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P 시설 포장재비 지원 추진
GAP 시설 포장재비 지원 추진
  • 윤소희
  • 승인 2023.04.19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관원, 유통활성화 도모 … 1억2천만원 투입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서해동)은 농산물우수관리인증(GAP 인증) 표시 취급 확대를 위해 2023년 농산물우수관리시설(GAP 시설) 포장재비 지원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장재비 지원사업은 올해 처음 추진하는 시범사업으로 GAP인증 표시를 인쇄할 동판, 포장재 등 제작 시 개소 당 50~200만 원 이내에서 지원하며 총 1억2천1백만 원 예산을 투입한다.

농관원은 사업추진을 위해 GAP 시설 1,001개소를 대상으로 사전 사업 수요조사를 실시했고, 수요조사 결과 68개소가 신청했다.

사업대상자는 2023년 9월까지 사업신청서 및 증빙서류를 관할 GAP 인증기관에 제출해야 한다. 

GAP 인증기관은 신청서류 검토 및 현장확인을 실시하고, 농관원 지원·사무소는 GAP 인증기관에서 검토 완료한 서류를 인계받아 적정성 등 최종 확인을 거쳐 지원 기준에 적합할 시 보조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서해동 농관원장은 “안전한 농산물에 대한 국민들의 요구에 부응하여 예방적 안전관리 체계 마련을 위해 GAP제도가 꼭 필요하다”며 “이번 사업으로 GAP 인지도를 높이고 판로가 확대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 사업 효과분석을 통해 내년에는 예산을 확대하여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