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초, 다이어트에 효과 있어
지초, 다이어트에 효과 있어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17.01.02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연구원, 추출물 항비만 효능입증

한국식품연구원(원장 박용곤) 대사영양연구본부 하태열 박사 연구팀은 천연색소, 진도 홍주의 색소로도 이용되고 있는 약초인 지초(자초) 추출물로부터 항비만 효능을 확인했다고 지난달 29일 밝혔다.

진도 홍주의 원료로 사용되고 있는 지초는 예로부터 항산화, 항염증, 항암, 항균활성뿐만 아니라 상처 치유에도 효과적이며 피부건강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보고되어 왔다. 

연구팀은 지초 추출물이 비만 전구세포의 지방세포로의 분화를 억제한다는 것을 확인했으며 동물실험을 통하여 고지방식이로 유도된 비만을 억제 또는 개선하는 효과를 확인하였다. 또한 지초의 주요 성분을 분석하고 기능성을 연구한 결과, 지초의 기능성분이 시코닌류임을 확인하였고 지초의 주성분인 시코닌이 지방합성 및 지방산의 베타 산화에 관련하는 유전자를 조절함으로서 비만을 예방 또는 개선한다는 작용기전을 구명했다.

이와 같은 실험 결과로부터 연구팀은 SCI 저널인 Journal of Functional Food, Journal of Agricultural and Food Chemistry, Biochemical and Biophysical Research Communication, BMC Complementary & Alternative medicine 에 4편의 논문을 게재하였다.

현재 연구팀은 지초를 포함한 다수의 발굴된 소재를 바탕으로 ‘체지방은 감소시키고 근육량은 유지·증진시키는 소재 개발 연구’ 등의 후속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태열 박사는 “지초는 현재 홍주의 원료로도 사용되고 있고 예로부터 민간에서 사용해 온 안전한 소재이며 지표·기능성분도 확인된 체지방 감소 효능이 우수한 소재로서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으로서의 산업화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연구가 진행 중인 비만으로 인한 근육량 및 근육기능의 감소를 막아줄 수 있다면 소재의 경쟁력은 매우 뛰어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