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9.02.07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딸기·토마토 야간 적온유지 신경써야
느타리버섯 수확 완료시 소독 철저

△시설채소 = 겨울 주요작물 관리 딸기는 잎의 광합성 최적온도는 20~23℃, 적온 범위는 15~27℃이다.
딸기 뿌리 적정온도는 15~18℃로 야간에 뿌리 온도가 7℃ 이하로 내려가면 뿌리 활동이 급격히 감소하고 5℃ 이하가 되면 중지 상태로 들어간다.
특히 1~2월은 야간에 3℃이하로 3~4일 이상 지속되지 않게 관리한다.
토마토는 일조부족 시 잎과 줄기가 가늘어지며 동화양분 부족에 의해 과실비대와 착색이 늦고 당도가 매우 낮다.
최저 한계온도는 5℃, 야간적온은 8℃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관리함 오전에 최대한 일찍 피복재를 걷어 일조량을 확보한다.
저온 및 과습으로 잎과 과실에 곰팡이병 발생이 심하고 시듦병과 역병도 많이 발생하는 시기로 철저히 예방한다.

△고추 육묘 = 시설내부 출입구 이중문 및 소독매트, 측창 방충망, 부직포 활용바닥멀칭, 예찰용 끈끈이 트랩, 월동 화분유입 금지, 잡초 등 제거한다.
시설외부 육묘장 주위 방초시트, 폐상토 및 육묘잔재 별도관리 등이다.
작형선택 지역 특성과 경제성, 품종의 재배적 특성을 고려한다.
파종상 관리는 반드시 온상을 설치하여 저온피해 없는 우량 묘를 생산한다.
파종 후에는 충분한 온도(25~30℃로 4~5일)와 습도를 유지하고 싹이 튼 후에는 서서히 환기를 실시하고 10일경부터는 2~3일 간격 20℃ 온수를 오전 10~12시경 모판의 흙까지 스며들도록 관수한다.
고추는 육묘기 때부터 꽃눈분화가 이루어지고 충실한 묘 일수록 착과 절위가 낮아 조기수량이 많으므로 육묘에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겨울철 온실화재 예방 안전수칙 = 겨울철 온실 화재예방을 위한 안전수칙 준수한다.
난방기 주변 인화물질 확인, 연료공급 호스를 보온자재로 감싸준다.
온실 면적에 맞는 난방기 사용, 온풍난방기 연통과 비닐이 접하는 부분은 열 차단 피복재 사용, 분전반 내부 세정액으로 청소, 소화기 배치 등이다.
△배 소포장 유통활성화 = 시행대상 : 배 15kg / 7.5kg 포장상자, 시행방법 : 15kg→(10kg 소포장) / 7.5kg→(5kg 소포장), 시행시기 : 2019년 8월 1일부터(시행일 이후 도매시장 유통금지), 기대효과 : kg당 수취가격 증가, 소비자 편의성 제공 및 소비촉진한다.

△화훼 = 장미 온도관리는 절화의 수량과 품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므로 온실재배에서는 야간 15~18℃, 주간 24~27℃로 관리한다.
주·야간 온도의 차이는 10℃내외로 관리하고 야간온도가 낮으면 노균병, 흰가루병의 발생이 심하고 수량감소, 블라인드 증가, 개화 소요일수가 오래 걸리는 현상이 발생한다.
장미는 생리적으로 기온이 5℃정도가 되면 생육이 정지되고 0℃이하가 되면 휴면에 들어간다.
휴면기간은 5℃이하로 3~4주이상 처리해야 하고 휴면기간동안은 낮 동안 온도가 상승하지 않도록 주의하여 동해 발생을 예방한다.
습도관리 온실재배는 겨울철 환기불량으로 인한 잿빛곰팡이병, 흰가루병 등이 발병되지 않도록 습도관리한다.

△느타리버섯 = 폐상소독 겨울철 느타리버섯 재배가 끝나가는 시기이므로 마지막 주기의 버섯 수확을 완료하게 되면 재배사를 밀폐한 후 증기열 등으로 소독하여 병해충의 전염원을 차단해준다.
봄재배 봄철 느타리버섯을 재배하고자 하는 농가는 중·저온성 우량 품종을 선택하고 종균은 미리 신청한다.
볏짚이나 폐솜 등의 배지는 오염되지 않고 품질이 좋은 신선한 것으로 사용한다.
봄 재배용 배지는 증기열로 60~65℃에서 8시간 내외 살균하고, 2~3일간은 50~55℃에서 후 발효 작업을 실시하여야 한다.
후발효 작업이 끝나면 빠른 시간내에 배지 온도를 22~23℃까지 내려 종균접종 작업을 실시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9. 2. 3.~2. 9.)[기상청 발표(‘19. 1. 31., 6:00)]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음.
강수량은 평년보다 많겠음 ※ 3일 전국에 비(강원도에 비 또는 눈)
● 이번 주 농사정보(‘19. 2. 3.~2. 9.)[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6호]
(벼농사) [볍씨준비] 자가 채종 종자는 시군농업기술센터에서 활력검사를 받은 후 사용 [땅심높이기] 객토, 유기물 시용, 토양 상태에 따른 깊이갈이 실시
(밭작물) [맥류] 봄파종은 적합품종 선택, 파종시기는 2월 중하순(한계기 3월 5일), 가을파종 맥류 웃거름 주기(남부지방: 2월 중하순) [콩종사 신청] 신청기간:2.1.~3.15. (공급시기, 품종 등 자세한 정보는 국립종자원에 문의)
(채소) [시설채소] 시설내 환경관리로 잿빛곰팡이병·담배가루이 등 병해충발생 억제 및 발생초기 적용약제로 방제 [온실 화재 예방] 난방기 주변 인화물질 확인, 분전반 청소, 소화기 비치
(과수) [동해조사] 사과, 배, 포도, 복숭아에 대한 주간, 가지 꽃눈 등 동해피해 조사요령을 숙지하여 과원 피해율을 산정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