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포인트

마늘·양파, 구비대 시작 전후 7~10일 간격 물줘야 인삼, 꽃대 5㎝ 남기고 꽃순 잘라줘야

2024-05-08     원예산업신문

△노지고추 = 시비량은 품종, 토양 비옥도, 재식 주수, 전작물과의 관계에 따라 달라지며 토양검정을 실시하여 결정해야 한다.
퇴비와 석회는 밭을 경운하기 2~3주 전에 살포하고 화학비료는 이랑을 만들기 5~7일 전에 살포한다. 정식하기 3~4일 전에 비닐을 멀칭하여 지온을 올려주면 아주 심은 후 뿌리의 활착이 좋다.
아주심기 7~10일 전부터 묘를 외부 온도에 적응할 수 있게 경화처리 해준다.
아주심기 전날 모판에 충분한 물을 주어 뿌리에 상토가 잘 붙어 있어 모종을 포트에서 빼내기 쉽도록 한다. 아주심기는 마지막 서리가 온 이후 맑은 날 실시하며 심는 깊이는 묘상에 심겨져 있던 깊이로 한다.
고추는 최저기온이 0℃ 이하로 내려가면 저온 피해를 받으며 터널비닐을 씌워도 서리가 많이 내리면 피해가 발생한다.

△마늘·양파 = 구비대기 물주기 토양이 건조하면 토양 중에 있는 양분을 뿌리에서 흡수할 수 없다.
구 비대가 시작되는 시기 전후에 건조하면 수량이 현저히 감소하므로 7~10일 간격으로 30~40mm 정도씩 2~3회 물 대기를 해주거나 이동식 스프링클러 등을 이용하여 물을 주면 증수 효과가 매우 크다.
물을 너무 많이 주어 토양이 지나치게 습하게 되면 뿌리가 숨을 쉬지 못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여 생육과 구가 비대하는데 장해를 초래한다.
적정수분을 유지하기 위해 물을 고랑에 잠길 정도로 준 후 물을 빼지 않고 그냥 두면 멀칭에 의해 수분증발이 억제되어 장기간 너무 습한 상태로 유지되어 습해가 나타난다.

△우박피해 과원 관리요령 = 사과는 우박 피해를 받으면 이후 수세안정을 고려 적당히 과실을 남겨둔다.
살균제를 살포하여 상처 부위에 2차 감염이 일어나지 않도록 관리한다.
과실이 열과 된 경우 살균제를 1회 추가 살포하여 2차 피해 예방한다.

△개화기 과원관리 = 물주기는 만개기부터 한 달간은 과실비대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세포분열기로 세포수가 증가되고 신초생장, 꽃눈분화 등의 생리작용이 활발하므로 물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나무가 건강하게 자라고 좋은 과실을 얻기 위해서는 적당한 토양수분이 필요하다.
관수 요령은 관수는 한 번에 지속해서 주는 것보다 1~2시간 관수하고 일정 시간 멈추었다가 다시 관수하는 방법이 유리하다.
사질토양에서는 지속적인 관수 시 토양 아래로 수직적 배수가 되기 때문에 관수 간격을 나누어 여러 번 관수해 주는 것이 효율적이다.
물 주는 방법은 어떤 한 가지 방법이 모든 과수원에 절대적으로 좋은 것이 아니며, 토성과 지형적인 조건에 따라 또는 수원의 양과 수질에 따라 다르게 선택될 수 있다.

△화훼 = 카네이션(영어: carnation)은 석죽목 석죽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카네이션의 원산지와 재배의 기원은 명확하지 않으나, 장미·국화·튤립 등과 함께 세계 4대 절화로 다루어진다.
카네이션은 중국계 패랭이꽃과 오랜 교잡과 개량을 통해 사계절 내내 피는 품종으로 육성된다.
재배적 특성은 겨울재배(난지)에서 주로 이용되는 1년 1작의 절화 재배로서 여름철 고온기를 어린 식물 상태로 넘겨서 가을 이후 서늘한 때부터 이듬해 초여름까지 절화하는 작형이다.
겨울에 10℃ 정도의 비교적 저온으로 가온하여도 절화가 가능하며 겨울철에 절화하는 것이 여름 절화보다 수익성이 좋다.

△인삼 = 본밭 관리 꽃순 자르기는 채종모본 이외에는 개화 전인 5월 상순경 꽃대를 5cm 정도 남기고 꽃순을 잘라버린다.
꽃순 자르기를 하면 뿌리 발육을 좋게 할 수 있다.
한번에 완벽하게 꽃순 자르기를 끝낼 수 없으므로 제초 관리 및 농약 살포 등 인삼포 관리 때마다 수시로 꽃순을 잘라 준다.
채종관리는 채종을 할 경우 수확 년근에 따라 4년근은 3년생에서, 6년근은 4년생에서 1회 채종을 원칙으로 한다.

■주간날씨와 농사
● 이번 주 농사날씨(’24. 5. 5. ~ 5. 12.) [기상청 발표(’24. 5. 2., 6:00)]
(기온) 아침 기온은 9~18℃, 낮 기온은 15~27℃로 평년(최저기온 9~14℃, 최고기온 20~25℃)과 비슷하겠음.
(강수) 5일 오후~7일 전국 대부분 지역(6일 오후 제주도, 7일 오전 경남권, 제주도, 7일 오후 남부지방과 제주도 제외)에 비가 오겠고, 강원영동은 8일 오전까지 비가 이어지겠음.
● 이번 주 농사정보(’24. 5. 6. ~ 5. 12.) [농촌진흥청 주간농사정보 제19호]
(벼농사) [육묘관리] 지역별 적기 파종, 적정 물관리·온도 유지, 백화묘·들뜬 모 사전 예방 및 조치 [직파] 무논점파·드론직파 재배기술 작업단계별 핵심기술 숙지 후 적지 선정 및 파종
(밭작물) [콩] 적기 파종, 논 콩 배수구 설치, 파종 후 제초제 처리 [참깨] 적용약제 이용 종자 소독, 비닐피복 및 지역별 적기파종
(채소) [마늘·양파] 구비대기 물주기, 고온 영향, 노균병·잎마름병 방제실시 [배추·무] 고랭지 배추 육묘, 고온건조 방지, 무 웃거름 아주심기 후 2회
(과수) [우박피해 대응] 피해 정도에 따라 착과량 조절, 살균제 살포하여 2차 감염 방지
(특작) [인삼] 뿌리 발육 비대를 위해 채종 모본 이외는 개화 전 꽃순을 잘라주고, 예정지의 앞작물로 수단글라스를 재배하는 농가는 늦지 않게 파종함

<농촌진흥청 제공>