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2.01.14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추, 연작·기상 등 환경따라 강한 품종 선택
동해 우려없는 안전지대 재식, 내한성 강한 품종 식재

△고추 품종 선택 = 고추는 연작, 기상 등 환경에 따라 작황이 불안정하므로 병과 재해에 강한 품종을 선택한다.
재배지의 환경 및 관리 조건, 소비자의 기호성 등을 고려하여 단일 품종보다는 두 개 정도의 품종을 선택한다.
재배할 품종에 대한 정식시기, 시비관리, 병 저항성 등에 대하여 잘 파악하여 선택한다.
신품종을 선택할 때는 특성, 재배관리 요령 등을 어느 정도 파악한 후 대체하는 것이 안전하다.
잎이 크고, 절간장이 길며, 초형이 큰 품종은 충분한 재식거리를 유지하고 배수 불량한 토양이거나 일조시간이 짧은 밭에서는 재배를 피한다.

△마늘·양파 월동관리 = 뿌리가 충분히 자라지 못한 포장에서 땅이 얼었다가 녹을 때 서릿발 피해가 발생 할 수 있으므로 솟구쳐 올라온 포기는 즉시 땅에 잘 눌러주거나 흙덮기 실시한다.
토양이 건조하면 찬 공기가 뿌리까지 쉽게 들어갈 수 있어 양분 흡수저해 및 동해가 우려되니 피복필름이 날리지 않도록 고정한다.
포장이 건조할 경우 따뜻한 날 일찍 분수호스나 스프링클러 등을 이용하여 이랑 위로 관수 실시하고 눈이 많이 왔을 경우 토양이 과습하면 습해가 발생하므로 배수로를 정비한다.

△동계전정시 준수사항 = 과수화상병 등 주요병해의 사전예방을 위하여 과수원을 청결하게 관리하고 과수원 출입용 신발과 작업복은 외부 활동용과 구별 사용한다.
병해충 등으로 오염된 흙이 작업자의 신발 등의 매개로 인하여 기존 오염되지 않은 과원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주변 과수원 방문 자제한다.
사용한 전정가위는 반드시 철저히 소독 후 다른 나무를 전정하는 데 사용한다.
과원마다 전정가위를 따로 구비하여 해당 과원에서만 사용하도록 하며 농작업을 하는 사람(작업단)의 과수원 출입 시 작업도구를 반드시 소독한다.

△사과 꽃눈 분화율 조사방법 = 꽃눈 비율이 60% 이하인 경우에는 열매가지를 많이 남기고 60∼65% 정도면 평년처럼 가지치기 실시, 65% 이상이면 평년보다 가지치기를 많이 해서 불필요한 꽃눈을 제거한다.

△동해예방 종합대책 = 신규 개원은 과종별로 동해 우려가 없는 안전재배 지대에 재식, 내한성 강한 품종 식재한다.(품종 간에 약간의 차이 있음)
경사지의 경우 추위에 약한 품종은 경사지 위쪽에 심고 강한 품종은 낮은 쪽에 재식한다. 배수가 불량한 논 전환 과원은 암거 및 명거 배수시설을 설치한다.
겨울철에 대목 및 주간부를 지면에서 1m 방한 조치한다.
두꺼운 부직포, 볏짚, 방수 보온재, 신문지(15겹 이상) 등 보온성 높은 피복재 권장하고 외장용 백색페인트(백도제), 비닐소재, 신문(1~3겹) 등은 보온효과 약하다.
냉기 유입차단 및 방향조절(방상림, 방풍망 설치)하고 과다결실로 인한 해거리 예방, 적절한 시비 및 전정한다.
병해충 방제 철저로 조기낙엽 방지하고 심경으로 토양 깊이 뿌리가 내리도록 유도한다.

△화훼 = 시설재배 국화 환경관리는 한파, 강풍 및 폭설대비 시설물 관리를 철저히 하고, 알맞은 온도와 습도 관리를 통해 병해충 발생에 유의한다.
재절화재배는 11~2월에 걸쳐 절화한 모주를 이용하여 3~6월 재절화한다.
1회 절화 때는 일반 재배와 동일하고 2회 절화를 고려해 무적심 재배를 하는 것이 좋다.
삽목번식은 보편적으로 11~12월에 개화한 모주를 12~1월에 심는다.
탄산가스 시용은 일출 30분 후부터 환기를 개시할 때까지 2~3시간, 1,000~1,200ppm 농도로 맑거나 흐린 날 구별치 않고 일정한 농도를 유지하여 시용한다.

△인삼 예정지 선정 = 인삼은 한번 심으면 그 자리에서 4~6년이라는 오랜 기간 자라는 작물이므로 심기 전 예정지의 선정과 관리가 중요하다.
재배 적지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토양환경정보 시스템인‘흙토람(http://soil.rda.go.kr)’에 접속하여 재배 예정지의 토양 물리성과 화학성을 살펴보고 결정한다.
예정지 선정 후에는 가까운 농업기술센터에 반드시 분석을 의뢰하여 토양화학성을 파악하고 시비처방을 받아 예정지 관리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2. 1. 17. ~ 1. 23.)[기상청 발표(‘22. 1. 13., 6:00)]
(기온) 아침 기온은 -14~4℃로 어제(12일, 아침 최저기온 –16~-5℃)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고, 낮 기온은 –3~9℃로 어제(12일, 낮 최고기온 –5~4℃)보다 높겠음.
(강수) 전국이 대체로 맑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2. 1. 17. ~ 1. 23.)[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3호]
(벼농사) [볍씨준비] 자가 채종 종자 활력 검사, 벼 보급종 공급 기간 1.10.~3.31. [저온저장] 벼 저장온도 15℃ 이하 유지 및 사일로 내부 결로 방지
(밭작물) [보리·밀] 토양수분 유지, 논 배수구 정비를 통한 습해 예방 [감자 시설재배] 파종할 때 알맞은 감자 싹 길이 3~5㎝, 남부지방 파종 적기는 1월 중순까지이며, 파종 후 투명비닐로 피복 [봄감자] 씨감자 신청 및 사전 준비
(채소) [시설채소] 폭설대비, 한파대비, 화재예방 등 관리 [고추] 두 개 정도의 품종을 선택, 신품종은 특성 및 관리요령 파악 후 도입 
(과수) [동계전정] 동계전정 준수사항, 사과 꽃눈분화율 조사방법 [동해예방] 부직포 등 이용 방한 조치, 종합대책, 동해피해 조기판별 기술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