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신유통연구원, 우즈베키스탄 공무원 초청연수
우즈베키스탄 식물검역행정 역량강화 사업 일환
2024-10-29 김수용
농식품신유통연구원(이사장 원철희, 원장 김동환)은 지난달 12일부터 19일까지, 우즈베키스탄 식물보호검역청의 고위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한국의 식물검역 체계에 대해 초청연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개발협력사업인 ‘우즈베키스탄 식물검역행정 역량강화 및 식물검역소 개선사업’의 일환으로, 우즈베키스탄 청장 자문관 등 고위공무원 7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특히 이번 계기로 우즈베키스탄 공무원들은 식물검역과 농산물 생산·유통 관련 기관들을 견학함으로써, 통합적이고 포괄적인 농업·식물검역 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국의 경험을 체험하게 됐다.
이를 위해 농림축산검역본부 중앙본부·영남지역본부 양산사무소·인천공항지역본부 및 농촌진흥청을 방문해 한국의 우수한 식물검역 체계, 병해충 예찰 및 방제 제도를 우즈베키스탄에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했으며, 또한 ㈜델디씨, 천안배원예농협, 농협유통을 방문해 수입식물 소독, 수출식물 검역, 농산물 선별 및 포장, 농산물 마케팅 노하우를 제공했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아리프카노바 검역청장 자문관은 “이번 초청연수 프로그램은 매우 시의적절한 것”이라고 언급하며, “식물검역, 협동조합 운영, 농산물 생산 및 수출입에 있어서 한국의 우수한 시스템을 직접 보고 배울 수 있었으며, 이를 우즈베키스탄에 적용해 검역 역량 강화와 더 나아가 수출 증대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라고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