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마늘 의무자조금 공식 출범
양파·마늘 의무자조금 공식 출범
  • 이경한
  • 승인 2020.07.27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조금단체 중심 자율 수급조절 체계 구축 추진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는 지난 24일 노지 채소류 최초로 양파와 마늘 의무자조금이 동시에 출범했다고 밝혔다.

지난 23일, 24일 양일간 진행된 양파와 마늘 의무자조금 설치 찬반투표에서 양파·마늘 자조금단체 대의원들은 의무자조금 설치를 찬성, 의무자조금이 출범하게 된 것이다.

양파 의무자조금단체 대의원은 118명, 마늘 의무자조금단체 대의원은 119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양파·마늘 의무자조금은 기존 정부 주도로 추진되던 수급정책이 생산자 중심의 자율적 수급조절로 전환된다는 점에서 기존의 의무자조금 품목들과는 달리 주목을 받고 있다.

지자체, 농협, 생산자단체 등의 노력으로 7월 현재 의무자조금 설치를 위한 법적 요건인 50%를 훌쩍 넘긴 농업인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얻었다.

23일 현재 전체 재배면적 기준 양파 72.0%(농업인 20,784명), 마늘 67.7%(농업인 35,258명)에 해당하는 농업경영체의 회원가입 신청서를  접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양파·마늘 의무자조금단체는 먼저 8월에 창립 대의원회를 개최해 의장 등 임원과 의무자조금관리위원을 선출하고, 사무국을 구성하는 등 조직을 정비할 계획이다.

9월에는 국내 최초로 농수산자조금법에 따른 생산·유통 자율조절 조치를 위해 경작 신고 등 자율 수급조절 계획을 수립하고, 농업인·전문가 등 의견수렴 등을 거쳐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농식품부 이정삼 유통정책과장은 “짧은 기간에 많은 농업인의 동의를 얻을 수 있었던 데는 매년 반복되던 가격 급등락 등 수급불안이 더 이상 되풀이되어서는 안된다는 농업인의 의지와 열망의 결실”이라고 강조하며, “그간 정부의 수급정책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었는데, 앞으로 의무자조금단체를 중심으로 지자체·정부가 힘을 합쳐 수급안정을 위해 노력한다면 우리 양파·마늘 산업발전 및 농업인의 소득안정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