력 MOU’ 를 체결했다.

현재 대동은 농업 솔루션 플랫폼을 지향하는 ‘대동 커넥트(Connect) 앱’에서 한경 KAPI 뉴스 컨텐츠를 1분기 안으로 도입할 방침이다. 올해 2분기에는 커넥트 앱에 커뮤니티를 개설하고 ‘더 농부’의 농업 정보 컨텐츠를 제공해 앱 안에서 농업 이해관계자 간의 다양한 농업 정보 교환이 이뤄지게 할 계획이다.

이와 같은 미래농업 협력 사업을 추진하면서 지역 애그테크 밸리 구축, 애그테크 스타트업 투자 및 육성 등의 중장기 관점의 전략적 사업에 대한 추진력을 확보하고자 양사는 지난 9일  39억 원 규모의 지분을 양수도 및 매입했다. 관련해 대동은 한경미디어그룹 산하 한국경제TV 의 약 39억원에 해당하는 자사주 69만주를 약 3%의 지분을 확보했다. 한국경제TV는 약 39억 원 규모의 대동 무보증 전환사채를 매입함으로써 대동 지분 약 1%를 보유하게 됐다. 

권기재 대동그룹전략실장은 “한경미디어그룹과 ‘농업의 디지털 전환’ 이라는 공동 목표 하 스마트파밍 사업협력을 가시화하기 위한 다양한 협력 방안을 검토하며 추진하고 있다”며 “지분 제휴로 사업 파트너십을 더욱 공고히 하면서 스마트파밍 사업을 포함한 미래농업 사업 협력을 가속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