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시대 원예산업 미래 30년을 진단한다

수출 막히고 수입 압박 ↑ … 통상환경 변화에 원예산업 ‘비상’ 품종 다양화·재배기술 도입 등 현장 경쟁력 재정비 필요 소비자 맞춤형 제품 개발로 수입산과 확실한 차별화 만들어내야 신선농산물 브랜드화 … 품질 균일화 위한 기반 마련돼야

2025-06-25     나동하

■편집자문위원회 / 대미 통상정책 변화와 한국원예산업의 미래

대외 통상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미국의 관세 정책 변화와 신선 농산물 수입 확대 움직임은 국내 원예산업의 수출 기반은 물론, 내수 시장의 안정성까지 위협하고 있다. 
이에 본지는 창간 30주년을 맞아 ‘대미 통상정책 변화와 한국 원예산업의 지속 가능성’을 주제로 편집자문위원 간담회를 열고, 향후 대응 전략을 모색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농협, 학계, 연구기관을 대표하는 전문가들이 참석해 수출 품목별 차별화 전략, 스마트농업 확산, 기후·환율·물류 등 대외 리스크 대응, FTA 피해보전 제도 개선, 산학연 협력과 기술개발 거버넌스 구축 등 주요 현안을 두루 논의했다.
원예산업은 더 이상 수입 개방을 막는 데 머물 수 없는 시대에 직면해 있다. 경쟁력 확보를 위한 구조적 전환이 요구되는 지금, 현장의 목소리를 통해 실질적인 정책 방향과 지속 가능한 해법을 모색한다.

■편집자문위원
▲박 권 우 편집자문위원장(고려대학교 명예교수)
▲김 명 수 위원(국립원예특작과학원장)
▲서 병 진 위원(대경사과원예농협 조합장)
▲구 본 권 위원(아산원예농협 조합장)
▲박 제 봉 위원(안양원예농협 조합장)
▲정 일 기 위원(광주원예농협 조합장)
▲강 상 묵 위원(금산인삼농협 조합장)
■ 일시 : 2025년 6월 11일
■ 장소 : 한정식 기와

△박권우 본지 편집자문위원장(고려대학교 명예교수) = 최근 미국의 관세 인상과 비관세 장벽 지적 등 통상정책 변화 속에서, 한국 원예산업은 어떤 경쟁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서병진 위원(대경사과원예농협 조합장) = 트럼프 2기 행정부의 관세 및 비관세 장벽 강화 속에서 국내 원예산업은 품종 다양화, 고품질 재배기술 도입, 스마트 농업 확산 등을 통해 현장 경쟁력을 재정비해야 한다. 동시에 생산자 조직 중심의 산지 조직화와 소비자 중심 시장 전략으로 유통비용을 낮추고 가격 경쟁력을 높이는 방향이 중요하다.

 

 

 

 

▲구본권 위원(아산원예농협 조합장) = 한국 원예산업은 품질과 안전성 기반의 경쟁력 강화가 우선돼야 하며, GAP, HACCP 등 국제 인증을 적극 확보해 프리미엄 시장을 선점해야 한다. 더불어 스마트팜과 빅데이터 기반의 기술 도입으로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온라인·비대면 유통 채널 확장을 통해 소비자 접점을 확대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박제봉 위원(안양원예농협 조합장) = 수출 구조의 고부가가치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프리미엄 품종 개발과 기능성 제품 중심의 시장 재편,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생산·선별·포장 체계의 정착, 수출국 다변화와 스마트팜 기반의 생산 혁신을 통해 통상 리스크에 유연하게 대응해야 할 시점이다.

 

 

 

 

 

▲정일기 위원(광주원예농협 조합장) = 통상 압박이 심화되는 상황에서도 품질 경쟁력을 높여 소비자 신뢰를 확보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전문농·기업농 육성과 더불어, 청년층 귀농·귀촌 활성화를 위한 지원책, 시설 투자 확대가 병행돼야 한다.

