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물 온라인도매시장 5천억 원 달성
2024년 거래목표 달성 기념, 농산물 유통혁신대전 개최 농산물 유통 디지털 전환 우수 기업 5개소 시상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2024년 농수산물 온라인도매시장 5천억 원 거래 목표 달성을 기념, 지난 23일 aT센터(서울 양재동)에서 농산물 유통혁신대전을 개최했다.
지난해 11월 30일 처음 출범한 농수산물 온라인도매시장은 올해 12월 17일 기준 거래액이 5,524억원에 달하면서 올해 거래 목표인 5천억 원을 초과 달성했다. 이는 그간 농식품부에서 온라인도매시장 거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했던 거래 품목 확대(1월, 39개 → 12월, 195), 판매자 가입 요건 완화(연간 거래 규모 50억 원 이상 → 20) 등 지속적인 제도개선의 결과로 보인다.
온라인도매시장은 판매자의 물류비용 절감, 구매자의 탐색비용 절감 등의 이점에 따라 판·구매자 참여가 확대(1월, 331개소 → 12월, 3,736)됐고, 전체 거래의 61.8%가 산지에서 소비지 중소형마트 등으로 상품이 직접 배송돼 물류 효율성도 높였다. 실제 올해 온라인도매시장 거래 성과를 수치로 보면, 농가 수취가 3.5% 상승, 유통비용 7.4% 절감, 소비자 후생 3.9% 증가를 확인할 수 있다.
이날 행사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해양수산부 등 정부 및 유관기관, 농업인단체, 유통업계 관계자, 학계, 전문가 등 약 150여 명이 참석했으며, 디지털 유통혁신 주요 성과 보고, 온라인도매시장 5천억 원 달성 기념식, 농산물 유통 혁신기업 시상식 등이 있었다.
농산물 유통 혁신기업 대상으로는 제주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이 선정됐다.
최우수상은 국내 1호 스마트 산지유통센터(APC)를 운영 중인 만인산 농협이 수상했으며, 우수상은 올해 추석 사과·배 품목을 대상으로 전자송품장 기반 입차 스케줄링을 선제적으로 도입해 시장 내 물류 효율화(차량 대기 시간 평균 9 → 3시간)를 이뤄낸 서울청과(주)가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