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0.11.23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늘·양파, 배수로 정비 … 토양과습 예방
시설채소, 일교차 대비 난방준비·강풍 대비해야

△마늘·양파 = 본답관리 배수로를 정비하여 토양 과습에 의한 습해예방, 피복한 비닐은 흙으로 덮어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고정, 월동준비를 한다.
양파 심기 늦어진 포장은 최근 강우로 정식이 늦어진 포장은 동해예방을 위해 부직포 및 유공비닐 이중 피복한다.
논 양파 재배 시 11월 중순이후 늦게 심은 경우 부직포 이중피복하고 아주심기 후 10일 전후(11월 하순 또는 12월 상순), 고정핀 2~3m 간격 고정한다.
양파 초기관리는 전년도 양파 노균병 발생포장 및 발생 우려지역은 정식 후 7일 간격으로 2회 예방적 방제한다.

△시설채소 = 환경 관리는 보일러 등 난방시설의 점검과 난방용 연료를 충분히 준비한다.
일교차에 의한 시설 내 안개가 발생하지 않도록 측창과 천창 개폐에 신경을 써서 생육 저하 및 생리장해 현상을 방지해야 한다.
병해충 방제는 조기 예찰 및 발생 초기에 방제를 철저히 한다. 환기로 적정습도 유지, 병든 잎과 과실은 신속히 제거, 초기 적용약제 방제한다.
해충 발견 시 3~5일 간격 3회 정도 성분이 다른 약제 교호살포 또는 천적 사용하고 아주심기 전 측창과 출입구 방충망을 설치한다.
강풍대비는 고정끈을 튼튼히 매주고 강풍이 불 때는 환기창을 모두 닫아 완전히 밀폐시켜 비닐과 골재가 밀착되도록 한다.

△겨울철 사과원 관리요령 = 세력이 많이 약해진 과원에서는 잎이 떨어지기 전에 요소 3~5%를 엽면시비한다.
월동 준비를 위해 나무 원줄기에 백색 수성페인트를 칠하거나 짚·신문지·반사필름 등 보온자재로 피복한다.
토양이 건조하지 않도록 수확 후부터 땅이 얼기 전까지 충분히 관수한다.
토양이 지나치게 건조하면 언 피해 발생 증가한다.
사질토는 4일 간격 20mm, 양토는 7일 간격 30mm, 점질토는 9일 간격 35mm 관수한다.
올해는 저장양분 부족과 수세가 약해진 나무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가지치기를 최대한 늦추어 실시하거나 겨울철이 아닌 월동 이후인 3월 하순~4월 상순에 실시한다.

△동해 대비 과원관리 = 배수가 불량한 과원은 물 빠짐을 개선하기 위한 배수로 정비한다.
나무의 수세를 보고 거름 주는 시기 및 양을 조절하고 찢어지거나 상처 입은 가지는 도포제로 바르거나 고무밴드 등으로 묶어준다.
동해 우려 지역은 나무 주간부에 백색 수성페인트 도포 및 신문지, 짚 등으로 피복한다.

△과종별 동해피해 양상 = 사과는 1년생 가지가 피해를 받기 쉽다.
큰 가지에서도 분지 각도가 좁은 부위가 피해가 많고 원줄기의 경우 지표면과 가까운 부위에서 피해가 많다.
배는 새 가지 및 2년생 이하의 가지는 저온에 대한 저항성이 약하고특히 윗부분의 가지는 생장이 늦게까지 진행되어 조직이 충실하지 못하기 때문에 눈, 피층, 형성층 등의 피해가 크다.
포도는 결실과다, 병해충 방제 불량, 조기낙엽 등으로 인한 가지 내 저장양분 부족 및 등숙 불량 가지에서 고사가 심하다.
복숭아는 원줄기 동해의 피해가 크며 동해 받은 원줄기는 수피가 터지고 목질부가 변색 되며 생육기(4∼5월)에 악화된다.
단감 떫은 감에 비해 동해에 약한 과수로 대개 과일 수확이 끝난 낙엽 후부터 다음 해 발아 전까지 발생한다.
감귤은 온주밀감의 경우 -8℃에서는 3시간, -5℃에서는 수 시간 지속되면 동해로 잎과 조직이 고사하게 된다.

△화훼 = 국화 온도관리는 시설 내 온도는 항상 16℃이상을 유지하고 동계에는 17℃이상으로 관리해야 한다.
난방을 하면 야간 습도조절이 가능해 흰녹병을 예방하고 고품질의 국화를 생산할 수 있다.
CO₂를 시용하면 생육초기는 줄기 신장, 생육후기에는 꽃봉오리 발달과 꽃잎 신장에 효과적이다.
12월 출하부터 4월 출하까지 작형에서 효과가 가장 크다. 탄산가스 시용 시기가 길수록 절화 중량은 비례적으로 증가한다.
20℃에서 최대 광합성 속도를 나타내며, 25℃기준으로 환기를 한다. 탄산가스 농도는 날씨에 관계없이 1,000~1,200ppm을 유지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 11. 22. ~ 11. 28.)[기상청 발표(‘20. 11. 19., 6:00)]
(기온) 22일 아침 기온은 4~11℃로 어제(12~16℃)보다 조금 낮겠으나, 23일부터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져 -4~8℃로 어제보다 크게 낮아 춥겠음. 낮 기온도 6~16℃로 어제(15~24℃)보다 낮겠음.
(강수) 22일은 전국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0. 11. 22. ~ 11. 28.)[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48호]
(벼농사) [볍씨준비] 지역의 장려품종 중 논의 토양상태에 따라 재배 안전성이 우수한 고품질 품종 확보, 지역별 보급종 공급 일정을 확인 후 신청
      [농기계관리] 겨울철 농기계 오일, 냉각수 등 점검과 관리
(밭작물) [봄감자 신청] 종자신청 및 사전준비, 기본신청기간: 12.1~12.31
(채소) [마늘‧양파] 배수로 정비, 양파 심기 늦어진 포장 부직포 이중피복 [딸기] 당도 향상을 위한 변온관리, 양액 급여, 잎 따주기 최대한 자제 등
(과수) [사과원 관리] 낙엽 전 엽면시비, 보온자재 피복, 땅 얼기 전까지 관수 등 [동해피해 양상] 주요 과종별 동해 발생 부위 및 증상 등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