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인력 공급 확대 대책 체감도
영농인력 공급 확대 대책 체감도
  • 윤소희
  • 승인 2023.04.19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부터 농번기가 본격화됨에 따라, 영농인력 수급에 대한 농가들의 관심도가 높아가고 있다. 매년 농사철만 되면 인력 구하기 자체가 힘들 뿐더러 인건비는 지속해서 상승하고 있어 어려움을 겪는 농가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는 최근 인력수급 관리 강화와 공공부문 인력공급 대폭 확대, 주산지 중심 인력수급 집중 관리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인력수급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인력수급 지원대책에 따르면, 국내 인력공급이 전년대비 20% 확대돼 지난해 293만 명에서 올해는 352만 명이 공급된다. 외국인력의 경우 올해는 역대 최대로 약 3만8천명의 외국인 근로자가 농업 분야에 배정돼 지난해 2만2천명 대비 73% 확대 공급이 실시된다. 

또 농식품부는 올해 주요 품목의 농작업 인력수요에 대해 작년과 비슷한 수준일 것이며, 과수와 노지채소를 중심으로 농번기인 4~6월과 수확기인 8~10월에 연중 수요의 70% 이상 집중될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이처럼 해마다 영농철에는 인력수요가 높아지는 것에 대비한 방안들이 세워졌지만, 현장에서는 대책 효과가 체감되질 않는다며 여전히 인력부족이 심각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인력은 한정적인데 반해 영농작업을 집중적으로 해야 하는 시기는 비슷하다보니 모든 농가가 지원을 동일하게 받지 못하는 점이 크다. 

정부는 계절근로자 제도의 도입 인원 및 운용기간과 더불어 농촌인력중개센터, 체류형 영농작업반 사업 등을 현장에서도 체감할 수 있도록 지금보다 대폭 확대해 인건비 상승에 대한 농가 부담 완화에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다.

한편, 농식품부는 주요 품목 주산지의 인력수급을 중점관리하고, 안정적 인력지원을 위한 중장기 제도 기반을 구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대대적으로 추진되는 이번 대책의 실질적인 농가 체감도는 어느 정도일지 기대되는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