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1.02.01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추, 고온·저온 피해 받지 않도록 관리 주의
새송이, 배지재료 미송·미루나무톱밥 주재료 사용

△마늘·양파 = 난지형 마늘과 조생종 양파는 얼었던 땅이 풀리면 곧바로 웃거름을 주도록 하되 생육상태에 따라 비료량을 조절하여 너무 많은 양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뿌리가 충분히 자라지 못한 포장에서 땅이 얼었다가 녹을 때 서릿발 피해가 발생 할 수 있으므로 솟구쳐 올라온 포기는 즉시 땅에 잘 눌러주거나 흙덮기를 실시한다.
잡초의 발생이 많으면 양파 수량에 영향을 미치므로 조기에 제초해 주도록 하고 작업 시에는 뿌리나 잎이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연약하게 자란 포장이나 물빠짐이 불량한 곳에서 노균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2월부터 적용약제를 살포하여 피해를 사전에 예방한다.

△고추 = 고추 육묘상은 모가 자람에 따라 알맞은 온도로 관리해야 하며, 고온이나 저온으로 인한 피해를 받지 않도록 관리한다.
모가 웃자라지 않도록 알맞은 온․습도로 관리하고 모 간격을 충분히 유지하면서 햇빛을 잘 받도록 하여 튼튼한 모 생산한다.
잘록병 방지를 위해서는 야간의 저온을 방지하고 육묘상이 과습 되지 않도록 한다.
육묘 중 저온 피해를 받았을 경우 응급처치로 요소 0.3%(물 20L당 요소 60g) 액을 잎에 뿌려주어 생육을 회복시킨다.

△월동기 병해방제 기본요령 = 과수는 영년생 작물로 월동기 방제의 개념이 필요하다.
전년도에 발생된 나무줄기, 거친 껍질, 낙엽 등에서 월동하고 있는 병원균을 제거하여 밀도를 낮추어 주면 생육기에 방제를 수월하게 할 수 있다.
월동처가 되는 전년도 낙엽과 가지를 제거하고 거친 껍질을 벗겨 주며 석회유황합제 등을 살포하여 광범위한 보호 효과를 기대한다.

△동계전정시 준수사항 = 과수화상병 등 주요병해의 사전예방을 위하여 과수원을 청결하게 관리하고 과수원 출입용 신발과 작업복은 외부 활동용과 구별 사용한다.
병해충 등으로 오염된 흙이 작업자의 신발 등의 매개로 인하여 기존 오염되지 않은 과원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주변 과수원 방문을 자제한다.
사용한 전정가위는 반드시 철저히 소독 후 다른나무를 전정하는 데 사용한다.
과원마다 전정가위를 따로 구비하여 해당 과원에서만 사용하도록 하며 농작업을 하는 사람(작업단)의 과수원 출입 시 작업도구를 반드시 소독한다.

△동해예방 종합대책 = 신규 개원은 과종별로 동해 우려가 없는 안전재배 지대에 재식하고 내한성 강한 품종 식재한다.(품종 간에 약간의 차이 있음)
경사지의 경우 추위에 약한 품종은 경사지 위쪽에 심고 강한 품종은 낮은 쪽에 재식한다.
배수가 불량한 논 전환 과원은 암거 및 명거 배수시설을 설치하고 겨울철에 대목 및 주간부를 지면에서 1m 방한 조치한다.
냉기 유입차단 및 방향조절하고(방상림, 방풍망 설치) 과다결실로 인한 해거리 예방, 적절한 시비 및 전정한다.
병해충 방제 철저로 조기낙엽 방지, 심경으로 토양 깊이 뿌리가 내리도록 유도한다.

△화훼 = 장미 절화수명 늘리는 방법은 너무 어린 단계에서 수확하면 꽃 목 부분의 조직이 단단해지기 전이기 때문에 꽃목굽음이 발생할 수 있고 너무 늦게 수확하면 절화수명이 짧아짐. 따라서 꽃목굽음의 발생과 절화수명을 고려하여 저온기에는 4∼5단계에서 채화한다.
수확 후 관리 방법은 절화는 수확 직후부터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수분의 손실로 꽃목굽음 현상이 일어나고 절화수명이 짧아진다.

△큰느타리버섯(새송이) 병재배 = 배지재료는 미송 톱밥이나 미루나무 톱밥을 주재료로 사용한다.
영양원 첨가제로는 미강이나 밀기울을 단용 하거나 건비지 등 혼용으로 주재료에 25∼30% 정도를 첨가한다. 톱밥을 구입할 때는 맞는 수종을 고르고 입자 분포가 균일한 것을 선택하고 톱밥 입자는 배지의 충전량과 공극률에 영향을 미치며 배양일의 장단에 관여한다.
권장 배합비는 포플러 60%+밀기울 20%+신선한 쌀겨 17%, 건비지 3%이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1. 1. 31. ~ 2. 6.)[기상청 발표(‘21. 1. 28., 6:00)]
(기온) 1월 31일~2월 7일 아침 기온은 -10~8℃, 낮 기온은 -1~12℃로 어제(아침 최저기온 -2~4℃, 낮 최고기온 5~13℃)보다 낮겠음.
(강수) 2월 1일은 제주도와 경남권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1. 1. 31. ~ 2. 6.)[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5호]
(벼농사) [볍씨준비] 자가 채종 및 자율교환 종자 활력검사 [저장관리] 벼 저장 온도 15℃ 이하 유지 및 사일로 내부 결로 방지
(밭작물) [감자 시설재배] 시설 온도 및 수분관리, 역병 예방 위주 전용약제 살포 [고구마 육묘] 씨고구마 준비 및 육묘상 설치
(채소) [시설채소] 광, 온도, CO2 관리, 화재예방 일상점검 방법 [고추] 육묘상 온도 관리, 모잘록병 예방, 저온피해 엽면시비 [마늘·양파] 웃거름주기, 서릿발 피해방지, 잡초제거 작업
(과수) [병해충 방제] 거친 껍질 제거, 병해충 월동 잠복 처 제거 [동해예방] 부직포 등 이용 방한 조치, 동해 조기판별 기술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