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춘인터뷰 / 박성규 한국배수출연합(주) 대표이사
신춘인터뷰 / 박성규 한국배수출연합(주) 대표이사
  • 이경한
  • 승인 2021.01.11 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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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수출농가 수출실적 근거 인센티브 지원해야”
내수가격 관계없이 수출 전념할 수 있는 방안 필요
중소과 수출 활성화 생산농가 지원대책 절실

국내 배산업은 내수시장의 소비저조로 침체가 가속화되고 있어 수출확대가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국내 배수출통합조직인 한국배수출연합(주)은 생산자단체 및 수출업체와 상생을 통해 국산배 1억불 수출 달성을 향해 지난해 4월 출범했다.
박성규 한국배수출연합(주) 대표이사(천안배원예농협 조합장)를 인터뷰 해 향후 배 수출의 방향 및 문제점 등을 살펴봤다.

▶국내 배수출통합조직인 한국배수출연합(주)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한국배수출연합(주)의 출범 배경은

- 농업보조금 삭감조치 등 WTO 협정 이행사항에 대비하기 위한 정부의 통합조직육성 지침에 의거해 국내 배 수출 증대를 위한 선제적인 조직으로 지난해 4월1일 농식품부의 지정을 받아 출범했다. 한국배수출연합(주)은 협업적 경영을 통해 수출배의 생산성 및 품질을 향상시키며 생산된 배의 유통, 가공, 판매 등을 통해 배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배 생산자의 소득증대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현재 108개의 회원사가 있으며 이중 생산자단체 65개(농협 33개, 영농법인 32개)와 농협무역, 희창물산 등 수출업체 43개가 있다.

▶한국배수출연합(주)은 출범이후 어떤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애로사항에는 무엇이 있는지

- 농식품부의 지정을 받아 출범한 이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와 농식품 수출통합조직 육성사업 약정을 체결해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사업으로는 먼저 품질개선을 위한 사업이 있으며 △품질개선 습득을 위해 전문가 초청 생산자 교육 실시 △배 생산농가에 대한 품질개선을 위한 인프라 사업 지원을 위해 각종 영농자재를 구입 지원하고 있다.
영농자재 주요 지원품목에는 △폐봉지(배) 폐기처리를 위한 비용 △화상병 방제를 위한 소독제(알코올) △배 과수원의 동해를 대비한 영양제 △배나무 전정을 위한 전동가위, 전동톱 등 △농약방제용 방제복 및 마스크 △작업용 장갑 및 GAP보관함 등이 있다.
통합조직 수출용 배 공동브랜드(K-PEAR)를 도입해 배 홍보 QR코드와 함께 스티커를 각각 90만장 제작해 생산자단체에 배부했다. 올해에는 박스에 스티커 붙이는 작업을 줄이기 위해 배 포장박스에 직접 인쇄할 계획이다.
수출배 품질관리 매뉴얼을 제작해 배 생산농가 전체에 배부했다. 이는 전남대학교 동양배 연구소에 의뢰해 배 생산기술 및 수확후 수출을 위한 품질관리 매뉴얼을 만들었다. 또한 품질관리 지도 및 점검요원을 선발하고 교육해 선과장을 순회하면서 각 지역별 교차점검 실시로 품질관리 향상을 지도하고 있다.
태국시장에서 중국산배의 한국산 표기행위에 대해 aT 현지지사의 협조를 받아 태국 현지 변호업체를 통해 소비자보호원에 피해신고 및 사용중지 요구 조치를 했다. 이와 관련 한국배수출연합(주)은 미국, 대만, 베트남, 중국에서 브랜드 상표권 출원을 완료했으며 태국, 싱가포르, 호주, 인도네시아, 홍콩에서 출원을 한 상태다.
물류개선을 위한 물류효율화 사업의 일환으로 수출용 파레트, PVC상자, 지게차 임차·구입 등 지원과 Cold chain 유통지원을 위해 저온저장고 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대폭 인상된 물류비 지원을 위해 미국 서부지역에서 동부지역으로 가는 내륙운송비를 지원하기도 한다.
수출마케팅 지원사업이 있어 배 수출을 위한 홍보물 제작 및 국산배 해외판촉행사를 통합조직인 한국배수출연합(주)와 현지바이어, 수출업체와 약정을 체결해 코로나19 상황임에도 현지에서 판촉행사를 수행해 수출실적을 거양했다. 주요 판촉행사 국가에는 미국, 캐나다, 대만, 베트남 등이 있으며 유튜브 동영상(4개국어) 및 리플렛 등 주요 홍보물도 제작했다.
R&D 연구개발사업으로 배 수확후 발생하는 얼룩과 예방을 위해 입찰을 통해 연구용역를
의뢰했으며 배 수출을 위한 선진포장기술 관련 연구용역도 진행 중에 있다.
애로사항으로는 베트남 등에서 중국산배의 한국산 사칭과 관련돼 유통질서 문란행위에 대해 현지국가에 출장가서 조사하고 조치를 취해야 하나 코로나19 상황으로 직접 나가서 시정조치를 하기가 어려운 아쉬움이 있다. 또한 작황부진 및 국내가격 상승 시 수출기피로 안정적, 지속적으로 수출하는데 애로가 있다. 뿐만 아니라 영세수출업체의 난립으로 시장교란 등 수출질서와 시스템이 정착되지 않아 신규시장 개척능력이 부족한 상황이다.

