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신간안내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3.03.29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 이달의 신간
‘수출 배 대상국별 농약안전사용 가이드’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수출용 배를 재배하는 농업인들이 배 생산 과정에서 농약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수출 배 대상국별 농약안전사용 가이드’를 발간했다.
우리나라 배는 미국, 대만, 홍콩, 캐나다 등 세계 여러 나라로 수출되고 있으며, 수출액은 지난해 기준 2만 6,274톤, 7,435만 9,000달러이다. 
이 책에는 농업인이 참고할 수 있도록 국산 배 주요 수출대상국인 미국, 대만, 유럽연합,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홍콩 7개 국가에서 배에 사용이 허용된 농약 목록, 농약안전사용기준, 농약잔류 허용기준을 수록했다.
책자는 배 수출 농가와 수출업체, 도 농업기술원과 시군농업기술센터,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등 관계기관에 배부했으며,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에서 파일(PDF)로도 볼 수 있다.

‘배 화상병 증상 사례집’

본격적인 배 개화기를 앞두고, 생육 시기별로 화상병에 걸린 배나무에서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 사진과 설명을 담은 ‘배 화상병 증상 사례집’을 발간했다.
화상병은 국내 사과, 배 농가에 심각한 피해를 주는 식물병이다. 증상이 배 줄기마름병, 복숭아순나방 피해 등과 비슷해 현장에서 농가가 화상병인지를 정확히 구분해 내기가 어렵다.
이 책은 배나무 생육 시기별 화상병 증상 사례(참고) 사진과 설명을 수록해 농가에서 미리 살피거나 화상병 현장을 조사할 때 도움이 되도록 했다.
부록으로 배 화상병과 비슷한 증상과 이 증상을 구분하는 방법도 실었다.
또한, 최근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화상병 전문가 상담 애플리케이션 사용 방법도 담았다.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화상병 의심 증상을 사진 찍어 등록하면, 전문가의 답변을 받을 수 있다.
책자는 나주, 울산 등 배 주산지와 안성, 천안 등 화상병 발생지역의 시군농업기술센터 등에 배부해 농가에 보급할 예정이다. 또한,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에서 파일(PDF)로도 볼 수 있다.

‘신규 농약 베플루부타미드의 독성평가 및 안전기준 설정’

신규 등록 농약 ‘베플루부타미드’의 일일 섭취 허용량과 농작업자 노출 허용량 설정을 위해 ‘신규 농약 베플루부타미드의 독성평가 및 안전기준 설정’을 발간했다.
일일 섭취 허용량은 사람이 평생 먹어도 안전한 수준의 용량으로 농약의 소비자 위해성을 평가하는 기준이다. 농작업자 노출 허용량은 농약을 뿌리는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기준이다.
베플루부타미드는 1999년 미국에서 개발된 제초제다. 잡초의 카로티노이드 생합성을 방해해 엽록소를 파괴함으로써 잎이 넓은 잡초를 방제한다. 또한, 저항성 우려가 적어 저항성 잡초 방제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책에는 베플루부타미드의 안전기준인 일일 섭취 허용량과 농작업자 노출 허용량 정보, 안전기준 설정에 이용한 베플루부타미드 독성시험정보가 상세하게 담겨 있다.
책자는 시군농업기술센터 등 관계기관에 배부됐으며,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에서 파일(PDF)로도 볼 수 있다.

‘현장에서 바로보는 고추 병해충 책자(핸드북)’

고추에 피해를 주는 주요 병해충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 바로 보는 고추 병해충 책자(핸드북)’를 펴냈다.
이 책자는 총 3개의 장과 부록으로 구성돼 있으며, 주요 병해충마다 피해 증상, 발생과 특징, 관리 방안을 사진과 함께 설명함으로써 농업 현장에서 병해충을 바로 확인, 대처할 수 있도록 했다.
제1장은 고추의 주요 병 가운데 갈색점무늬병, 흰가루병, 흰별무늬병, 검은곰팡이병, 탄저병, 역병, 흰비단병, 세균점무늬병, 풋마름병, 총 9종의 병을 다룬다.
제2장은 총채벌레, 담배나방, 파밤나방, 진딧물, 점박이응애, 가루이 등 고추 재배 중 문제가 되는 주요 해충의 생육단계별 피해 증상과 방제 방법을 담았다.
제3장은 고추에 주로 발생하는 오이모자이크바이러스(CMV),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TSWV), 잠두위조바이러스2(BBWV2), 고추모틀바이러스(PepMoV), 고추약한모틀바이러스(PMMoV), 5종을 대상으로 피해 증상과 예방 위주의 관리 방법을 제시한다.
책자는 고추 재배 농가에서 널리 사용할 수 있도록 고추 주요 생산지의 농업기술센터를 중심으로 배부했다.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에서 파일(PDF)을 내려받을 수 있다.

‘농어촌愛그린가치 2030 실현’ 노력
농어촌公, ‘ESG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한국농어촌공사(사장 이병호)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목표와 성과 등을 소개한‘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공사는 2021년에 ‘농어촌愛Green가치 2030’을 ESG경영 비전으로 선포한 이래, ESG 경영혁신위원회를 구성하여 추진 방향 검토, 현황 모니터링, 성과점검 시행으로 ESG 경영의 실현 가능성을 높였다.
환경부문에서는 기후변화 대응, 재생에너지 활용, 녹색 생태계 구축을 통한 농어촌 Net-Zero 구현에 힘썼으며, 사회부문에서는 지역사회 발전, 동반성장, 안전관리를 통해 안전하고 행복한 삶이 있는 농어촌 조성을 위하여 노력했다.
또한, 지배구조 분야에서의 ESG 운영체계 고도화, 윤리경영 실현, 국민 소통 강화를 위한 경영 활동 실천했다. 
이를 바탕으로 보고서에는 GRI 가이드라인 및 ISO26000을 반영하여, 공사의 ESG 경영 분야별 활동과 성과를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