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3.05.16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지고추 아주심기 후 지주대·줄로 단단히 고정
양파 꽃대 발생주 포기 뽑아내 주위 포기들 비대 돕도록

△노지고추 = 아주심기가 끝난 고추는 가급적 빨리 지주대를 세우고 줄로 단단하게 고정하여 쓰러짐을 방지한다.
고추 착과 초기에 우박피해로 분지가 심하게 손상되었을 경우 측지를 유인하여 관리하면 어린묘나 노숙묘를 새로 심는 것보다 유리하다.
아주심기 25~30일 후 고추포기 사이에 구멍을 뚫어 비료를 주고 흙으로 덮어주면 비료 효과가 높아진다.
점적관수 시설이 설치된 곳은 800~1,200배액의 물비료를 웃거름주고 제초 노력을 줄이기 위해 부직포, 흑색비닐, 볏짚 등으로 고추 헛골 피복한다.
터널재배 고추는 줄기가 상부 터널에 닿을 때 비닐을 원형으로 구멍을 뚫어 고추 신초가 올라올 수 있도록 한다.

△마늘·양파 = 물주기 및 추대관리는 구비대가 시작되는 시기 전후에 건조하면 수량이 현저히 감소하므로 7∼10일 간격으로 30∼40㎜ 정도씩 2∼3회 물대기를 해주거나 이동식 스프링클러 등을 이용하여 물을 주면 증수 효과가 매우 크다.
물을 너무 많이 주어 토양이 지나치게 습하게 되면 뿌리가 숨을 쉬지 못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여 생육과 구가 비대하는데 장해를 초래한다.
적정수분을 유지하기 위해 물을 고랑에 잠길 정도로 준 후 물을 빼지 않고 그냥 두면 멀칭에 의해 수분증발이 억제되어 장기간 너무 습한 상태로 유지되어 습해가 나타난다.
물을 줄 때는 분수호스나 스프링클러 등으로 이랑 위로 주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러한 관수장치를 하면 물 주는 것뿐 아니라 물비료로 웃거름도 겸하여 줄 수 있으므로 노동력도 절감가능하다.
일시적으로 비가 많이 오거나 며칠 동안 계속해서 비가 오는 경우에도 토양이 너무 습하여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많으므로 사전에 배수구 정비를 철저히 해준다.
양파의 경우 꽃대 발생주는 구가 더 이상 크지 않으므로 포기를 뽑아내어 주위 포기들의 비대를 돕도록 한다.

△과일 열매솎기 = 사과는 만개 2주 후 과일의 정상적인 수정여부가 육안으로 판별되면 솎기를 시작하여 6월 상순 이전 마무리한다.
배는 생리적 낙과가 지나고 착과가 안정되면 가급적 빨리 실시한다.
복숭아는 예비솎기는 만개 후 2∼3주, 본 솎기는 만개 후 40일 전후, 마무리솎기는 만개 후 60일 이후 순으로 나누어 실시한다.

△과종별 엽과비 기준 = 적정 착과량은 과실은 잎에서 만들어져 공급된 양분으로 비대 발육하기 때문에 1과당 확보된 엽수가 많을수록 발육이 양호하다. 하지만, 적정 엽과수 이상에서는 엽수가 많아도 과실이 커지지 않다. 착과수가 적을 경우에는 과실의 양분이 과잉 분배되어 질소과잉으로 착색불량과 생리장해를 유발할 수 있다.

△화훼 = 글라디올러스 특성은 구근 절화 중에서 국내에서 노지에 재배할 수 있는 대표적인 초본성 식물이다.
글라디올러스 절화의 품종과 재식시기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재식 후 60~140일 사이에 수확 후 출하한다.
수확의 적기는 맨 아래의 작은 꽃(소화)이 색을 완전히 띠었을 때 이고 잎은 3~4매 정도 붙어 출하한다.
품위 및 등급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글라디올러스의 규격을 지정하고 있어, 이를 바탕으로 출하하면 된다.

△인삼 = 점무늬병 방제는 5월 이후 줄기, 잎, 열매에서 발병하며 발생 경감을 위해서는 빗물이 두둑 위로 직접 유입되지 않도록 하고, 습도가 높아지지 않도록 포장 내 통풍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잿빛곰팡이병 방제는 인삼의 뿌리, 뇌두, 줄기, 잎, 열매 등 모든 부위를 가해하며 피해가 매우 크고 고온과 다습한 조건에서 발생이 증가하므로 고온장해로 잎이 괴사되지 않도록 포장과 차광망을 관리해야 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3. 5. 14. ~ 5. 21.)[기상청 발표(’23. 5. 11., 6:00)]
(기온) 아침 기온은 11~20℃, 낮 기온은 20~30℃로 평년(최저기온 11~15℃, 최고기온 21~27℃)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하늘상태) 15일~16일은 대체로 맑겠으며, 그 밖의 날은 구름많은 날이 많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3. 5. 15. ~ 5. 21.)[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20호]
(벼농사) [적기모내기] 지역별 알맞은 품종 적기 이앙으로 수량 확보 및 미질 향상 [무논점파 및 드론직파] 도복에 강한 지역 적응성 품종 선택, 파종 후 물 관리, 제초관리 철저
(밭작물) [고구마] 두둑 만들기 및 비닐 멀칭, 적기 정식 [콩] 적기 파종, 논 콩 배수구 설치, 파종 후 제초제 처리 [수수] 중북부지방은 5월 하순~6월 하순에 적기 파종, 이식 재배는 5월 상순~중순쯤 모가 10~15㎝ 자랐을 때 이식
(채소) [노지고추] 아주심기 후 저온대비, 우박피해 관리, 지주설치, 웃거름 주기 [배추·무] 고랭지배추 육묘 시 방충망 피복 및 순화, 봄무 웃거름 주기
(과수) [우박피해] 피해 정도에 따라 착과량 조절, 살균제 살포하여 2차 감염방지 [열매솎기] 사과는 만개 2주 후부터 시작하여 6월 상순 이전 마무리, 배는 생리적 낙과 지나고 착과 안정되면 실시, 복숭아는 예비·본 열매솎기 실시
(특작) [느타리버섯] 배지 내 초기온도 25℃ 이하, 버섯파리 유입 방지 방충망 설치 [오미자] 봄철 관수 관리, 뽕나무 깍지벌레 5월 중·하순 약충 시기 방제 [인삼] 점무늬병, 잿빛곰팡이병 등 병해충 방제 철저, 돌풍 피해 시설 보수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