 

 

 

 

 

▲강상묵 위원(금산인삼농협 조합장) = 한국 원예산업은 저가 대량생산 중심의 경쟁에서 벗어나, 기능성과 친환경 가치를 갖춘 프리미엄 농산물 중심으로 차별화해야 한다. 유기농, Non-GMO, 지속가능성 인증을 확보하고, 농산물에 스토리를 담아 신뢰와 가치를 함께 전달하는 유통 전략이 필요하다. 아울러 수출 물류 공동화, 금융지원 체계 구축도 병행돼야 한다.

 

 

 

 

▲박권우 위원장 = 국내 서양채소 재배농가는 변화하는 소비시장에 발맞춰 품목의 다양성을 확대하고 틈새시장 공략을 통해 새로운 수익 모델을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

▲김명수 위원(국립원예특작과학원장) = 외국산과의 단순한 가격 경쟁보다는 품질·신뢰·브랜드·기능성 측면에서 고급화 전략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본다. 연구기관, 지자체, 민간이 유기적으로 협력해 생산-유통-마케팅을 아우르는 통합 경쟁력 강화 전략을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박권우 위원장 = 미국산 신선 농산물 수입 확대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국내 원예산업의 보호 전략과 고부가가치화 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박제봉 위원 = 장기적으로 미국산 농산물 수입 확대는 피할 수 없는 흐름이다. 국내산 농산물의 경쟁력을 근본적으로 높여야 한다고 본다. 당도·선도 중심의 고품질 과일, 친환경·기능성 품목 확대, 가공과 연계한 소비자 맞춤형 제품 개발로 수입산과 확실한 차별화를 만들어내야 한다고 생각한다. 소비자 신뢰 기반의 브랜드화와 산지조직화, 정부의 저온유통·유통정보 기반 구축도 필요하다고 본다.

▲강상묵 위원 = 국내 농산물은 프리미엄화 전략으로 승부해야 하며 고당도 과일, 기능성 채소 등 건강 연관 품목 개발과 글로벌 기준에 맞춘 인증으로 시장 신뢰도를 높여야 한다. 생산비 부담 완화를 위한 정부 지원, 필요시 계절관세나 수입 물량 제한도 고려해야 하며 산지와 생산자의 스토리를 담은 브랜드 마케팅과 수출 시장 다변화도 중요하다.

▲구본권 위원 = 국내 농산물의 품질과 안전성을 더욱 강화하고, 국산 농산물만의 차별화와 브랜드화를 통해 독특한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고 본다. 가공식품과 융복합 산업을 육성하고 농촌 체험·관광 연계 프로그램을 개발해 소비자 친밀도를 높이며, 수급조절 시스템 강화와 효율적 유통 구조 마련으로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정일기 위원 = 국내 원예산업 보호를 위해 영세농을 전문농, 기업농으로 육성하는 지원을 확대하고, 젊은 귀농귀촌 지원과 시설투자를 강화해야 한다. 또한 식품 안전성 인증을 강화하고 스마트팜, 유기농 재배 활성화를 통해 농산물의 고부가가치를 높여야 한다.

▲박권우 위원장 = 한국의 수경농가는 양액을 지하수로 버리지 않은 순환재배 형태로 변환시켜야 하며 이를 위해 정부나 지자체가 시설비를 지원하여 비료의 소모량을 줄이고 지하수 오염을 막아 친환경 농업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김명수 위원 = 국산 신선 농산물의 품질 고급화와 브랜드화를 통해 외국산과 차별화하고, 스마트팜 기반 생산비 절감과 품질 균일화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며 고부가가치 상품군을 확대해야 한다고 본다. 이를 위해 전략품목 신품종 개발, 디지털 육종 기반 구축, 기계화 및 스마트농업 기술 개발 등을 추진하고 있다.

▲서병진 위원 = 수입 개방을 막기만 하는 시대는 지났다. 불필요한 작업은 줄이고, 품종과 유통 방식을 고도화해 경쟁력을 스스로 만들어내야 한다. 대경사과원예농협은 무절단 유통을 통해 작업 공정을 간소화하고 저장성과 상품성을 높이고 있으며, 신품종 여름사과 ‘골든볼’ 생산단지 조성 등으로 품종을 다변화해 기후 위험에 대응하고 있다.

