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2.05.11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원, 만개기부터 한달간 물관리 철저히
봄철 건조기 인삼 생리장해 주의해야

△노지고추 = 아주심기 이후 갑작스런 저온피해 시 요소 0.3%액(60g/20ℓ)을 엽면시비해 주거나 제4종 복합비료를 잎에 뿌려주어 생육도모한다.
아주심기가 끝난 고추는 가급적 빨리 지주대를 세우고 줄로 단단하게 고정하여 쓰러짐을 방지한다. 아주심기 25~30일 후 고추포기 사이에 구멍을 뚫어 비료를 주고 흙으로 덮어주면 비료효과가 높아진다.
점적관수 시설이 설치된 곳은 800~1,200배액의 물 비료를 웃거름, 제초 노력을 줄이기 위해 부직포, 흑색비닐, 볏짚 등으로 고추 헛골을 피복한다.
터널재배 고추는 줄기가 상부 터널에 닿을 때 비닐을 원형으로 구멍을 뚫어 고추 신초가 올라올 수 있도록 한다.

△마늘·양파 = 구비대기 물주기는 토양이 건조하면 토양 중에 있는 양분을 뿌리에서 흡수할 수 없다.
구비대가 시작되는 시기 전후에 건조하면 수량이 현저히 감소하므로 7∼10일 간격으로 30∼40mm 정도씩 2∼3회 물대기를 해주거나 이동식 스프링클러 등을 이용하여 물을 주면 증수 효과가 매우 크다.
물을 너무 많이 주어 토양이 지나치게 습하게 되면 뿌리가 숨을 쉬지 못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여 생육과 구가 비대하는데 장해를 초래한다.
적정수분을 유지하기 위해 물을 고랑에 잠길 정도로 준 후 물을 빼지 않고 그냥 두면 멀칭에 의해 수분증발이 억제되어 장기간 너무 습한 상태로 유지되어 습해가 나타난다.
물을 줄 때는 분수호스나 스프링클러 등으로 이랑위로 주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러한 관수장치를 하면 물주는 것뿐 아니라 물비료로 웃거름도 겸하여 줄 수 있으므로 노동력도 절감가능하다.

△우박피해 과원 관리요령 = 사과는 우박피해를 받으면 이후 수세 안정을 고려 적당히 과실을 남겨둔다.
살균제를 살포하여 상처 부위에 2차 감염이 일어나지 않도록 관리한다. 과실이 열과 된 경우 살균제를 1회 추가 살포하여 2차 피해 예방한다.
배는 수세 회복과 화아형성을 위한 신초 발생 유인한다. 새순이 부러진 가지는 수세 회복과 화아형성을 위하여 피해 부위 바로 아랫부분에서 절단하여 새순을 발생시킨다.
상처 부위의 병 감염 방지 및 잎의 활력 증진을 위한 관리하고 상처 부위를 통한 2차 감염 피해 예방 위한 살균제 살포한다.
복숭아는 가지 및 줄기가 손상된 경우 수세 회복과 이듬해 과실 착과를 위해서는 손상된 과실은 제거하고 수피가 손상된 가지와 신초는 갱신한다.

△과원관리 = 물 주기는 만개기부터 한 달간은 세포분열기로 과실비대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세포수가 증가되고 신초생장, 꽃눈분화 등의 생리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시기이므로 물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나무가 건강하게 자라고 좋은 과실을 얻기 위해서는 적당한 토양수분이 필요하다.
관수시설은 점적관수를 주로 이용하되 하천변 등 모래 성분이 많은 토양은 미니 스프링클러 이용한다.
점적관수 방법은 30분∼1시간 관수 후 관수 시간만큼 쉬었다가 다시 관수하는 방법을 이용한다.

△화훼 = 접목선인장 정식 후 광 환경은 생육 및 접목 활착률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일 년 중 가장 많이 재배하는 4~5월 정식 시 40% 정도의 차광망으로 차광하였을 때 무차광이나 20% 차광에 비하여 활착률과 구경 생육이 높았다.
너무 강한 광에서는 발근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체내의 수분 증발에 의하여 활착률이 떨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활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식 후 발근이 이루어지는 1개월까지는 75% 정도의 높은 차광이 이루어지도록 40% 정도의 차광망을 1겹 더 씌운 후 벗겨준다.

△인삼 생리장해 = 황색 반점형은 잎맥 사이에 연한 황색 반점이 발생되는 증상이다.
주로 2년생부터 3년생에 심하게 발생하며, 토양이 건조하기 쉬운 봄철 건조기에 주로 나타난다. 토양 중에 염류농도가 매우 높거나 치환성 칼륨 함량이 많고 인삼 잎 중에 K/Mg 비율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2. 5. 8. ~ 5. 14.)[기상청 발표(‘22. 5. 4., 6:00)]
(기온) 아침 기온은 8~17℃로 어제(3일, 아침 최저기온 4~9℃)보다 높겠으며, 낮 기온은 18~25℃로 어제(3일, 낮 최고기온 17~24℃)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 11일 오후에는 제주도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2. 5. 9. ~ 5. 15.)[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9호]
(벼농사) [육묘] 어린모 온도관리, 백화묘 및 들뜬모 사전 예방 및 조치 [적기모내기] 지역별·품종별 적기이앙, 무논점파 재배, 거름 주기 및 잡초 방제
(밭작물) [고구마] 고온기 환기 및 야간 보온 등 육묘 관리, 비닐멀칭 재배 [콩] 적기 파종, 논 콩 배수구 설치, 파종 후 제초제 처리
(채소) [노지고추] 아주심기 후 저온대비, 지주설치, 웃거름 주기 [마늘·양파] 구비대기 물주기, 노균병·잎마름병 방제
(과수) [사과] 만개 2주 후 과일의 정상적인 수정 여부가 육안으로 판별되면 솎기를 시작하여 6월 상순 이전 마무리 [배] 생리적 낙과가 지나고 착과가 안정되면 가급적 빨리 열매솎기 
(특작) [인삼] 온도가 높아지면 생리장해 발생 많아지므로 주의 필요, 복합적인 이유로 나타나는 생리장해는 토양검정 후 적절한 조치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