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1.11.19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채소 난방시설 점검·난방용 연료 충분히 확보해야
사과원 월동준비, 나무 원줄기에 페인트칠·보온자재 피복

△시설채소 = 환경 관리는 보일러 등 난방시설의 점검과 난방용 연료를 충분히 준비한다.
일교차에 의한 시설 내 안개가 발생하지 않도록 측창과 천창 개폐에 신경 써서 생육 저하 및 생리장해 현상 방지해야 한다.
병해충 방제는 조기 예찰 및 발생 초기에 방제 철저히 한다.
환기로 적정 습도 유지, 병든 잎과 과실은 신속히 제거, 초기 적용약제 방제하고 해충 발견 시 3~5일 간격 3회 정도 성분이 다른 약제 교호살포 또는 천적을 사용한다.
아주심기 전 측창과 출입구 방충망을 설치한다.
강풍대비는 고정끈을 튼튼히 매주고 강풍이 불 때는 환기창을 모두 닫아 완전히 밀폐시켜 비닐과 골재가 밀착되도록 한다.
폭설대비는 하우스 동 사이는 1.5m 이상 확보하고 제설 장비를 준비한다. 하우스 적설 방지와 쌓인 눈을 신속하게 치울 수 있도록 한다.

△딸기 = 당도 향상 기술은 온도, 일사량, 잎 면적, 탄산가스, 꽃 솎음, 전조, 관수방법, 품종, 수확시기 등에 따라 당의 축적량은 달라진다.
변온관리는 해가 지기 전후 3~4시간 동안 잎의 광합성 산물인 당을 과실로 보내야 하므로 13~15℃ 유지, 새벽 최저온도 5~6℃ 관리한다.
초세관리는 새잎의 발생 속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잎 따주기 최대한 자제한다.
수경재배는 수확 기간 중 급액 농도를 낮추면 세력이 약해지고 과실의 당도가 떨어지게 되므로 수확기 EC농도를 1.2~1.3dS/m로 관리한다.

△겨울철 사과원 관리요령 = 세력이 많이 약해진 과원에서는 잎이 떨어지기 전에 요소 3~5%를 엽면시비한다.
월동준비를 위해 나무 원줄기에 백색 수성페인트를 칠하거나 짚·신문지·반사필름 등 보온자재로 피복한다.
토양이 건조하지 않도록 수확 후부터 땅이 얼기 전까지 충분히 관수한다.
토양이 지나치게 건조하면, 언 피해 발생 증가하고 사질토는 4일 간격 20mm, 양토는 7일 간격 30mm, 점질토는 9일 간격 35mm 관수한다.
수세가 약해진 나무는 가지치기를 최대한 늦추어 실시하거나 겨울철이 아닌 월동 이후, 3월 하순~4월 상순에 실시한다.

△동해대비 과원관리 = 배수가 불량한 과원은 물 빠짐을 개선하기 위한 배수로 정비한다.
나무의 수세를 보고 거름 주는 시기 및 양을 조절한다.
찢어지거나 상처 입은 가지는 도포제를 바르거나 고무밴드 등으로 묶어 준다.
동해 우려 지역은 나무 주간부에 백색 수성페인트 도포 및 신문지, 짚 등 보온자재로 피복한다.

△화훼 = 거베라 환경관리는 거베라의 동계 보광 시 광량이 높을수록 절화 수량과 난방 효과 등이 증가하지만 설치비, 전기료 등의 손실 요소도 함께 증가하여 15μmol・m-2・s-1 정도의 광량이 가장 경제적이다.
적정 광량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고압나트륨램프 또는 메탈할라이드램프를 10a당 30kW(400W×75개)의 전력이 소모되도록 식물체 상단 1.5m 높이에 설치하고 동계 약광기인 11월~3월까지 일몰 후 또는 일출 전 1일 4시간 보광을 실시한다.
상위엽 왜소화, 설상화 감소 등의 부작용 발생을 예방한다.
보광 효과는 무처리에 비해 절화 수량 34%, 절화 중 15%, 온도는 2℃ 정도 높았다.

△인삼 = 겨울철 배수로 정비로 적절한 토양 수분 관리한다.
겨울철 토양 수분이 과다하면 이른 봄에 서릿발에 의해 뇌두가 손상되고, 이 부위에 잿빛곰팡이병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한다.
본밭에서는 고랑 흙으로 두둑 위를 덮어준다.
복토를 하면 온․보습의 효과뿐만 아니라 조기 발뇌 피해와 염해 피해를 경감시킬 수 있다.
종자를 파종한 밭에서는 모래를 1.5~2cm 덮어준다.
종자가 얼거나 봄에 출아할 때 수분 부족을 막아 출아율을 높여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1. 11. 22. ~ 11. 28.)[기상청 발표(‘21. 11. 18., 6:00)]
(기온) 22일 아침 기온은 4~11℃로 어제(17일, 아침 최저기온 –2~8℃)보다 높겠으나, 23일~28일 아침 기온은 –4~6℃로 어제보다 크게 낮아 춥겠고, 22일~28일 낮 기온은 3~15℃로 어제보다 크게 낮겠음.
(강수) 22일 오전에는 전국에 비(22일 강원영서 비 또는 눈)가 오겠음. 22일 오후부터 24일 오전 사이는 충청권, 전라권, 제주도에 비 또는 눈이 오겠고, 눈이 쌓이는 곳이 있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1. 11. 22. ~ 11. 28.)[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47호]
(벼농사) [볍씨 준비] 지역의 장려품종 중 논의 토양 상태에 따라 재배 안정성이 우수한 고품질 품종 확보, 지역별 보급종 공급 일정 확인 후 신청
(밭작물) [감자] 남부지방 가을 재배 채종 품종은 실온 보관하여 휴면기간 단축 [고구마] 저장에 가장 알맞은 온도는 12∼15℃, 습도는 85∼90%
(채소) [가을배추·무] 농약안전사용기준 철저히 준수, 한파 대비 부직포나 비닐 준비 [양파] 늦게 심은 포장은 동해 예방을 위해 부직포나 유공비닐 피복
(과수) [동계 사과원 관리] 낙엽 전 엽면시비, 보온자재 피복, 땅 얼기 전까지 관수 등 [동해 대비 과원 관리] 배수로 정비, 상처 입은 가지 도포제 살포 등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