△박권우 위원장 = FTA 체결 확대 이후, 원예 품목에 대한 피해보전 제도는 현장에서 실효성을 갖고 있다고 평가하십니까?

▲구본권 위원 = 피해보전 제도는 신청 절차가 복잡하고 보전율이 낮아 현장에서 실효성이 낮다. 피해 산정 기준을 현실화하고 절차를 간소화하며, 정보 제공과 홍보를 강화하고 사후 재편 지원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실질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서병진 위원 = FTA 피해보전직불제는 제도 취지에 비해 실효성이 낮고, 피해 입증과 인과관계가 복잡해 보상에서 제외되는 사례가 많으며 보상 시기도 늦어 현장 체감도가 낮다. 보다 현실적인 요건 완화와 신속한 대응 체계가 필요하다.

▲강상묵 위원 = 지원 기준을 강화하고 대상 품목을 확대해야 한다. 특히 인삼과 같은 다년생 작물은 생산 특성과 시장 리스크를 고려해 별도 평가 기준이 필요하다. 
아울러 보전 규모 확대와 현실적인 지원 기준 완화가 필요하고, 폐업지원제도도 전환 지원 체계가 마련돼야 한다.

▲박제봉 위원 = 정부 정책이 농민들의 피부에 닿으려면 현장 상황과 괴리되지 않아야 한다. 절차를 단순화하고 지원 요건을 현실화해 농가가 신속히 지원받을 수 있도록 개선해야 한다.

▲정일기 위원 = FTA 피해보전 직불금은 원예 품목에 대한 실효성이 거의 미미한 수준이다. 제한적 품목 운영과 까다로운 조건으로 인해 원예 농가에는 충분한 지원이 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김명수 위원 = 피해보전 직불제 등 제도적 장치는 마련되어 있으나 현장에서는 실효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다. 피해 산정 기준 현실화, 사전 보험·리스크 대응제도 도입, 데이터 기반 정밀 피해분석 체계 마련 등이 필요하다고 본다. 또한 기술과 정책의 유기적 연계로 농가 자립 기반을 강화해야 한다.

△박권우 위원장 = 대미 수출 원예작물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품목별 대응 전략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박제봉 위원 = 품목별로 접근 방식을 세밀히 구분할 필요가 있다. 배나 사과 같은 과일은 고급 시장 진입을 위해 프리미엄 전략을 택해야 한다. 
신선도 유지 기술과 포장 방식의 혁신도 필수다. 채소류는 현지 소비 트렌드를 빠르게 읽고, 미국 식습관에 맞는 가공과 포장기술을 더해 틈새시장 공략을 고민해야 한다. 
품목별 맞춤 전략만이 지속가능성을 담보할 수 있다. 

▲서병진 위원 = 대미 수출의 안정성과 지속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단순한 물량 확대를 넘어, 품목별로 구조적인 대응 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사과 수출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생산부터 선별, 저장, 수출까지 아우르는 사과 수출 통합조직을 육성해야 한다고 본다. 
통합조직을 통해 물량과 품질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수출 창구를 일원화함으로써 수출 단가와 브랜드 신뢰를 동시에 강화해야 한다.

▲박권우 위원장 = 서양채소 시장 변화에 대응하여 브로콜리 외에도 루콜라, 샤롯, 바질, 고수, 공심채 등 새로운 소비 트렌드에 맞는 작목을 다양화하여 재배함으로써 틈새 시장을 공략해야 한다.

▲구본권 위원 = 각 품목의 특성을 고려해 품질 고급화 및 안전성 강화, 품종 다양화 및 기능성 부여, 신제품 개발, 콜드체인 및 신선도 유지 기술 강화 등이 필요하다. 

▲강상묵 위원 = 인삼은 면역력 외 항산화, 혈당 조절 등 기능성을 과학적으로 강화하고 글로벌 인증을 확보해 친환경적이고 신뢰받는 이미지를 만들어야 한다고 본다. 또한 산지 신뢰성과 장인 정신을 담은 스토리텔링을 강화하고, 젤리, 스틱형 농축액 등 다양한 제품으로 소비층을 넓혀야 한다.