▶국산배 수출 전망을 어떻게 보며 우리 배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은

- 배 수출국은 30개국 이상으로 시장이 다변화돼 있다. 미국이 전체의 37%, 대만이 33%, 베트남이 23%로 최대 수출국이며 홍콩, 캐나다 등에도 400톤 이상 수출되고 있다. 
미국시장은 대미 전문생산단지 지정으로 수출증가가 예상되나 현재 교민 등이 주로 이용하는 동양계 마켓 위주로 유통되고 있어 수출확대가 어려워 현지인 주류마켓이나 도매시장을 통한 수출시장 개척이 필요하며 시식, 홍보판촉 등 지속적인 마케팅을 위한 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대만시장은 쿼터물량이 연 1만톤으로 한정돼 있어 수출확대가 어려운 상황이다. 유럽시장은 깎아먹지 않고 낱개 그대로 먹는 식습성으로 황금배 등이 인기가 있으며 한국산에 대해 품질이 우수하나 가격이 높고 사이즈가 크다는 반응으로 중소과 위주의 수출이 요구되고 있다.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으로는 지자체 차원에서 수출농가를 위한 물류비 지원 등 행정부문에서 수출확대를 위한 적극적 지원과 기존시장 외 신규시장 적극 진출을 위한 신품종 개발 보급 확대가 필요하다. 미국 현지시장 개척을 위한 대형마켓 판촉행사 및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한 마케팅 강화가 필요하며 가격이 저렴한 중국배와 경쟁에서 이기려면 철저한 선별과 품질관리, 마케팅 강화가 요청되고 있다.
국내 수출업체간 과당경쟁으로 저가, 저품질 수출을 방지하기 위한 수출지도가격(Check Price)의 철저이행 등 수출질서 확립이 필요하며 새로운 시장개척을 위해 국가별 대응 방안을 세우고 국제박람회 등을 통해 시식 및 판촉행사 강화로 지속적인 마케팅 추진이 필요하다.

▶수출농가들은 내수가격이 높을 경우 많은 갈등을 겪는다. 수출농가들이 내수가격에 관계없이 수출에 전념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이며 수출농가에 대한 바람이 있다면

- 배 내수가격은 매년 작황에 따라 생산량이 달라지며 그에 따라 국내가격이 결정되므로 안정적으로 배 수출을 위해서는 배수출가격 가이드라인을 수출국별로 정해 준수하고 이행하지 않으면 페널티를 주는 등 제도화 마련이 필요하다. 그리고 배 수출실적에 따라 더 많은 지원책을 마련해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도 도입해야 한다.

▶동남아시장의 중국산배의 국산배 둔갑이 향후 국산배 수출감소를 초래할 것으로 우려된다. 현재 상황은 어떠하며 향후 한국배수출연합(주)의 계획은

- 한국산 배의 포장박스와 배 낱개에 부착하는 띠지마저 모방해 유통시키고 있다. 외관상으로 한국산과 매우 흡사해 구분이 쉽지 않으나 재배환경과 조건이 달라 한국산과 비교해 당도가 떨어지며 아삭한 식감이 부족하다. 특히 재래시장에서 중국산배가 많이 유통되고 있어 베트남 정부에 단속강화 요청이 필요하다.
한국배수출연합(주)은 한국산배 전용 판매장를 확보하고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한 홍보활동 및 품질관리 강화를 할 계획이다. 현지의 점검지도원을 고용해 품질관리를 위한 점검을 하도록 하고 발견된 사항에 대해서는 소비자보호원 등에 시정조치를 요청할 예정이다. 중국산배가 한국산으로 둔갑해 유통되고 있는 태국, 베트남 등에 출장을 가서 점검하고 고발 등 시정조치를 시행할 계획이다. 등록된 공동브랜드의 부당사용 시 법적조치도 동시에 할 예정이다.

▶신고 위주의 수출에서 벗어나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기위해 신품종 수출이 요구되고 있다. 신품종 재배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은

- 배는 식재에서 수확시기까지 여러 해가 소요되므로 일정한 시기까지 정부의 가격지지 정책이 필요하다. 또한 수출국가별 소비자의 선호도에 맞춰 중소과 생산 지원책과 고소득층과 저소득층을 구분하는 전략이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중소과 전문 생산농가를 선정해 일정량의 봉지, 인건비 등의 지원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