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 생산 임가에 해충 방제 지원 완료
밤 생산 임가에 해충 방제 지원 완료
  • 윤소희
  • 승인 2023.08.22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청, 7천여 임가 1만5천㏊ 대상 실시
밤나무 항공방제
밤나무 항공방제

산림청(청장 남성현)은 7월 4일부터 8월 12일까지 전국 22개 시ㆍ군 1만5천㏊를 대상으로 밤나무 해충 방제 헬기 지원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방제 대상이 되는 밤나무 해충(복숭아명나방)은 애벌레가 밤을 갉아먹어 상품성에 치명적인 피해를 주므로 적기 방제가 필요한 해충이다.

밤 생산지는 경사지에 단지 형태로 조성돼있어 임가 개개인이 자력으로 방제하기가 매우 힘들다. 

이러한 임가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산림청은 매년 여름철 해충 방제를 위해 헬기 지원(소형헬기 연 107대 투입)을 하고 있으며, 올해 약 7천여 임가에 도움을 줬다.

한국밤재배자협회 조좌연 회장은 “밤 재배에 있어 병해충 방제는 무엇보다 중요한 작업이며, 인력방제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산림청의 헬기 지원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밤나무 해충 방제는 이른 새벽부터 임무를 수행하고, 여름철 헬기의 기내 온도가 50도를 육박하는 등 악조건에서 10m 내외의 저공비행을 해야 하므로 안전사고의 위험이 매우 높다. 

방제 지원 임무를 수행한 청양산림항공관리소 김용호 조종사는 “올해는 계속되는 폭염과 집중호우로 방제 기간이 지연되고, 여러대의 헬기가 동시에 임무를 수행해야 하는 여건 때문에 방제에 어려움이 많았다”고 말했다.

이종수 산림재난통제관은 “기후변화로 인한 고온 현상으로 밤에 피해를 주는 해충의 발생이 늘고 있어 헬기 방제 지원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열악한 임업인들의 소득 보전을 위해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