▲정일기 위원 = 배는 검역조건 개선을 위한 기술 개발과 아시아계 외 시장 대상 맞춤형 홍보가 필요하고, 딸기는 저장성이 높은 품종 개발과 항공운송 체계 구축으로 품질과 신선도를 유지해야 한다.

▲김명수 위원 = 배는 기후변화 대응 품종과 재배기술 확산, 공동선별·포장체계 구축을 통해 품질 균일화와 수출 안정성이 필요하다. 감귤은 잔류농약 관리와 신품종 개발, 연중 공급체계 확립으로 현지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인삼은 검역 요건 충족과 신선도 유지 물류기술, 품종 개량이 중요하며, 버섯은 위생안전성 확보와 기능성 품종 육성으로 품질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

△박권우 위원장 = 환율, 물류비, 기후 등 대외 리스크가 상시화된 상황에서 원예산업이 안정적인 수출 기반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인프라나 제도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강상묵 위원 = 환헤지 지원과 환차손 보전 제도 확대, 해외 공동 물류센터 구축, 전용 선복 확보 및 물류비 지원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아울러 기후변화 대응 스마트팜 기술 보급과 기후 예측 정보 시스템 운영, 지속가능성 인증 지원을 통해 중장기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박제봉 위원 = 환율과 물류비 같은 대외 리스크는 구조적 상수로 보고, 정부가 수출보험 확대와 공동 물류센터 구축 등 리스크 분산 시스템을 마련해 농가 부담을 줄여야 한다. 안정적인 수출 기반을 위한 제도적 장치가 요구된다.

▲김명수 위원 = 선박수출 기술의 고도화와 CA 컨테이너 기술 활용을 통해 물류 효율성과 신선도를 높여야 한다. 또한 콜드체인의 완전한 단절 방지, 수출 전용 물류체계 구축, 해외 거점 확보, 공동물류 플랫폼과 품질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이 필요하다.

▲박권우 위원장 = 수경재배 농가의 양액 순환재배 전환을 위해 양액 소독 장치, 보조탱크 등 친환경 기반 시설에 대한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이 뒤따라야 한다.

▲서병진 위원 = 전용 수출창고, 공동 선별라인, 냉장 물류망 등 기반시설을 통합적으로 갖추는 것이 시급하며, 환율 대응 금융지원과 물류비 간접지원, 기후 대응 품종 전환 및 스마트 재배기술 확산을 위한 범부처 연계 정책이 필요하다.

▲정일기 위원 = 환리스크 대응을 위한 금융상품 확대와 수출채권 보험, 공공 수출가격 정보 플랫폼 구축이 필요하다. 
더불어 저온 물류센터 확충, 물류비 안정화 기금, 스마트 자동화 설비, 기후 리스크 분석 시스템 등도 병행돼야 한다.

▲구본권 위원 = 물류 인프라 확충과 콜드체인 확대, 환변동 보험과 금융 지원 확대가 핵심이다. 동시에 기후변화 대응 기술 보급, 재해보험 확대, 통상 분쟁 대응 체계와 해외 시장 정보 시스템도 함께 구축할 필요가 있다.

△박권우 위원장 = 수출 대응력 강화를 위해 연구기관, 대학, 농협 간의 기술 개발 및 정책 협력은 어떤 방식으로 실현 가능하다고 보십니까?

▲김명수 위원 = 수출 전략 품목 중심의 공동 R&D 플랫폼 구축과 지역 단위 기술 보급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농협·산지유통센터와의 연계를 통해 선별·포장 기준을 표준화하고 품질 손실을 최소화하는 기술도 함께 확산해야 한다. 
실증 시범사업과 현장 교육을 통한 전국 단위 확산과, 품목별 사업화 모델 및 공동마케팅, 콜드체인 인프라 연계 등 후속 정책 마련도 뒤따라야 한다.

▲서병진 위원 = 연구기관은 수출형 품종과 저장기술을, 대학은 스마트농업·디지털 유통 인재를 양성하고, 농협은 생산과 유통에 이를 통합 적용하는 체계를 갖춰야 한다. 삼각 협력을 통해 공동 R&D와 수출형 기술 패키지 개발을 체계화할 필요가 있다.

