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원협, 조합원 실익제고 위해 헌신
대구경북원협, 조합원 실익제고 위해 헌신
  • 조형익
  • 승인 2020.11.30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례행사로 벌이는 조합원자녀 장학금 및 사랑의 김치나누기 호평
윤재근 조합장
윤재근 조합장

대구경북원예농협(조합장 윤재근)은 조합원의 실익제고를 위해 발벗고 나서고 있다. 대구광역시 일원을 비롯해 경상북도 경산시, 칠곡군, 청도군, 영천시, 고령군, 군위군을 관할지역으로 하고 있는 대구경북원예농협은 공판사업 활성화를 위해 전국 산지 출하처와 신뢰를 형성하며 성장하고 있다
또한 최근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에 대비, 공판장을 구간별로 나눠 방역을 대폭 실시하는 등 발 빠르게 활동하고 있다. 대구공판장은 올 초 불어 닥친 코로나19의 여파로 최대의 피해를 입은 곳이다.
윤재근 조합장은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어려움에 처한 출하주 및 중도매인의 감염을 우려해 방역을 강화하고 있다”며 “완전히 종식 될 때까지는 안심할 수 없기 때문에 방역을 강화해 나가는 등 내부 관리에 중점을 두고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도매시장 내 다른 법인과 달리 농민 조합원을 주인으로 섬기고 있는 조합은 책임감을 갖고 전국 산지 출하처와 교섭 강화에 나서고 있다. 각 산지 출하처와 지속적인 우호관계를 유지를 통해 만족할만한 경매가격을 형성하기 위해 분산 활동도 활발히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조합장 및 경매사들을 중심으로 계절별 출하산지를 방문해 출하를 독려하고 있다. 봄은 경남·전남북지역, 여름 강원지역, 가을 경북지역, 겨울 제주지역 등을 중심으로 출하유치 작업을 하고 있다.
또한 경매사들은 진도 대파, 남해 시금치 등 전국 산지를 찾아 물량유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매사와 호흡을 하는 것은 경매 시작 전 전국 도매시장의 시세와 산지 물량흐름을 파악해 균형 잡힌 시세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대구경북원예농협 공판장
대구경북원예농협 공판장

또한 과실중도매인 14명, 채소중도매인 28명 등 42명 중도매인의 애로사항을 발굴하기 위해 수시로 간담회를 개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납품처 개발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납품처 개발을 위해 조합장을 비롯해 경매사들은 중도매인의 판로 다각화와 개척을 위해 대형유통업체와 농협하나로마트를 대상으로 납품처를 확대하고 있다. 최근 농협밀양물류센터를 대상으로 채소를 중심으로 납품을 해 새로운 판로를 개척한 좋은 사례이다.
윤 조합장은 “조합 소속 35개 영농회를 대상으로 물량유치 활동을 하고 있으며 각종 지역회의에서도 인근 하나로마트를 상대로 물량 구매요청을 하고 있다”며 “공판사업의 신성장 동력을 마련하기 위해 신규 거래품목을 지속적으로 발굴하면서 최근에는 엽채류와 고구마·감자  등 구근류의 물량유치를 확대하고 있다”고 했다.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공판장은 연말까지 500억 원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아울러 공판장 환경개선을 위해 최근 1,300만원의 비용을 들여 형광등을 LED등으로 전면 교체했다. LED등으로 교체하기 전에는 다소 어두운 면이 있어 농산물 품질확인에 있어 불편함이 있었으나 등 교체 후 농산물 품질확인이 쉬워져 농가 및 경매사들로부터 호평을 얻고 있다.

윤재근 조합장이 사랑의 김장나누기 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윤재근 조합장이 사랑의 김장나누기 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 환원사업 활기 … 영농비 경감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경기부침을 겪는 조합원을 위해 환원사업을 벌이는 등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조합원의 영농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 영농회별 조합원당 비료를 지원했으며 비닐하우스, 주택 등 각종재해를 입은 조합원을 대상으로 위로금을 전달했다. 조합원 1인당 각 10포에 상당하는 비료 6,000포를 지급했다. 최근 조합 소속 3개 영농회를 대상으로 1,800만원 상당의 농기계를 무상으로 지원했다.
또한 조합원 자녀 등을 대상으로 장학금 2,410만원을 전달한 것도 귀감이 되고 있다. 장학금은 고교생 7명 및 대학생 19명 등으로 나눠 지급했다. 대학생 자녀 19명에게는 각 120만원씩, 고등학생 자녀 7명에게는 각 50만원씩 지급했다.
조합원과 함께하는 특성이 조합원 장학금으로 이어져 자녀 중 우수한 인재가 발굴돼 우리농촌이 더욱 잘 살 수 있도록 장학금 지원을 더 늘려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영천·금호지역 조합원에게 재해 위로금을 전달했다. 봄철 냉해피해와 태풍으로 파해를 입은 농가를 대상으로 30만원씩 재해 위로금을 전달했다. 영천·금호지역은 매년 발생하는 이상저온으로 수십여 농가가 냉해를 입고 있다.

# ‘맛과 사랑나눔 김장담그기’ 실시

매년 연말연시를 맞아 저소득 계층을 위해 대구경북원예농협과 도매시장 법인은 사랑나눔 김장담그기 행사를 실시한다. 이를 통해 매년 1,600세대의 취약계층에게 ‘김장김치’ 전달한다.
11번째 맞는 이날 행사에는 배추 24톤(8,000포기)이 사용됐다. 만들어진 김장 김치는 대구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지역 저소득 계층 1,600세대에 1박스(10kg)씩 전달됐다.
윤 조합장은 “앞으로도 불우이웃을 돕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 법인 관계자들과 소통하면서 사랑나눔 김장 나누기 행사를 지속, 주도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마음이 전달됐으면 좋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