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0.11.16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을배추, 결구상태 단단하고 잎 가지런할때 수확
시설채소 조기예찰 및 발생초기 철저한 방제

△가을배추·무 = 신속히 보온을 해줄 수 있도록 보온덮개나 부직포, 비닐 등을 포장 주위에 준비하여 한파에 대비한다.
농약 안전 작물보호제 농약지침서에 의거 사용기준 철저히 준수한다.
조기 수확은 품질과 수량 떨어짐, 늦은 수확은 저장성이 저하된다.
정식 후 60~70일경 결구 상태가 단단하고 결구 잎의 선단부와 둘러싸고 있는 잎이 가지런한 상태일 때 수확한다.

△마늘·양파 = 배수로를 정비하여 토양 과습에 의한 습해예방, 피복한 비닐은 흙으로 덮어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고정, 월동준비 한다.
양파 초기관리 늦게 심은 포장은 동해 예방을 위해 부직포나 유공비닐 피복한다.
아주심기 후 10일 전후(11월하~12월상), 2~3m 간격 고정핀으로 고정한다. 논 양파 재배 시 11월 중순이후 늦게 심은 경우 부직포 이중피복한다.
전년도 양파 노균병 발생포장 및 발생 우려지역은 정식 후 7일  간격으로 2회 예방적 방제한다.

△시설채소 = 보일러 등 난방시설의 점검과 난방용 연료를 충분히 준비한다.
병해충 방제는 조기 예찰 및 발생 초기에 방제를 철저히 한다.
환기로 적정습도 유지, 병든 잎과 과실은 신속히 제거, 초기 적용약제 방제한다.
해충 발견 시 3~5일 간격 3회 정도 성분이 다른 약제 교호살포 또는 천적 사용한다.
보온력 향상은 보온 및 단열 성능이 우수한 피복재를 사용, 피복층수를 늘려 보온력을 높임, 방열 틈새를 최소화 한다.

△딸기 = 당도 향상기술은 온도, 일사량, 잎 면적, 탄산가스, 꽃솎음, 전조, 관수방법, 품종, 수확시기 등에 따라 당의 축적량은 달라진다.
변온관리는 해가 지기 전 후 3~4시간 동안 잎의 광합성 산물인 당을 과실로 보내야 하므로 13~15℃ 유지, 새벽 최저온도 5~6℃ 관리한다.
초세관리 새 잎의 발생속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잎 따주기 최대한 자제한다.
수경재배는 수확기간 중 급액농도를 낮추면 세력이 약해지고 과실의 당도가 떨어지게 되므로 수확기 EC농도를 1.2~1.3dS/m로 관리한다.

△겨울철 사과원 관리요령 = 세력이 많이 약해진 과원에서는 잎이 떨어지기 전에 요소 3~5%를 엽면시비한다.
월동 준비를 위해 나무 원줄기에 백색 수성페인트를 칠하거나 짚·신문지·반사필름 등 보온자재로 피복한다.
토양이 건조하지 않도록 수확 후부터 땅이 얼기 전까지 충분히 관수한다.
올해는 저장양분 부족과 수세가 약해진 나무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가지치기를 최대한 늦추어 실시하거나 겨울철이 아닌 월동 이후인 3월 하순~4월 상순에 실시한다.

△동해대비 과원관리 = 배수가 불량한 과원은 물 빠짐을 개선하기 위한 배수로 정비한다.
나무의 수세를 보고 거름 주는 시기 및 양을 조절한다.
찢어지거나 상처 입은 가지는 도포제로 바르거나 고무밴드 등으로 묶어 준다.
동해 우려 지역은 나무 주간부에 백색 수성페인트 도포 및 신문지, 짚 등으로 피복한다.

△화훼 = 국화 온도는 생장이나 꽃눈 만들기에 관여하므로 16℃ 이상 유지해준다.
보광관리는 비가 오거나 흐린 날과 같이 일조가 낮은 경우 일조 부족을 보상하기 위해 보광을 실시한다.
탄산시비는 CO를 시용하면 생육초기는 줄기 신장, 생육후기에는 꽃봉오리 발달과 꽃잎 신장에 효과적이다.
생육관리는 11월 출하 후 3월 출하를 목표로 하는 국화는 지표면 5㎝ 위에서 줄기를 잘라주고 북주기를 실시하며, 절화 후 4~5주간은 시설을 개방하여 자연 저온을 경과시킨 후 가온해준다.

△인삼 = 본밭의 월동관리는 지상부의 고사한 줄기와 잎 제거해 소각한다.
월동 중 인삼 부패는 잿빛곰팡이병에 의해 생기는데, 10월이나 11월에 감염되어 이듬해 2∼3월에 집중적으로 발생한다.
또한 월동 중인 줄기에는 인삼 점무늬병 및 탄저병을 일으키는 균들도 높은 비율로 월동하고 있다.
따라서 병원균의 감염을 막기 위해 전염 경로가 되는 고사한 잎과 줄기를 제거해야 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 11. 15. ~ 11. 21.)[기상청 발표(‘20. 11. 12., 6:00)]
(기온) 아침 기온은 2~15℃로 어제(-2~7℃)보다 높겠으며, 낮 기온은 11~21℃로, 어제(14~19℃)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 18일 오후부터 20일 오전 사이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0. 11. 15. ~ 11. 21.)[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47호]
(벼농사) [볍씨준비] 2021년 사용할 볍씨 준비, 벼 보급종 해당 지역 공급 확인 후 기간 내 시군농업기술센터에 신청 [토양관리] 규산질비료 시용 및 볏짚 시용(400~500㎏/10a)
(밭작물) [보리·밀] 습해와 동해 예방을 위한 배수로 설치 및 정비 [감자 시설재배] 남부지방 가을 재배 채종 품종은 실온보관 휴면기간 단축
(채소) [가을배추‧무] 농약안전사용 기준 철저히 준수, 한파대비 보온자재 준비 [마늘‧양파] 배수로 정비, 심기 늦어진 포장 피복, 노균병 예방적 방제
(과수) [동계 사과원 관리] 낙엽 전 엽면시비, 보온자재 피복, 땅 얼기 전까지 관수 등 [동해 대비 과원 관리] 배수로 정비, 상처 입은 가지 도포제 살포 등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