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 산림 소득자원 ‘다래’ 가치 모색
유망 산림 소득자원 ‘다래’ 가치 모색
  • 윤소희
  • 승인 2023.09.27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산림과학원, 현장 세미나 개최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지난달 19일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에서 다래의 보급과 산업 활성화를 위한 현장 세미나를 개최했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지난달 19일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에서 다래의 보급과 산업 활성화를 위한 현장 세미나를 개최했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배재수)은 지난달 19일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에서 다래의 보급과 산업 활성화를 위한 현장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다래는 나무 높이가 낮아 수형관리, 방제, 수확 등 재배관리가 용이하고 초보 재배자도 안정적으로 수확량을 확보할 수 있어 최근 귀산촌인에게 주요한 소득품목으로 손꼽히고 있다. 

이번 세미나는 적극행정의 일환으로 다래의 산업화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지자체(시·군), 산림조합 등 산림소득 담당자가 참석했다.

세미나에서는 ▲다래 품종 특성과 재배기술(국립산림과학원 김철우 연구사) ▲다래 산업 현황 및 전망(국립산림과학원 어현지 연구사) 등의 주제 발표가 진행됐다.

또한,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에 ‘전남형 산림바이오 스마트 혁신성장 거점단지’가 조성됨에 따라 산림바이오산업 활성화를 위한 주요한 원료로 다래의 활용성을 논의하는 자리도 마련됐다. 

아울러 국립산림과학원에서 개발한 다래 품종 ‘오텀센스’ 과일과 다래청 시식 행사도 함께 진행돼 참석자들의 열띤 호응을 받았다.

국립산림과학원 산림특용자원연구과 이욱 과장은 “최근 산림과수 주산지에서 이상기후에 의한 생산피해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어 새로운 대체작목이 필요한 실정이다”라며“앞으로 토종다래가 임업인에게 신소득품목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관련 기관과 협력하는 등 지속적인 적극행정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