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훼육성 T/F팀 구성

2006-01-09     원예산업신문
농림부를 비롯해 생산·소비·유통·수출입 전반에 걸친 화훼산업 발전을 위한 종합대책수립 전문팀이 한시적으로 구성·운영된다. 오는 3월말까지 운영될 화훼발전을 위한 대책수립 T/F팀은 배원길 농림부 과수화훼과장을 팀장으로 생산·소비팀, 유통팀, 수출입팀으로 나누어져 농림부와 원예연구소,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농수산물유통공사, 농협 및 화훼수출협의회의 전문가들 13명으로 구성됐다. 이에 농림부는 지난 5일 국내 화훼산업을 지속성장산업으로 육성·발전시키기 위한 이들 관련기관·단체 T/F팀 참여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갖고, 각 팀별 세부계획 수립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화훼산업이 시설낙후와 최근의 유가상승 그리고 장미·국화등 주요품목 로열티 상승으로 인한 농가의 생산부담 증가, 환율하락, 국내소비 부진등의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또 유통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아 꽃 품질저하에 따른 소비자들의 부정적 인식에 비해 중국의 경우 습식상자 도입 등 선진유통기법을 도입해 국내시장에서의 경쟁도 치열해진데다, 수출기반 조성 미흡과 자연상태에서 생산가능한 인도네시아등 해외시장에서의 고전도 강조했다. 앞으로 대책마련을 위해 생산·소비팀은 ▲농림부= 육종등 생산관련 지원자금 정비, 생산전문단지 확대등 효율화, 면세유 및 대체에너지 사용시설 공급방안 마련, ▲원예연구소= 생산비 절감 및 국내품종 육성·보급대책 및 첨단원예단지 전문컨설팅센터 설치등 첨단생산기술 지원대책 마련, ▲농협중앙회= 품목별 자조금단체 활성화 대책과 원활한 유통협약 방안 마련 및 화훼생산유통전문교육과정 운영, ▲한국화훼생산자협의회= 품목별 자조금단체 자체 활성화 대책마련등을 검토하기로 했다. 화훼소비 확대에 대해서는 ▲농림부= 소비홍보 방안 다각적 연구, ▲농협= 자조금 확대를 통한 홍보 및 실수요자 중심의 홍보방안, ▲한국화훼생산자협의회= 소비 패턴 및 문제점 분석을 통해 소형화, 포장방법, 가격표시제, 인터넷·편의점 직판 등 다양한 판매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유통팀은 ▲농림부= 유통활성화자금, 출하촉진자금, 공판장운영활성화 자금 등 유통관련 지원자금 총괄 재정비, 권역별 화훼종합유통센터 추진 및 화훼물류표준화 활성화방안 추진,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시장조사를 통한 화훼표준화규격 마련 및 포장재질 변경가능여부 검토, ▲한국화훼농협= 산지와 소비지 직거래 활성화 통한 산지중심 마케팅 경쟁력 강화대책 마련을 위한 세부계획을 검토하기로 했다. 또 농수산물유통공사는 정책자금 확대·시설보완등을 통한 화훼공판장 활성화 방안, 거래제도 탄력적 운영 및 습식상자 유통 정착을 위한 방법을 모색하기로 했다. 수출입팀에서는 ▲농림부= 수출관련 지원자금 정비, 전문생산단지 수출지원 및 항공·선박 이원화지원등 수출물류비의 효율적 지원방안, ▲국립식물검역소= 청산소독 도입에 대한 검토와 일본과의 관련협의, ▲화훼수출협의회= 일본시장 직거래 확대방안, 대만·중국·러시아 등 수출시장 개척방안 마련 및 대체에너지 보급방안, ▲농수산물유통공사= 수출업체등에 실시간 정보 제공 및 해외전시회·박람회 등 국내업체에 대한 해외홍보 지원방안 등을 검토하기로 했다./김산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