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농사포인트
  • 원예산업신문
  • 승인 2023.02.07 1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봄배추 육묘상 온도 13도이상 관리해 추대 예방
인삼 봄철 두둑 및 고랑 배수관리 철저히

△봄배추 = 모기르기를 할 때 상토를 구입하여 사용할 경우는 초기 생육에 필요한 비료량이 첨가되어 있어 물관리만으로 충분하다.
모기르기 후기에 비료가 부족한 경우도 있으므로 아주심기 약 일주일 전부터 요소 0.1%액을 2~3일 간격으로 뿌려주어 생육 촉진한다.
물주는 시기는 가장자리 모가 약간 시들어 보일 때 충분한 양의 물을 주는 것이 좋다.
너무 자주 물을 주면 모가 웃자라기 쉬우므로 주의하고 육묘상 온도를 최저 13℃ 이상으로 관리하여 추대(꽃대신장) 예방한다.

△시설 환경관리 = 보온용 커튼이나 피복재는 해가 뜨는 즉시 걷어 주어 햇빛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하고 해가 지기 전에 덮어서 보온력을 높여준다.
낮에는 환기를 알맞게 실시하여 과습 예방하고, 시설 내 이산화탄소(CO2) 농도가 낮으면 수량 및 품질이 떨어지므로 이산화탄소(CO2) 공급한다.
겨울철 물주기는 오전 중에 주도록 하고 하우스 안의 습도가 높지 않도록 환기관리한다.
햇빛이 부족한 경우 수경재배 작물은 양액농도를 기준보다 다소 높이고 공급량을 줄여 배지 내 과습 피해방지 및 양․수분 흡수 균형 유지한다.
화재 예방은 일상점검을 통한 화재 사전 예방한다.
온실 면적에 알맞은 용량의 난방기 사용, 온풍난방기 연통과 비닐이 접하는 부분은 열 차단 피복재를 사용하고 낡은 전선은 바꿔준다.

△과종별 동해 한계온도 및 지속시간 = 저온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느냐에 따라 동해의 정도 차이가 있다. 저온으로 내려가는 속도가 빠를수록 동결 후 해빙 속도가 빠를수록 피해가 심하다.
복숭아는 동해 한계온도 이하의 극저온이 2시간 이상 지속되면 매우 심각한 피해를 받는다.
사과의 동해는 겨울 또는 이른 봄에 저온보다 따뜻한 후 급격한 저온에 의해 더 크게 나타난다.

△사과 정지·전정 = 정지·전정 목적은 정지·전정은 수관 내부에 햇볕이 골고루 들어갈 수 있도록 하여 과실이 달리는 부분을 고르게 분포시켜 공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한다.
적당한 생장과 균일한 결실이 항상 균형 있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하여 고품질의 과실 생산과 관리 작업의 편리 도모한다. 겨울철 전정은 일반적으로 나무의 골격을 재배형태에 맞게 수형을 교정하거나 나무 세력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복숭아 동해피해 사후관리 대책 = 지제부는 수피 상태와 피해 정도에 따라 회복정도 파악한다.
수피 대부분 갈변된 경우, 피해가 심한 나무는 묘목을 다시 식재하고 수피 일부 갈변 또는 파열된 경우, 피해가 적은 나무는 파열부위를 밴딩 처리한다.
주간부는 수피에 동해피해 받은 경우 병해충 방제를 철저히 해야 한다.
수피 일부가 피해 받은 경우, 열매 달리는 양을 줄이고 동해피해로 인한 수세약화로 인한 봄철 나무좀 등 해충방제 철저히 한다. 가지와 꽃눈 피해 정도에 따라 착과량 확보한다.

△화훼 = 초화류는 초본성에 꽃이 피는 화훼류로, 화단묘로 도심 내 화훼 조경 업체에서 많이 이용한다.
초화류의 육묘는 파종 후 육묘를 하는데 1개월 반에서 2개월이 소요되고, 이후 2치 포트(9cm)에 이식 후 2달 정도 소요된다.

△인삼 = 봄철 두둑 및 고랑 배수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얼었던 땅에 쌓인 눈이 녹으며 물이 고인 고랑 등, 배수가 불량한 밭은 과습으로 인한 인삼 뿌리 부패, 이외 2차 병해 발생의 우려가 있으므로 두둑 및 고랑 배수를 철저히 한다.
동해 및 건조 피해가 쉬운 경우는 인삼밭에 서릿발이 심할 때는 복토 실시로 가볍게 진압한다.
종자 파종한 묘삼밭 관리는 모래를 1.5㎝~2㎝ 두께로 덮어주고 늦추위에 종자가 어는 것에 주의한다.
봄 출아 때 수분이 충분하도록 관리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3. 2. 6. ~ 2. 12.)[기상청 발표(’23. 2. 2., 6:00)]
(기온) 아침 기온은 -8~5℃, 낮 기온은 5~12℃로 평년(최저기온 -9~1℃, 최고기온 3~10℃)보다 조금 높겠음.
(강수) 6일 전남권과 경남권, 제주도에 비가 오겠고, 7일 강원영동에 비 또는 눈이 오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3. 2. 6. ~ 2. 12.)[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6호]
(벼농사) [볍씨 준비] 한국농업기술진흥원 벼(특수미) 종자 기관 신청 (신청기간: 1. 25.~2. 22.) [토양 관리] 물 빠짐 너무 좋은 사질토나 물 빠짐이 나쁜 점질토에서는 객토에 의해 토양 조건 개선
(밭작물) [감자 시설재배] 겨울철 동해 방지를 위한 보온, 수확기 실금 터짐 방지를 위한 수분 관리 [고구마 육묘] 10a에 필요한 묘 4,500~7,100본 정도, 매회 1,500~2,200본 싹 생산할 수 있는 씨고구마 준비
(채소) [마늘·양파] 웃거름주기, 서릿발 피해방지, 잡초제거 작업, 노균병 예방 [봄배추] 육묘상 온도·수분·비료 관리, 추대 예방 적정 온도 13℃ 이상 유지
(과수) [사과정지·전정] 투광량 증대 위해 재배형태 맞게 수형 교정, 나무 세력 확보 [동해피해 사후관리] 복숭아는 수피 파열된 부위 묶어줌, 착과량 확보, 병해충 방제 등 실시, 사과는 고사된 수피 제거 후 톱신페스트 도포, 엽면시비, 병해충 예방 등 실시
(특작) [인삼] 해빙기 배수관리로 과습 방지, 발아 전 개갑종자 파종 [약용작물] 오미자는 봄 파종으로 입모율 향상, 구기자는 삽수 준비 및 삽목

<농촌진흥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