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산업 확대경”
“원예산업 확대경”
  • 이경한 기자
  • 승인 2020.01.13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입김치 안전성 기준 마련해야”
중국산 김치 제조업소 29% 비위생적

수입김치에 대한 안전성 기준을 마련해야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정부가 국산김치에 대해서는 엄격한 잣대를 적용하고 있는 반면 수입김치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허술하기 때문이다.

자유한국당 김순례 의원(비례대표)이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제출받은 ‘중국산 김치 제조업소 현지실사 현황자료’에 따르면 중국산 김치 제조업소 87개 중 25개(29%)가 적발돼 19개 업소가 ‘개선필요’ 처분을 받았으며 6개 업소는 심각한 상태로 판단돼 ‘수출금지’ 처분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산 김치 제조업소에 대한 현지실태 보고서를 살펴보면 제조공장에서 유통기한이 지난 원료를 사용했고 심지어 쥐의 흔적인 쥐똥이나 쥐굴이 확인되기도 했다. 또한 김치를 다 만든 완제품 역시 유통기한이 지났고 보관상태도 엉망인 것으로 파악됐다.

더 심각한 문제는 ‘개선필요’ 처분을 받은 19개 업소는 문제로 지적된 점이 개선됐는지 안됐는지 확인도 안된 채 여전히 국내로 김치를 수출 중이었으며 중국김치제조 업소 총 87개 중 11개는 단 한 번도 현지실사를 실시한 적도 없다는 것이다. 심지어 ‘수출금지’ 조치를 받은 6개 업소의 김치는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3천6백여톤, 최근 5년간 2만여톤이 유통됐지만 추적관리가 되지 못해 이미 국민의 식탁위에 올라갔다.

이러한 반면 정부는 국산김치에 대해서는 HACCP(식품안전관리인증)을 반드시 인증 받도록 할뿐만 아니라 수시로 샘플검사를 실시해 허용되지 않는 물질들을 단속하는 등 위생규제가 엄격하다. 중국산 김치에 대해서는 HACCP인증을 적용하지 않고 있고 수입되는 건에 대해 전수가 아닌 샘플검사를 거쳐 유통하고 있어 형평성에서도 맞지 않다.

연 29만톤의 수입김치가 국내로 들어오면서 무, 배추, 고추, 마늘 등 국산 농산물 소비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산지에서는 정부가 수입산 김치에 대한 안전성 기준을 조속히 마련해 국민의 건강을 지킬 뿐 아니라 저품질 수입산 김치의 대거유입으로 국산 농산물 소비에 부정적인 영향이 미치치 않도록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