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1.01.11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추, 연작·기상 따라 작황 불안정 … 강한 품종 선택
과원 출입용 신발·작업복 외부 활동용과 구별 사용

△겨울철 시설하우스 = 폭설대비는 하우스 동 사이는 1.5m 이상 확보하고 제설장비 준비한다.
비닐하우스 끈을 팽팽하게 당겨두어 눈이 미끄러져 내려오도록 한다.
노후 되거나 붕괴우려 등 재해에 취약한 하우스는 보강 지주를 설치한다.
겨울철 휴작일 때는 비닐을 미리 걷어 피해를 예방한다.
외부 보온덮개나 차광망 설치 시에는 눈이 잘 미끄러져 내려올 수 있도록 비닐을 덮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함, 주변 배수로 정비한다.
한파대비는 온풍기 등 가온시설과 보온시설을 수시 점검하고 정전, 온풍기 고장대비 부직포 등 응급대책 자재를 준비한다.

△고추 품종 선택 = 고추는 연작, 기상 등 환경에 따라 작황이 불안정하여 병과 재해에 강한 품종을 선택한다.
재배지의 환경 및 관리 조건, 소비자의 기호성 등을 고려하여 단일 품종보다는 두 개 정도의 품종을 선택한다.
재배할 품종에 대한 정식시기, 시비관리, 병저항성 등에 대하여 잘 파악하여 선택한다.

△봄배추 육묘 = 모기르기를 할 때 상토를 구입하여 사용할 경우는 초기 생육에 필요한 비료량이 첨가되어 있어 물관리만으로 충분하다.
모기르기 후기에 비료가 부족한 경우도 있으므로 아주심기 약 일주일 전부터 요소 0.1% 액을 2∼3일 간격으로 뿌려주어 생육 촉진한다.
물주는 시기는 가장자리 모가 약간 시들어 보일 때 충분한 양의 물을 주는 것이 좋다.
너무 자주 물을 주면 모가 웃자라기 쉬우므로 주의한다. 모기르기를 하는 동안 낮 온도가 25℃ 이상 되지 않도록 환경관리한다.

△과원관리 = 동계전정시 준수사항은 과수화상병 등 주요병해의 사전예방을 위하여 과수원을 청결하게 관리하고 과수원 출입용 신발과 작업복은 외부 활동용과 구별 사용한다.
병해충 등으로 오염된 흙이 작업자의 신발 등의 매개로 인하여 기존 오염되지 않은 과원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주변 과수원 방문 자제한다.
사용한 전정가위는 반드시 철저히 소독 후 다른 나무를 전정하는데 사용한다.
과원마다 전정가위를 따로 구비하여 해당 과원에서만 사용하도록 하며 농작업을 하는 사람(작업단)의 과수원 출입 시 작업도구를 반드시 소독한다.
과원 환경정비는 낙엽, 잡초 기타 썩은가지 등은 생육기간 중 발생한 병해충의 월동장소가 되므로 휴면기 경운작업 시 뒤집어 주어 병해충의 밀도를 낮춘다.
관수시설은 동파의 우려가 있으므로 내부의 물을 완전히 빼주고 작업도구는 한곳에 모아둔다.
토양표면에 덮여있는 반사필름, 부직포 등을 걷어 수관 하부 지열이 차단되지 않도록 한다.

△동해예방 종합대책 = 신규 개원은 과종별로 동해 우려가 없는 안전재배 지대에 재식한다.
내한성 강한 품종 식재한다.(품종 간에 약간의 차이 있음) 경사지의 경우 추위에 약한 품종은 경사지 위쪽에 심고 강한 품종은 낮은 쪽에 재식한다.
배수가 불량한 논 전환 과원은 암거 및 명거 배수시설을 설치하고 겨울철에 대목 및 주간부를 지면에서 1m 방한 조치한다.
냉기 유입차단 및 방향조절한다.(방상림, 방풍망 설치) 과다결실로 인한 해거리 예방, 적절한 시비 및 전정한다.
병해충 방제 철저로 조기낙엽 방지, 심경으로 토양 깊이 뿌리가 내리도록 유도한다.

△화훼 = 심비디움 분화 수확 심비디움 분화는 화경 당 개화가 50~60% 이상 개화되었을 때 수확하여 출하한다.
화훼 공판장에 출하 시 농가에서는 화경의 수에 따라 지주대의 끝에 고무 덮개 색깔을 달리하여 씌워준다.
출하전 관리방법은 화경이 40㎝ 이상으로 길어지면 지주를 세워 유인하고, 지주가 화경보다 길 경우 출하 전에 조금 짧게 잘라낸다.
출하기의 개화정도는 화경 꼭대기의 소화 4륜이 미개화한 시기로 한다.
잎 표면이나 화분의 더러운 곳을 닦아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1. 1. 10. ~ 1. 16.)[기상청 발표(‘21. 1. 7., 6:00)]
(기온) 10일~12일 아침 기온은 -17~-2℃, 낮 기온은 -3~7℃로 어제(아침 기온 -16~-6℃, 낮 기온 -3~2℃)와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으나, 13일~16일 아침 기온은 -11~4℃, 낮 기온은 0~11℃로 어제보다 높겠음.
(강수) 전라권은 10일~11일에 눈, 제주도는 10일에 눈, 11일~12일에 비 또는 눈이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1. 1. 10. ~ 1. 16.)[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2호]
(벼농사) [볍씨준비] 자가 채종 종자 활력 검사, 벼 보급종 공급기간 1.11.~3.31 [저장관리] 벼 저장 온도 15℃ 이하 유지 및 사일로 내부 결로 방지
(밭작물) [감자 시설재배] 파종할 때 알맞은 감자 싹 길이 3~5㎝, 남부지방 파종 적기는 1월 중순까지이며 파종 후 투명비닐로 피복
(채소) [고추] 두 개 정도의 품종을 선택, 신품종은 특성 및 관리요령 파악 후 도입
(과수) [과원관리] 작업도구 소독 등 동계전정 준수사항, 과원 환경정비 관리 [동해예방] 두꺼운 부직포, 볏짚 등 이용 방한 조치, 동해예방 종합대책 실천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