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0.05.18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수, 우박대비 그물망 피복
화훼, 흰녹병 예방위해 오전에 농약 살포

△고추 = 아주심기가 끝난 고추는 가급적 빨리 지주대를 세우고 줄로 단단하게 고정하여 쓰러짐을 방지한다.
아주심기 25~30일 후 고추포기 사이에 구멍을 뚫어 비료를 주고 흙으로 덮어 주면 비료효과가 높아진다.
시설이 설치된 곳은 800~1,200배액의 물 비료를 웃거름 한다.
고추가 자라 비닐에 닿을 무렵 위로 바로 올라올 수 있도록 고추 포기 바로 위에 구멍을 뚫어 주도록 하고, 한낮에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이미 뚫어놓은 구멍을 넓혀주어 고온 장해를 받지 않도록 해 준다.
정식 이후 갑작스런 저온피해 시 요소 0.3%액(60g/20L)을 엽면시비해 주거나 제4종 복비를 잎에 뿌려주어 생육도모한다.
잡초발생 억제, 역병예방, 빗물유입 차단을 위해 흑색비닐, 부직포, 차광망 등을 피복한다.

△배추·무 = 진딧물에 의한 바이러스 전염 및 각종 해충의 피해 경감을 위해 방충망으로 피복, 아주심기 1주일 전부터 순화한다.
석회결핍증 예방을 위해 고온건조 방지, 저온기에 생긴 꽃눈이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추대할 가능성, 적기 수확한다.
2회로 나누어 1회는 파종 후 20일에 포기사이, 2회는 1회 후 15일에 이랑어깨 부위, 주는 위치는 포기에서 약 15cm 떨어진 곳에 깊이 10cm 정도로 고르게 뿌리고 흙을 덮어준다.

△과수 발생 조건 = 발생시기는 봄철에서 여름철로 접어드는 5~6월(연중 50∼60%), 여름철에서 가을철로 접어드는 9~10월(연중 20∼40%)이다.
생성조건은 상승기류를 타고 발달하는 적란운에서 주로 발생한다.
5~10월 기온이 5~25℃ 사이일 때 많이 발생하고 기온이 높고 구름 습도가 높을수록 큰 우박 형성한다.
사전대책은 빈번하게 발생하는 상습 피해지역은 그물망 피복으로 예방한다.
사후대책은 피해 과원은 최대한 새가지 확보 / 상대적 충실한 과실을 남긴다.
새순 부러진 가지는 피해부위 바로 아래 절단 → 새순발생 유도한다.
피해 부위 살균제 살포로 상처를 통한 2차 감염 예방한다. 열과 시 살균제 1회 추가 살포로 2차 피해 예방한다.
수체 손상정도에 따라 요소 엽면시비 등 생육 초진 유도한다.
피해 후 착과량 조절은 사과의 경우 수세 안정을 고려하여 적당히 과실을 남긴다.
배의 경우 다음을 참고하여 착과량 조절한다.

△화훼 = 국화 흰녹병 증상은 백수병(白銹病)이라고도 하며 증상은 잎에 발생함. 처음에는 잎 뒷면에 작은 백색 병반이 생기고 곧 확대되어 사마귀 형태로 되며 오래되면 백색에서 담갈색으로 변한다.
초여름 및 가을에 많이 발생하며 하우스재배에서는 2~3월부터 발생하고, 늦가을이 되어 포기가 죽을 때 병균이 새로 나온 싹에 잠복하여 다음해 봄에 묘에 발생한다.
기후와 밀접한 관계가 있어 맑은 날씨가 계속되면 발생이 적고 강우가 계속되면 급격히 발생한다.
동포자 형성은 연중 가능하지만 5월부터 증가하여 7월에 가장 많으며 8월에는 적게 발생하지만 9월이 되면 재 발생한다.
흰녹병은 상대습도가 90%이상일 때 발병되므로 농약살포 시 오전에 실시해서 물기가 빨리 마르도록 하고, 과습하지 않도록 주의 필요하다.
주로 이병된 묘를 통하여 옮기기 때문에 병이 들지 않은 모주에서 길러진 깨끗한 묘를 이용한다.
약제 방제로는 발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방제 방법으로 흰녹병의 주 발병 시기는 4월~7월, 9~10월로 이 시기에는 주의를 기울여 병 발생을 관찰하고 발견 즉시 주기적으로 약제방제를 실시하여야 한다.

△인삼 = 5월 이후 줄기, 잎, 열매에서 발병하며 발생 경감을 위해서는 빗물이 두둑위로 직접 유입되지 않도록 하고, 습도가 높아지지 않도록 포장 내 통풍이 잘 되도록 관리해야 한다.
인삼의 뿌리, 뇌두, 줄기, 잎, 열매 등 모든 부위를 가해하며 피해가 매우 크며 고온과 다습한 조건에서 발생이 증가하므로 고온장해로 잎이 괴사되지 않도록 포장과 차광망을 관리해야 한다.
봄철 돌풍으로 인해 해가림시설이 파손되거나 식물체의 도복 및 손상으로 받은 인삼포는 2차 피해 경감을 위해 신속하게 복구하여 준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0. 5. 17. ~ 5. 23.)[기상청 발표(‘20. 5. 14., 6:00)]
(기온) 24일까지 낮 기온은 어제(19~27℃)와 비슷한 17~27℃의 분포를 보이겠음.
(강수) 17일은 서울·경기도와 강원영서, 제주도, 18~19일은 전국, 20일은 강원영동에 비가 오겠고, 23일에는 강원도에 비가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0. 5. 17. ~ 5. 23.)[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21호]
(벼농사) [육묘] 어린 모 온도관리, 백화묘 및 들뜬모 사전 예방 및 조치 [적기모내기] 지역별·품종별 적기이앙, 무논점파, 드론 직파재배, 거름주기 및 잡초방제
(밭작물) [고구마] 두둑만들기 및 비닐멀칭 재배 [참깨] 적용약제 이용 종자 소독, 비닐피복 및 지역별 적기파종 [들깨] 종자 직파 및 육묘 후 이식재배
(채소) [노지고추] 지주고정, 아주심기 후 25~30일 후 1차 웃거름 주기 [마늘·양파] 한지형마늘 마늘종 제거, 구비대기 관수
(과수) [우박관리] 우박 발생에 따른 수체생육·가지갱신·감염예방 등 처리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