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9.01.07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스시설 이산화탄소 농도 공급해야
인삼 폭설대비 차광막 연쇄붕괴 막아야

△겨울철 시설하우스 = 환경관리 겨울철 작물별 적정습도 유지로 생육관리 및 병 예방한다.
보온커튼은 해가 뜨는 즉시 걷어, 햇빛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작물별로 생육시기별 최저 한계 온도를 확보하여 동해예방한다.
과채류는 변온관리하면 작물의 수량과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난방비 절감에도 도움이 된다.
겨울철 하우스재배 시에는 시설내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매우 낮아 수량 및 품질이 떨어지므로 이산화탄소를 공급을 위해 환기, 유기물(퇴비, 볏짚, 가축분, 톱밥 등), 탄산시비 등을 실시한다.
폭설대비는 하우스 동 사이는 1.5m 이상 확보하고 제설장비 준비한다.
비닐하우스 끈을 팽팽하게 당겨두어 눈이 미끄러져 내려오도록 하고 노후 되거나 붕괴우려 등 재해에 취약한 하우스는 보강지주를 설치한다.
겨울철 휴작일 때는 비닐을 미리 걷어 피해를 예방하고 외부 보온덮개나 차광망 설치 시에는 눈이 잘 미끄러져 내려올 수 있도록 비닐을 덮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함, 주변 배수로 정비한다.

△봄배추 육묘상 = 모기르기를 할 때 상토를 구입하여 사용할 경우는 초기 생육에 필요한 비료량이 첨가되어 있어 물관리만으로 충분하다.
모기르기 후기에 비료가 부족한 경우도 있으므로 아주심기 약 일주일 전부터 요소 0.1%액을 2∼3일 간격으로 뿌려주어 생육 촉진한다.
물주는 시기는 가장자리 모가 약간 시들어 보일 때 충분한 양의 물을 주는 것이 좋다.
너무 자주 물을 주면 모가 웃자라기 쉬우므로 주의한다.
모기르기를 하는 동안 낮 온도가 25℃이상 되지 않도록 환경 관리하고 추대(꽃대신장)가 늦은 만추대성 품종을 선택하고 낮은 온도가 되지 않도록 관리한다.

△과원 경영계획 수립 = 영농 관리일지를 준비하고 작성방법을 숙지한다.
병해충 방제계획 및 금년도에 필요한 농자재 확보 계획 수립한다.
GAP 등 각종 인증제도에 대한 정보수집 및 교육 이수한다.

△겨울철 과원 관리 = 여름철 폭염으로 나무 저장양분 축적이 적을 것으로 예상한다.
월동 준비를 위해 나무 원줄기에 백색 수성페인트를 칠하거나 짚·신문지·반사필름 등 보온자재로 피복한다.(지면에서 1m 이상)
올해는 저장양분 부족과 수세가 약해진 나무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가지치기를 최대한 늦추어 실시하거나 겨울철이 아닌 월동 이후인 3월 하순~4월 상순에 실시한다.

△화훼 = 시설재배 장미는 분화된 꽃눈이 꽃으로 발육하지 못하고 퇴화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충분한 광 공급, 식물의 충실도 유지, 야간 최저 온도가 14℃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관리하고 환경불량이나 병해충으로 인한 낙엽현상이 없도록 한다.
동계 절화 수확 후 정아가 자라지 않는 현상이 나타난다.
분화한 꽃눈의 발육이 정지되지 않고 생장은 하지만 정상적인 꽃으로 자라지 못하고 상품가치가 없는 기형화가 발생한다.
품종 간 차이가 크므로 품종 선택 시 유의하고 발생이 심한 품종은 온도 관리와 광 조절, 영양 상태를 유지시켜 주어야 한다.
저온기에 발생하는 기형화는 꽃봉오리 발육초기 저온(5℃전후)을 받으면 발생하므로 꽃눈 분화기에 보온관리를 철저히 한다.

△인삼 = 폭설 피해 원인은 겨울철 눈이 20cm 이상 내릴 때 피해 증가한다.
표준 규격에 맞지 않거나 재활용 자재를 사용했을 경우가 있다.
여름철 설치한 2중직 차광망을 걷지 않은 포장하고 중간 통로를 미설치하여 해가림 시설이 과도하게 긴 포장한다.
폭설 피해 대책은 표준 규격자재 사용과 표준 해가림 설치로 폭설로 인한 붕괴 예방한다.
폭설피해 예방을 위한 월동기 차광망 걷기를 하고 집단 붕괴의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중간 중간 차광망을 해체하여 연쇄붕괴로 인한 피해 최소화한다. 눈이 쌓이지 않게 마을단위 작목반별로 제설작업 실시한다.
폭설 피해를 받은 포장은 조속히 복구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19. 1. 6.~1. 12.)[기상청 발표(‘19. 1. 3., 6:00)]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음.
강수량은 평년보다 적겠으나, 제주도는 비슷하겠음(10일 제주도에 비)
● 이번 주 농사정보(‘19. 1. 6.~1. 12.)[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2호]
(벼농사) [볍씨준비] 벼 보급종 추가신청기간(‘19.1.2.~1.31), 시군농업기술센터 및 읍·면 농민상담소(읍·면 사무소)에 신청 [벼 저온저장] 온도 15℃ 이하 및 습도 70% 이하 유지
(밭작물) [감자 시설재배] 파종할 때 알맞은 감자싹 길이는 3~5㎝, 남부지방 파종적기는 1월 중순까지, 파종 후 투명비닐로 피복 [종자준비] 우량종자 및 전용비료 등 각종 자재 준비, 봄감자 종자 추가신청기간(1.5~1.10.)
(채소) [시설채소] 적정습도 유지, 일조량 및 최저 한계온도 확보, 폭설대비
(과수) [과원경영계획] 시군농업기술센터에서 추진하는 재배기술 및 GAP 교육 참여 등 [과원관리] 저장양분 부족에 따른 동해 피해예방 대비 철저 [저장고 관리] 저장고 온도, 부피, 습도 맞추기 등 장기 저장 준비 철저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