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예산, 국가예산 증가율 이상 증액”
“농업예산, 국가예산 증가율 이상 증액”
  • 이경한 기자
  • 승인 2019.10.07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인력 육성 체계화 … PLS 보완책 마련
한농연, 국정감사 10대 요구사항 발표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는 2019년 국회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와 관련 지난 2일 10대 요구사항을 발표했다.

한농연이 요구한 10대 사항에는 △농업예산을 국가예산 증가율 이상으로 증액 △농업인력 육성정책 체계화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 및 재발 방지대책 마련 △PLS(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 보완책 마련 △현장 농업인 요구에 부합하는 농업분야 연구개발(R&D) 추진 △농업인 위한 투명하고 공정한 공공기관 질서 정립 △채소류 수급안정 및 유통대책 마련 △WTO 농업 개도국 지위 유지방안 마련 △농업 특수성 고려한 농업용수 관리감독 체계 확립 △농협 예산확보 사업 내실화 등이 있다.

한농연 관계자는 “농업·농촌의 회생을 위해 이번 국정감사에서 10대 요구사항은 심도 있게 논의할 필요가 있다”며 “국회 국정감사는 산적해 있는 주요 농정현안에 대해 철저하고 내실 있게 실시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농연은 국정감사 이후 참여성실도, 정책제안 참신성, 농민단체 의견 반영도, 피감기관 긴장도, 질의의 충실성 등 정량적, 정성적 지표를 토대로 검토해 우수 국감의원을 선정할 예정이다. 피감기관에 날카로운 질의와 실효성 있는 감사를 진행한 국회의원을 선발해 상을 수여함으로써 농업·농촌을 위한 귀감이 되는 기회를 만들고자 하는 취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