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1.01.25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재 예방, 사전에 철저히 점검 … 안전수칙 준수 중요
신규 개원 과종별로 동해우려 없는 안전재배 지대 재식

△겨울철 시설채소 = 폭설 대비 제설장비 준비, 보강지주 설치, 가온하우스 조치방법,  배수로 정비 등 관리한다.
화재 예방은 일상점검을 통한 화재 사전예방한다. 온실 화재는 전기와 화기취급 부주의로 발생하므로 사전에 철저히  점검하고 안전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추 품종 선택 및 육묘관리 = 재배지의 환경 및 관리 조건, 소비자의 기호성 등을 고려하여 단일 품종보다는 두 개 정도의 품종을 선택한다.
고추 육묘상은 모가 웃자라지 않도록 알맞은 온․습도로 관리하고 모 간격을 충분히 유지하면서 햇빛을 잘 받도록 하여 튼튼한 모 생산한다.
모 잘록병 예방을 위해 상토가 과습하거나 모가 웃자라 연약하지 않게 관리한다.
고추는 육묘기 때부터 꽃눈분화가 이루어지고 충실한 묘 일수록 착과 절위가 낮아 조기수량이 많으므로 육묘에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동계전정시 준수사항 = 과수화상병 등 주요병해의 사전예방을 위하여 과수원을 청결하게 관리하고 과수원 출입용 신발과 작업복은 외부 활동용과 구별 사용한다.
병해충 등으로 오염된 흙이 작업자의 신발 등의 매개로 인하여 기존 오염되지 않은 과원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주변 과수원 방문 자제한다.
사용한 전정가위는 반드시 철저히 소독 후 다른 나무를 전정하는 데 사용한다.
과원마다 전정가위를 따로 구비하여 해당 과원에서만 사용하도록 하며 농작업을 하는 사람(작업단)의 과수원 출입 시 작업도구를 반드시 소독한다.

△사과 꽃눈 분화율 적용 가지치기 = 올해 1월 2일에서 8일까지 경북과 경남, 전북, 충북의 사과 주산지 관측농가 대상 꽃눈 분화율 조사 결과 ‘후지’ 품종은 평균 54%,‘홍로’ 품종은 평균 67%로 평년대비 ‘후지’는 87.4% ,‘홍로’는 98% 수준이다.
꽃눈분화율이 평년보다 낮은 것은 지난해 여름 긴 장마와 태풍으로 인한 햇볕 부족과 병해충 발생 증가로 꽃눈분화에 필요한 저장양분 양이 줄었기 때문이다.
꽃눈 비율이 60% 이하인 경우에는 열매가지를 많이 남기고 60∼65% 정도면 평년처럼 가지치기 실시, 65% 이상이면 평년보다 가지치기를 많이 해서 불필요한 꽃눈을 제거한다.

△동해예방 종합대책 = 신규 개원은 과종별로 동해 우려가 없는 안전재배 지대에 재식한다.
내한성 강한 품종 식재한다. 경사지의 경우 추위에 약한 품종은 경사지 위쪽에 심고 강한 품종은 낮은 쪽에 재식한다.
배수가 불량한 논 전환 과원은 암거 및 명거 배수시설을 설치한다.
겨울철에 대목 및 주간부를 지면에서 1m 방한 조치한다.
냉기 유입차단 및 방향조절하고 과다결실로 인한 해거리 예방, 적절한 시비 및 전정한다.
병해충 방제 철저로 조기낙엽 방지하고 심경으로 토양 깊이 뿌리가 내리도록 유도한다.

△화훼 = 나리 촉성재배는 11~12월에 정식하여 2~4월에 절화를 생산하는 작형이다.
반촉성재배는 1∼2월에 정식하여 4∼5월에 절화를 생산하는 작형이다.
병해충 방제는 겨울철 습한 환경은 잎마름병이 많이 발생하므로 적절히 환기하고 감염된 식물체는 제거하며 살균제를 교대로 방제한다.

△인삼 예정지 선정 = 인삼은 한번 심은 땅에는 10년 이상 재배하기 어려운 대표적인 연작장해 식물로 다른 작물과는 달리 같은 토양에서 3~5년 동안 생장하기 때문에 지력을 소모시켜 토양의 물리성이 악화되고 병원균 밀도와 독소가 증가하게 되어 연작 시 심각한 기지현상이 일어나게 된다.
인삼은 토양 속 영양분이 많은 경우에도 해를 입기 때문에 화학비료, 제초제, 가축분뇨 등을 많이 사용한 토양은 좋지 않으며 인삼재배에 앞서 비료를 많이 주거나 병해충의 오염 가능성이 큰 배추, 무, 파, 마늘, 고추 등의 작물을 재배했던 곳은 피해야 한다.
재배 적지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토양환경정보 시스템인 ‘흙토람에 접속하여 재배 예정지의 토양 물리성과 화학성을 살펴보고 결정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1. 1. 24. ~ 1. 30.)[기상청 발표(‘21. 1. 21., 6:00)]
(기온) 아침 기온은 –10~6℃, 낮 기온은 0~13℃로 어제(아침 최저기온 –14~1℃, 낮 최고기온 3~12℃)보다 아침 기온은 높겠으나, 낮 기온은 비슷하겠음.
(강수) 24일 오전에 충남권과 남부지방, 제주도에 비가 오겠음. 충북과 강원영동에는 비 또는 눈이 오겠고, 강원영동은 오후까지 이어지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1. 1. 24. ~ 1. 30.)[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4호]
(벼농사) [볍씨준비] 자가 채종 및 자율교환 종자 활력검사 [땅심높이기] 객토, 유기물 시용, 토양 상태에 따른 깊이갈이 실시
(밭작물) [봄감자 종자준비] 우량종자 및 전용비료 준비, 봄감자 공급기간 (‘21.2.15.~4.10.) [고구마 육묘] 씨고구마 준비 및 묘상 설치
(채소) [시설채소] 폭설대비 사전 사후관리, 화재예방 일상점검 [고추] 품종 선택 방법, 육묘상 관리, 모잘록병 예방 [마늘·양파] 서릿발 피해방지, 배수로 정비
(과수) [동계전정] 동계전정 준수사항, 사과 꽃눈분화율 적용 가지치기 [동해예방] 부직포 등 이용 방한 조치, 동해 조기판별 기술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