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1.07.26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추, 약액 잘 묻도록 위로 뿌려주고 비온후 방제
복숭아 수확 20~30일전 여름 전정 실시 당도 향상 도움

△고추 = 탄저병 방제는 6월 상순부터 10일 간격으로 예방 위주로 전문약제를 과실에 약액이 잘 묻도록 밑에서 위로 뿌려주고 비가 온 후에는 반드시 방제실시한다.
병든 과실은 발견 즉시 제거한 후 적용약제 살포한다.
웃거름 주기는 2~3차 웃거름은 1차 후 30~40일 간격으로 헛골에 뿌려준다.
점적관수가 설치된 포장은 800~1,200배의 물 비료를 만들어 준다.
장마이후 물 빼기, 뿌리 피해예방, 북주기, 적기수확 및 건조 등 생육이 연약한 포장은 요소 0.2%(20L에 40g)액이나 제4종 복합비료를 5~7일 간격으로 2~3회 살포한다.
고온대비는 적정 토양수분유지, 착과관리, 엽면시비 등 지나치게 건조할 때 한 번에 많은 양의 물을 주면 질소와 칼륨의 흡수가 급격히 늘어나 석회 흡수를 저해, 물은 조금씩 자주 준다.

△고랭지 배추·무 = 장마이후 고온대비 무름병은 매년 발생하는 포장은 2~3년 동안 돌려짓기, 균형시비하며, 약제방제는 5~6잎 이후, 7~10일 간격으로 지제부까지 살포한다.
석회결핍은 생육기 중 결핍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으면 결구 초기에 염화칼슘 0.3%액을 5일 간격으로 3회 정도 잎에 살포한다.
순무모자이크바이러스는 진딧물에 의해 30초~10분 이내 전파한다. 포장 주변 잡초와 병에 걸린 식물체 제거 소각, 진딧물 방제 등 해야 한다.

△집중호우 사과원 관리요령 = 집중호우로 인한 침수피해는 하천 주변의 저지대에서 주로 발생한다.
유속이 빠를 경우 토양 침식과 나무의 쓰러짐을 일으키고, 유속이 느릴 경우 부유물질이 과수원에 쌓이는 피해 발생한다.
왜화도가 큰 대목일수록 내수성이 약하여 침수 시 피해가 커진다.
침수나 집중호우로 인해 수체의 저항성이 약해지고, 병원균의 급속한 전파로 병해충 발생이 증가한다.

△복숭아·포도 여름철 과원관리 = 복숭아는 내음성이 약한 과수로서 수관 내부에 분포한 가지와 잎의 유지와 과실 품질 향상을 위해 일정 수준 이상의 채광이 필요하다.
여름전정을 통해 안쪽에 위치한 가지에 햇빛이 잘 들도록 해야 하며, 수관 내부에 채광이 부족한 잎은 노화되어 낙엽 되거나 겨울철에 말라 죽는다.
과실 수확 20∼30일 전에 여름전정을 실시하면 광 환경이 개선되어 과실의 당도 향상에 도움이 된다.
웃자란 가지 중 세력이 매우 강한 가지나 나무 전체의 채광에 방해가 되는 가지는 절단하여 제거한다.
수세가 강하여 엽수가 지나치게 많은 경우나 착색이 어려운 품종은 과실 바탕색이 녹색에서 백 녹색으로 변하는 시기에 과실에 닿아 있거나 주변의 잎을 따는 적엽을 실시한다.
포도는 열과 발생 억제를 위해 주기적인 관수가 필요하다. 5∼7일 간격으로 10∼15mm씩 관수, 강우에 따라 토양습도의 차이가 큰 모래땅이나 배수가 불량하여 뿌리가 얕게 뻗을 경우 발생이 많으므로 토양 물리성을 개선한다.
열과 예방을 위해 수관을 정리하여 수관 내부까지 햇빛과 바람이 잘 들게 하여 열매껍질의 강도를 높여주는 것이 좋다.
질소질 거름이나 비료를 많이 주면 포도알이 너무 빨리 자라 껍질이 약해지므로 너무 많이 주지 않도록 한다.

△화훼 = 카네이션 온도관리는 생육에 적합한 기온은 주간 15∼20℃, 야간 15℃이며 근권온도 15∼20℃정도로 여름철 고온으로 품질이 저하된다.
시설 내 온도상승을 억제하는데 차광이 실용적으로 이용된다.
차광을 할 경우 광도부족으로 꽃눈발달이 늦어질 수 있으므로 생육단계에 따라 차광율, 차광방법을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
차광 이외에도 세무냉방과 같은 증발냉각 시스템 등을 이용하여 시설 내 온도 하강을 도모하고 있다.
근권온도 상승 억제방법으로 지하수에 의한 근권냉각이 이루어 지는데 이것은 근권의 환경개선, 뿌리의 호흡 억제, 생육 촉진 등의 효과가 있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1. 7. 26. ~ 8. 1.)[기상청 발표(‘21. 7. 22., 6:00)]
(기온) 아침 기온은 23~26℃, 낮 기온은 30~35℃로 어제(21일, 아침 최저기온 23~26℃, 낮 최고기온 30~36℃)과 비슷하겠음.
(강수) 전국에 가끔 구름 많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1. 7. 26. ~ 8. 1.)[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30호]
(벼농사) [본답관리] 이삭 생길 때부터 팰 시기까지 물 관리 철저 [병해충 방제] 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 먹노린재 적용약제 방제
(밭작물) [콩] 생육상황 고려 추비 시비, 병해충 방제 철저, 노린재 적기 방제 [참깨] 고온기 진딧물 방제, 순지르기, 역병, 잎마름병 위주의 중점 방제
(채소) [고추] 고온기 물관리와 탄저병 등 병해충 방제 [고랭지 무·배추] 고온기 시들음 예방, 무름병 등 병해충 방제
(과수) [복숭아] 웃자란 가지 제거 등 여름 전정을 통한 수광량 증대 [포도] 성숙기 열매 터짐 예방을 위해 주기적인 관수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