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0.12.07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채소, 폭설대비 하우스 동 사이 1.5m 확보
오미자, 전정가위 락스 50% 혼합물 2~3초 담가 사용

△시설채소 = 환경 관리는 일교차에 의한 시설 내 안개가 발생하지 않도록 측창과 천창 개폐에 신경을 써서 생육 저하 및 생리장해 현상을 방지해야 한다.
작물별로 적온관리를 하되 야간 최저온도를 과채류는 12℃이상,엽채류는 8℃이상 유지되도록 관리, 채소류 한계온도 참고한다.
병해충 방제는 조기 예찰 및 발생 초기에 방제를 철저히 한다.
환기로 적정습도 유지, 병든 잎과 과실은 신속히 제거, 초기 적용약제 방제한다.
해충 발견 시 3~5일 간격 3회 정도 성분이 다른 약제 교호살포 또는 천적 사용한다.
강풍대비는 고정끈을 튼튼히 매주고 강풍이 불 때는 환기창을 모두 닫아 완전히 밀폐시켜 비닐과 골재가 밀착되도록 한다.
폭설대비는 하우스 동 사이는 1.5m 이상 확보하고 제설장비 준비한다.
비닐하우스 끈을 팽팽하게 당겨두어 눈이 미끄러져 내려오도록 한다. 노후 되거나 붕괴우려 등 재해에 취약한 하우스는 보강지주를 설치한다.

△마늘·양파 = 월동 중 수분관리는 토양이 건조하면 양분흡수 저해 및 동해가 우려된다.
토양이 건조하면 찬 공기가 뿌리까지 들어가 얼어 죽기 쉬우므로 따뜻한 날 오전에 물을 주어 태양열에 의한 지온상승 유도한다.
골에 관수할 때는 물이 골에 차면 바로 물을 완전히 빼 줌, 습해유의한다.
본답관리는 배수로를 정비하여 습해예방, 비닐이 날리지 않도록 고정함, 한지형 마늘은 땅이 얼기 전 12월 중순까지 비닐을 덮는다.
난지형마늘은 월동 전에 싹이 트기 때문에 뿌리의 활착이 잘 되어야 겨울철에 동해피해를 줄일 수 있다.

△겨울철 과원관리 = 여름철 폭염으로 나무 저장양분 축적이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
세력이 많이 약해진 과원에서는 잎이 떨어지기 전에 요소 3~5%를 엽면 시비한다.
월동 준비를 위해 나무 원줄기에 백색 수성페인트를 칠하거나 짚·신문지·반사필름 등 보온자재로 피복한다.(복숭아는 1m 이상)
토양이 건조하지 않도록 수확 후부터 땅이 얼기 전까지 충분히 관수한다.
올해는 저장양분 부족과 수세가 약해진 나무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가지치기를 최대한 늦추어 실시하거나 겨울철이 아닌 월동 이후인 3월 하순~4월 상순에 실시한다.

△복숭아 동해피해 경감대책 = 안전지대 선정은 품종에 따라 내한성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동해위험 피해빈도를 고려하여 최근 10년간 최저기온 조사 후 적지 선정한다.
주간부 피복은 지면과 가까운 원줄기는 온도 변화가 심하여 동해를 받기 쉬우므로 겨울철에 80∼100cm 부위까지 볏짚이나 부직포로 피복하여 보온 처리한다.
품종 선택은 가납암백도, 오도로끼, 일천백봉 등의 품종은 동해에 특히 약하므로 중·북부 지역에서는 품종 선택 시 유의한다.
사후관리는 주간부 동해를 심하게 받은 나무는 빠른 시간 내 수피가 터진 부분을 노끈이나 고무밴드로 묶어 건조하지 않도록 관리한다.
동해 피해를 받은 나무는 강전정을 실시하여 결실량을 줄이고 봄철 건조 시에 관수를 철저히 하여 수세회복에 노력한다.
동해로 인해 이듬해 결실량이 줄어들 경우 질소질 비료 30∼50% 감량하여 시비한다.
동해로 수세가 떨어졌을 때 기계유제 살포는 피하고 발아 직전에 석회유황합제를 살포한다.

△화훼 = 겨울철 국화 생리장해 예방 = 적절한 일장을 유지하고 지나친 고온 및 저온 회피, 건전 모주 양성과 영양조건 개선해준다.
노심현상은 전조 중지 후 며칠이 경과한 다음 다시 전조하는 방법으로 방지해준다.
수곡현상은 화아분화·발달기의 야간온도를 높게 관리하고 전조 중지 후의 추비나 많은 관수는 피하고 수광 조건 개선이 필요하다.

△오미자 동계전정 = 전지·전정 시 주의사항은 전정가위를 락스 50% 혼합물에 2∼3초간 담가 사용하고 자르기 전에 미리 예측·판단하여 자른다.
특히 병든 부위 바깥쪽으로 2∼3㎝ 떨어진 곳을 자르도록 한다.
병든 가지는 분리하여 태우고 오미자 재배포장과 주변을 청결하게 유지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 12. 6. ~ 12. 12.)[기상청 발표(‘20. 12. 3., 6:00)]
(기온) 아침 기온은 -5~6℃, 낮 기온은 4~14℃로 어제(아침 기온 -2~5℃, 낮 기온 5~14℃)와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음.
(건조) 대체로 맑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대기가 건조해지겠으니, 산불 등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 
● 이번 주 농사정보(‘20. 12. 6. ~ 12. 12.)[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50호]
(벼농사) [볍씨준비] 지역의 장려품종 중 논의 토양상태에 따라 재배 안전성이 우수한 고품질 품종 확보, 지역별 보급종 공급 일정을 확인 후 신청
(밭작물) [보리·밀] 습해와 동해 예방을 위한 배수로 설치 및 정비 [봄감자 신청] 종자신청 및 사전준비, 기본신청기간 : 12. 1~12. 31
(채소) [마늘‧양파] 배수로 정비, 비닐고정, 따뜻한 날 오전에 물을 주어 지온상승 유도 - 한지형 마늘은 땅이 얼기 전 12월 중순까지 비닐을 덮음 [시설채소] 채소류 한계온도를 참고하여 적온관리, 강풍 및 폭설대비 시설점검
(과수) [복숭아] 동해 안전지대 선정, 내한성품종 선택, 주간부 피복 등 동해피해 경감방안 마련 필요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