▲정일기 위원 = 연구기관은 저장성과 병해충, 포장 기술을 개발하고, 대학은 품종 개량과 소비자 기호도 연구를 맡는 구조가 바람직하다. 농협은 생산자 교육, 기술 보급, 계약재배 기반 물량 확보로 기술의 현장 안착을 책임져야 한다.

▲강상묵 위원 = 연구기관은 기술 개발, 대학은 기초 연구와 인재 양성, 농협은 현장 실증과 확산을 담당하며 유기적 협력을 이어가야 한다. 또한 신기술 교육과 수출 전문 인력 양성, 정보 교류 및 협력 네트워크를 통해 현장의 대응력을 한층 강화할 수 있다.

▲구본권 위원 = 연구기관은 기술 개발, 대학은 기초·응용 연구와 인재 양성, 농협은 현장 실증과 적용에 집중하는 역할 분담이 필요하다. 신기술 보급과 컨설팅, 전문 인력 양성, 정보 공유를 통해 산학연 협력의 실효성을 높이는 방향이 중요하다.

▲박제봉 위원 = 연구기관과 대학은 글로벌 수요에 맞춘 실용적 기술과 품종을 개발하고, 농협은 이를 신속히 농가에 전달해 현장 확산을 유도해야 한다. 산학연이 긴밀히 연계돼야 품목별 공동 R&D와 기술 패키지 개발이 가능해진다.

△박권우 위원장 = 대외 통상환경 악화에 선제 대응하기 위한 '품목단위 수출 로드맵'은 누가 설계하고 어떤 방식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정일기 위원 = 정부 주도로 단기·중기·장기 로드맵을 체계화하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지원 제도와 자금을 연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출바우처, 무역보험, 정책자금, 한미 FTA 무관세 혜택 등 활용 가능한 수단을 적극 연계해야 한다.

▲서병진 위원 = 수출 전략이 효과를 발휘하려면 ‘누가 실행을 책임질 것인가’가 분명해야 한다. 정부는 제도적 틀과 지원 정책을 설계하는 역할에 집중하고, 실제 현장 실행은 품목농협 등 생산자 조직이 주도해야 한다.
즉, 품목별 수출 로드맵은 민간이 중심이 되어 수립하고 추진하되, 정부는 이를 제도적으로 인정하고, 기술?예산?통상 협상 등에서 실질적인 뒷받침을 해야한다.

▲강상묵 위원 = 품목단위 수출 로드맵은 정부가 큰 방향과 정책을 제시하고, 농협·수출업체·농가 등이 참여하는 전문가 협의체가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마련하는 방식이 바람직하다. 시장별 전략과 브랜드 스토리, 물류비 지원, 환율·기후 대응 전략 등을 포함해 정기적인 점검과 보완이 이뤄져야 한다.

▲구본권 위원 = 수출 로드맵은 정부, 생산자 단체, 연구기관, 대학, 수출기업이 공동 협의체를 구성해 설계하고, 각 주체가 전문성을 살려 실행력을 높여야 한다. 목표 설정과 맞춤 전략, 예산 확보, 정기 평가를 통해 민관이 함께 실효성을 높이는 방식이 필요하다.

▲박제봉 위원 = 농산물 수출 로드맵은 품목농협이 중심이 돼야 한다. 정부와 중앙회는 정책적 지원과 인프라 구축 등 큰 틀을 마련하고, 실제 수출과 현장 실행은 농협과 농가들이 책임지는 구조가 돼야 한다.
농협과 농가, 정부와 연구기관이 참여하는 품목별 협의회를 구성해, 현장에서 바로 작동할 수 있는 로드맵을 설계하고, 주기적인 평가와 개선이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

▲김명수 위원 = 공공 주도-민간 협력형 구조로 수출 로드맵을 설계하고, 산·학·연·관 협의체를 통해 정책 프레임은 정부가, 실행 가능성은 민간이 분담하는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품목별 분과와 이행 점검 협의체 운영이 요구되며, 현재는 산업부와 농식품부 중심의 관 주도 방식이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