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1.01.18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설대비는 보강지주 설치·배수로 정비 등 관리 철저
동해예방, 과종별 동해우려 없는 안전재배 지대 재식

△겨울철 시설채소 = 폭설대비는 제설장비 준비, 보강지주 설치, 가온하우스 조치방법,  배수로 정비 등 관리한다.
하우스 동 사이는 1.5m 이상 확보하고 제설장비 준비하고 겨울철 휴작일 때는 비닐을 미리 걷어 피해를 예방한다. 노후 되거나 붕괴 우려 등 재해에 취약한 하우스는 보강 지주를 설치한다.
비닐하우스 끈을 팽팽하게 당겨두어 눈이 미끄러져 내려오도록 한다.
한파대비는 온풍기 등 가온시설과 보온시설을 수시 점검하고 정전, 온풍기 고장대비 부직포 등 응급대책 자재 준비한다.
화재 예방은 일상점검을 통한 화재 사전예방한다. 온실 화재는 전기와 화기 취급 부주의로 발생하므로 사전에 철저히  점검하고 안전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추 품종 선택 = 고추는 연작, 기상 등 환경에 따라 작황이 불안정하여 병과 재해에 강한 품종을 선택한다. 재배지의 환경 및 관리 조건, 소비자의 기호성 등을 고려하여 단일 품종보다는 두 개 정도의 품종을 선택한다.
재배할 품종에 대한 정식시기, 시비관리, 병 저항성 등에 대하여 잘 파악하여 선택한다.
신품종을 선택할 때는 특성, 재배관리 요령 등을 어느 정도 파악한 후 대체하는 것이 안전하다.

△동계전정시 준수사항 = 과수화상병 등 주요병해의 사전예방을 위하여 과수원을 청결하게 관리하고 과수원 출입용 신발과 작업복은 외부 활동용과 구별 사용한다.
병해충 등으로 오염된 흙이 작업자의 신발 등의 매개로 인하여 기존 오염되지 않은 과원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주변 과수원 방문 자제한다.
사용한 전정가위는 반드시 철저히 소독 후 다른 나무를 전정하는 데 사용한다.
과원마다 전정가위를 따로 구비하여 해당 과원에서만 사용하도록 하며 농작업을 하는 사람(작업단)의 과수원 출입 시 작업도구를 반드시 소독한다.

△사과 꽃눈 분화율 적용 가지치기 = 올해 1월 2일에서 8일까지 경북, 경남, 전북, 충북의 사과 주산지 관측농가 대상 꽃눈 분화율 조사 결과 ‘후지’ 품종은 평균 54%,‘홍로’ 품종은 평균 67%로, 평년대비 ‘후지’는 87.4% ,‘홍로’는 98% 수준이다.
꽃눈분화율이 평년보다 낮은 것은 지난해 여름 긴 장마와 태풍으로 인한 햇볕 부족과 병해충 발생 증가로 꽃분분화에 필요한 저장양분양이 줄었기 때문이다.
꽃눈 비율이 60% 이하인 경우에는 열매가지를 많이 남기고 60∼65% 정도면 평년처럼 가지치기 실시, 65% 이상이면 평년보다 가지치기를 많이 해서 불필요한 꽃눈을 제거한다.

△동해예방 종합대책 = 신규 개원은 과종별로 동해 우려가 없는 안전재배 지대에 재식한다.
내한성 강한 품종 식재한다.(품종 간에 약간의 차이 있음) 경사지의 경우 추위에 약한 품종은 경사지 위쪽에 심고 강한 품종은 낮은 쪽에 재식한다.
배수가 불량한 논 전환 과원은 암거 및 명거 배수시설을 설치한다. 겨울철에 대목 및 주간부를 지면에서 1m 방한 조치한다.
냉기 유입차단 및 방향조절한다.(방상림, 방풍망 설치) 과다결실로 인한 해거리 예방, 적절한 시비 및 전정한다. 병해충 방제 철저로 조기낙엽 방지하고 심경으로 토양 깊이 뿌리가 내리도록 유도한다.

△화훼 = 초화류 글록시니아 파종은 온실식물로서 7~10월에 출하하려면 1~4월에 파종한다.
종자는 10㎖에 약 100,000립 정도의 미세종자이므로 파종상자에 파종하여 저면관수로 관리한다. 발아적온은 25℃ 내외로 8∼10일이면 발아되며 15℃ 이하에서는 거의 발아되지 않는다.
호광성 종자이므로 지나친 차광과 암조건은 좋지 않다.

△인삼 이중구조 하우스 = 기존 인삼 시설은 목재에 높이가 낮아 재해 취약 및 많은 노동력 소요되는 단점이 있다. 천장이 80cm가량 개방된 필름 소재의 하우스 위에 간격을 띄워 외부 차광망을 추가 설치함으로써 열 배출이 원활하다.
백색 직조필름은 투광율 17%와 균일한 광질 분포(생육 증대)를 위해 백색 도료 조성물을 0.2mm 직조필름(내구성 향상, 8년 보증)에 도포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1. 1. 17. ~ 1. 23.)[기상청 발표(‘21. 1. 14., 6:00)]
(기온) 17일 아침 기온은 -15~-5℃, 낮 기온은 -2~3℃로 어제(아침 기온 -7~2℃, 낮 기온 6~12℃)보다 낮아 춥겠음. 18일~23일 아침 기온 -12~7℃, 낮 기온 -1~12℃로 평년(아침 기온 -10~0℃, 낮 기온 1~8℃)보다 조금 높겠음.
(강수) 17일 오전에 전남권과 제주도, 17일 오후~18일 오전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과 전북에 눈이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1. 1. 17. ~ 1. 23.)[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3호]
(벼농사) [볍씨준비] 자가 채종 종자 활력 검사, 벼 보급종 공급기간 1.11.~3.31 [저장관리] 벼 저장 온도 15℃ 이하 유지 및 사일로 내부 결로 방지
(밭작물) [종자준비] 우량종자 및 전용비료 준비, 봄감자 공급기간 ‘21.1.6. ~ 1.18.
(채소) [시설채소] 폭설대비, 한파대비, 화재예방 등 관리 [마늘·양파] 서릿발 피해방지, 배수로 정비 습해 예방
(과수) [동계전정] 동계전정 준수사항, 사과 꽃눈분화율 적용 가지치기 [동해예방] 부직포 등 이용 방한 조치, 종합대책, 동해 조기판별 기술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