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나무 이상증상 현장기술지원(610)
사과나무 이상증상 현장기술지원(610)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9.09.16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과나무 10년생 주간 조피병 이끼 증상
흰날개무늬병 방제, 구덩이 소독해야

▲영농현황
지역명 충남 부여군 관내, 작물명 사과나무(10년생과 4년생, 대목 M.26), 재배품종 ‘서홍’, ‘미야마’, ‘마야비’, ‘아리수’ 등, 재배면적 6,000㎡(약1,800평), 재식거리 10년생(4.0m×2.0m), 4년생(4.5m×2.0m)이다.

▲농업인 의견
민원인은 10년생과 4년생 사과나무재배를 하던 중 2년 전부터 주간에 이상이 발생하여 지난해부터 나무 전체가 고사되기 시작하여 정확한 원인을 알고자 현장기술지원을 요청했다.

▲현장조사 결과
민원인의 과수원은 사과나무 10년생 성목은 ‘서홍’과 ‘미야마’, 4년생 유목은 ‘미야비’와 ‘아리수’로 대목은 모두 M.26으로 2개포장으로 되어 있었으며, 배나무는 30년생 아치형과 5~6년생 덕식으로 2개 포장으로 되어 있었다.
10년생 사과나무의 주간은 조피병 증상과 이끼가 끼여 있었고 수세는 매우 불량하고 꽃눈은 많이 분화되어 있었으며,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대부분의 나무가 지제부에서 접목부 위까지 수피 이상 증상을 보였고 여러 나무가 고사된 것을 볼 수 있었다.
피해가 심한 10년생 사과원 아랫쪽 포장의 4년생 사과나무는 수피는 건전하고, 생육도 양호하였으며, 전체 나무 중 2주만 고사되었다.
사과재배 인근의 최상단에 위치한 포장의 30년생 아치형 배나무는 전혀 이상이 없었고, 5~6년생 덕식 포장에서는 일부 배나무의 지제부에 이상 증상의 나무가 관찰되었다.
고사한 사과나무의 주간은 모두 말라 있었으며, 주간의 지제부와 흙을 파고 주근(원뿌리)의 표피를 관찰한 결과 흰 포자덩어리를 관찰할 수 있었고, 측근(곁뿌리)의 표피는 대부분 썩어 있었고 수피 안쪽 부위에서 실모양의 균사속을 볼 수 있었고, 세근(가는 뿌리)은 모두 썩어 거의 볼 수 없었다.
덕식 배나무에서도 사과나무와 같이 뿌리에서 흰 포자와 균사속들을 관찰 할 수 있었으며, 아치형 배나무들은 전혀 이상이 없었다.
민원인의 사과원은 개원 전 논을 밭으로 전환한 토양으로 곡간지에 위치하며, 미사질 양토~식양토로 투수속도가 느린 토양이다.
토양 간이 검정기기로 토심 25~30cm 지점의 토양수분(용적수분)함량을 측정한 결과 33~37% 이었으며, 전기전도도(EC)는 0.2~0.3dS/m이었다.

▲종합 검토의견
사과나무와 배나무 중에서 나무 전체가 고사하였거나 주간 지제부에 이상 피해가 생긴 나무들을 조사한 결과, 원뿌리에 관찰된 흰 포자덩어리와 곁뿌리는 표피는 썩고 썩은 표피 안쪽과 목질부에서 흰색의 균사속이 발견되어 흰날개무늬병(백문우병, 白紋羽病) 으로 판단된다.
흰날개무늬병 피해정도는 10년생 사과나무의 포장이 제일 심각하고, 그다음 덕식 배나무의 포장이며, 4년생 사과나무의 포장도 전염되기 시작하였다.
흰날개무늬병을 일으키는 병원균은 토양수분이 많거나 거친 유기물이 많은 포장에서 발생이 심하고, 기주범위가 매우 넓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병원균은 주로 균사 및 균핵 형태로 토양의 이동이나 묘목에 의해  전염이 되고 감염된 나무가 말라죽을 때까지 계속해서 발병했다.
※ 흰날개무늬병(백문우병) = 병원균은 Rosellinia necatrix Berlese로 사과, 배, 포도, 복숭아, 감, 자두, 매실, 살구, 밤 등 거의 모든 과수에 침해한다.
배나무에서는 사과나무 같이 병징이 급격하게 나타나지 않고 발생초기에는 건전한 나무에 비하여 생육이 억제되고 조기낙엽 되고 과실 자람이 나쁘고 꽃눈 분화가 많아진다. 최후에는 말라죽게 된다.
사과나무는 발생초기 건전한 나무에 비하여 낙엽이 빠르고, 과실 착색이 좋으며, 밀병과의 발생이 많게 되고 수피색이 옅어진다.
10년 이상의 노목 및 오래된 과원에서 발생이 심하나, 흰날개무늬병으로 죽은 나무를 뽑아내고 그 곳에 새로 심은 2~3년생 유목에도 발생한다.

▲기술지도 방향[농가 실천사항]
4년생 사과나무 포장도 흰날개무늬병이 전염되어 있어 현재 생육이 불량한 나무는 지하부 뿌리에 흰날개무늬병이 감염되어 있음으로 흰날개무늬병 방제약제(작물보호제 지침서 참조)를 관주하여 방제하고, 10년생 사과나무 포장은 대부분의 나무가 흰날개무늬병에 감염되어 있어 모두 뽑아내고 병에 걸려 썩은 뿌리를 모두 제거하여 불태우고, 재식 구덩이를 흰날개무늬병 방제약제로 관주소독하고 햇볕에 장기간 노출하여 일광소독 후 좋은 흙을 객토하여 재식 할 것.
흰날개무늬병은 묘목이 병원균을 옮기는 경우가 많으므로 묘목은 심기 전에 반드시 침지 소독하여 식재하고, 사과 재배 중 토양 배수 및 관수 관리를 철저히 하여 급격한 토양 수분의 변화를 피하도록 하고, 완숙퇴비를 시용하여 나무의 영양상태를 좋게 관리할 것을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